스쿼트를 하면 무릎이 아픈이유, 오늘은 그 대단원(?)의 마지막 제 4편입니다. 마지막을 정리하기 앞서 다시한번 앞선 내용을 살펴보아야 겠죠?


스쿼트 런지와 같은 하체 운동을 하면 무릎이 아픈 대표적인 이유는 무릎뼈와 허벅지뼈가 부딪히기 때문입니다. 이 부딪히는 힘을 두가지로 나눠볼 수 있는데 바로 '수직 압박력'과 수평압박력'입니다. 어떤 이유, (엉덩이 근육이 약하거나 허벅지 내측 근육이 약하거나 평발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짧아져 있거나 등등... ) 에 의해서건 무릎뼈와 허벅지뼈가 부딪히면 무릎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로 간단히 요약해 볼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앞선 글의 전문을 확인하시려면 밑의 링크를 참고하시구요....


사실 앞서 1~3편에서 언급하지 못했지만 슬개골과 대퇴골이 부딪히게 되는 이유는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가 바로 '경골의 꼬임'입니다. 경골(tibia)은 성장하면서 약간씩 비틀어지는데요.... 이 비틀림에 문제가 생기면 스쿼트시 무릎의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경골의 외측 비틀림이 있는 사람이 발을 11자로 하여 스쿼트를 할때 입니다. 경골의 외측 비틀림이 있다는 말이 이해가 잘 안된다면 아래 그림을 보시죠



위의 사진을 보면 슬개골(빨간점)은 하늘을 보고 있는데 발(파란선)은 바깥쪽으로 벌어져 있죠? 이런 경우가 성장과정에서 경골이 바깥쪽으로 휘어진 경우(tibia external torsion) 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자연스레 팔자걸음을 걷게 되죠.


이렇게 경골의 외측 비틀림이 있는 사람을 발을 11자로 하여 스쿼트를 시키면 어떻게 될까요? 발은 정상적인 모습으로 보이겠지만 무릎은 안쪽으로 돌아가서 모이게 됩니다. 슬개골을 눈(eye)에 비유한다면 사팔뜨기와 같은 모양이 되겠죠? 이 상태에서 스쿼트를 하면서 쪼그려 앉으면 무릎이 안쪽으로 모이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아래와 같은 자세로 스쿼트를 하게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경골의 꼬임을 무시한채 일률적인 자세로 스쿼트를 시킬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이죠.



이것은 결국 앞서 1,2,3편에서 계속 말했던 무릎의 Q각이 증가하고 슬개골이 바깥쪽으로 당겨지면서 대퇴골과 부딪힐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따라서 이런분들은 발을 11자로 하기 보다는 8자로 약간 벌리고 스쿼트를 시키는것이 부상의 위험성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트레이너와 회원, 동상이몽


퍼스널 트레이닝(Personal training)의 준말인 피티(PT) 라는 말이 일반인들 사이에 이렇게 널리 쓰이게 된건 그다지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제가 처음 트레이너분들과 공부하던 시절만 해도 트레이너에게 1:1로 운동을 받는 사람들이 그렇게 많지 않던 시절이었죠.


하지만 이제는 헬스장에서 PT를 받는 사람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PT가 널리 알려진 것은 티비의 힘이 컸습니다. 티비에서 공개 다이어트 프로그램이 선보이고 큰 성공을 거두면서 일반인들에게 트레이너에게 1:1로 운동을 배운다는것이 널리 알려졌죠. 


저는 의사로써 PT를받는 회원(또는 환자)도 만나고 저에게 교육을 받는 트레이너분들도 만납니다, 그런데 이들을 모두 만나보면 종종 동상이몽을 꾼다는 생각을 합니다.


회원이 PT를 받는 목적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흔한 것은


'PT 3개월 받아서 10kg 빼야지!!!'


십중팔구 이런 생각으로 PT를 시작합니다. 그런데 트레이너들의 주된 관심은 좀 다릅니다.


'이 회원은 왜 스쿼트 자세가 안나오지? 평발인가? 엉덩이 근육이 약한가?...???'.


문제는 스쿼트가 제대로 되는지 안되는지 운동을 배우는 회원은 정작 별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회원입장에서 스쿼트 자세가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보다 중요한 것은 3개월동안 문제없이 살을 뺄 수 있느냐는 것이죠.


하지만 트레이너들은 유독 스쿼트에 집착(?)을 합니다. 운동을 공부한 의사로써 트레이너분들의 고집을 이해합니다. 스쿼트가 우리몸의 가장 큰 근육을 모두 사용하는 운동이고 앉았다 일어나는 움직임이 가장 기본적인 움직임이기 때문에 수쿼트가 중요한 운동인 것은 맞지만


꼭! 무조건! 해야만! 하는 운동은 아닙니다.


살을 빼러 온 회원에게 가장 중요한 목표인


'문제없이 살을 빼주는 것'


을 이루기 위해 스쿼트는 선택의 일부입니다. 이 운동 안한다고 살을 뺄 수 없다거나 이 운동 안하면 요요현상이 오거나 뭐 이런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죠.


스쿼트 자세가 안나오는 이유, 스쿼트를 하면 무릎이 아픈 이유는 무수히 많습니다. 제가 여기에 적어놓은것도 그 이유중 일부일 뿐입니다. 이유중에는 후천적인 원인인 경우 교정이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선천적인 문제인 경우 교정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렇게 교정이 불가능한 요소가 있는 회원에게 스쿼트를 무리하게 시키는 경우 어떤문제가 발생할까요?


살도 안빠지고 부상을 입는 최악의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닥치고 운동하던 시대는 지났습니다. 개인차이를 인정하는 운동, 그것이 진정한 퍼스널 트레이닝이며 사람들이 비싼돈 내고 운동을 배우는 이유가 아닐까 합니다.


스쿼트하면 무릎이 아픈이유 시리즈는 이정도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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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쌀통닭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서 말한 4가지 모두는 충분히 운동으로 보완할 수 있는 부분들 입니다. 이미 많은 논문들에서 언급된 내용들이죠. 그리고 마지막에 말씀하신 선천적인 문제들은 트레이너들이 쉽게 마주치지 못하는 분들이구요. 스쾃의 위험성에 대한 이야기는 너무나도 좋았지만 결국 안되면 굳이 안해도 되는 운동이라는 식으로 말씀하신건 인간의 기본적 동작 중 한가지를 포기하라는 이야기입니다. 만약 여러가지문제들로 스쾃을 어떠한 방법으로도 할 수 없으면 그 사람은 뛰는것도 걷는것도 그 어떤 하지운동을 하더라도 결국 무릎 발목 허리 등에 문제를 일으킬 것입니다. 또한 그러한 문제는 상지까지도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결국에는 식단이 아니고서야 다이어트를 할 수 없는 사람입니다. 그런 장애를 가진 분들이 아니고서야 누구든 스쾃은 가능합니다. 무릎이 아픈사람들도 올바른 스쾃과 런지 운동으로 무릎을 재활운동 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은데 마지막 글은 정말 이해가 안가는군요. 위에 쓴 글은 신입트레이너들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는 글들입니다. 스쿼트의 위험성은 높습니다. 그렇기에 올바른 스쿼트를 적용시킬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 경험이 없는 사람들이나 비전공자들은 함부로 그 분야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안된다고 봅니다.

    2014.12.18 00:03
  2. BlogIcon 김병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같은 경우에는 스퀏트동작뿐 아니라
    그냥 서 있을때도 슬개골이 특특하면서 어디에 걸린듯한 느낌이들어서 종아리를 바닥에 고정하고 대퇴를 돌리면 제자리에 맞춰지는느낌이 나네요..... 이건 어디가 문제인건가요 몇년은 된것같은데 조언좀 부탁드려도 될까요??

    2014.12.18 08:54
  3. 임지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이해가 덜되는부분이 있어서요.
    대퇴근이 약해진 경우와 외측광근이 내측보다 강할 경우 슬개골과 대퇴골의 마찰이 생겨 통증이 생긴다는 글을 봤습니다. 그런데 그 두가지 경우는 대퇴골이 틀어진 방향이 각각 안쪽과 바깥쪽으로 다른것같은데요. 슬개골이 외측으로 당겨지는 힘이 그 두경우 다 커지는 건가요?

    2014.12.22 20:47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질문의 내용이 정확히 이해가 안되는데요... 두 글이 내용이 다르다는 건가요? 어떤글과 어떤글이 다르다는 건지요? 제가 질문을 정확히 이해한건지 모르겠네요...

      2014.12.23 10:44 신고
  4. Au revoir  수정/삭제  댓글쓰기

    발을 8자로 벌린 뒤 엉덩이를 쭉 빼고 스쿼트 해야겠네요ㅠㅠ
    스쿼트 관련 글 전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해요:)

    2014.12.27 19:37
  5. BlogIcon 죽은토끼  수정/삭제  댓글쓰기

    고질적인 무릎통증으로 인해 꾸준히 웨이트를 하면서도 스쿼트하기엔 주저되는데요...아무래도 제가 팔자걸음으로 걷는거랑 관련있는거 같네요...ㅠ 고중량을 욕심내기보단 저중량이라도 꾸준히라도 스쿼트를 해야할까요? 저같은 경우는 업무시간에 앉아있는시간이 많아 조금만 오래 앉아있어도 무릎이 조금 저릿할때가 있더라구요

    2015.01.05 07:50
  6. BlogIcon 길길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너무 잘 읽었습니다!!
    스쿼드 중에 왼쪽무릎에 살짝 통증이 있어서
    좀더 알아보고 정확한 자세로 운동하려고 검색하다가 들어왔네요ㅎㅎ

    다리도 만져보고 구부려보고 하면서 집중해서 쭉 읽었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ㅎ

    내일 오전에 스쿼드 하면서 다시한번 체크해봐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새해 좋은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2015.03.09 14:23
  7. 와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양 무릎이 내회전되어 있어서 누으면 위 사진처럼 발모양이 되는 경우인데 11자로 하면 않좋은거였군요! 스쿼트 할때마다 혼자 좀 의문스러웠던 점인데 명쾌한 설명 감사합니다. 몸만들기 책을 몇권 봤는데 스쿼트에대해 이런내용이 전혀 언급이 없었는데, 몸짱의사님 블로그 통해서 좋은 지식얻어갑니다.

    2015.03.20 01:24
  8. ;;  수정/삭제  댓글쓰기

    숫자 8자가 아닐텐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5.04.07 09:51
  9. 님짱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 근력이나 체형을 무시하고 닥치고 스쿼트는 정말 잘못된것인데..
    걷기만 열심히 할뿐 평생 스쿼트 한번도 하지않은 일반인이 스쿼트 열심히한사람보다 건강히 사는 사람들이 더 많을지도 모르는데 그놈의 스쿼트, 스쿼트....
    그나마 요즘엔 건강하게 살려면 웨이트트레이닝 안하는게 답이라고 하는 운동하는 어린친구들이 많아서 다행입니다
    의사 입장에서도 환자들 아프면 의자들만 좋지... 참 좋은글이네요 잘읽었습니다

    2015.04.12 21:49
  10. BlogIcon 공룡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스퀘트 하면 무릎이 넘 시큰해서 찾아봤더니 제가 무릎이 모이는군요
    쩍벌녀가 될까봐 의식한게 무릎통증을 야기했네요 ㅠ
    런지 할때도 무릎이 앞으로 나가네요 주의해야겟어요
    통증이 넘 심해 당분간 쉬고 다 나으면 올바른 방법으로 해볼게요
    감사합니다!^^
    참 제가 척추측만이 약간 있는데 무게를 올리고 스쿼트를 하면 발란스가 흔들린다고 해야하나 휘청하면서 일어나게 되요 그리 무거운건 아닌데도요 최고 무게로 하면 더 휘청합니다 ㅠ
    혹시 무게를 올리고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를 하는게 척추측만에 안좋을까요??

    2015.04.14 07:2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척추 측만의 원인이 여러가지 일 수 있는데요.... 발부터 시작된 정렬이 좋지 않은경우 측만증이 생기기도 하며 이런경우는 무거운 무게로 스쿼트를 하는게 안좋을 수 있습니다.참고하세요 ^^

      2015.04.20 17:47 신고
  11. BlogIcon 서주경  수정/삭제  댓글쓰기

    최근에 운동 시작하고 무릎에 약간의 불편함(통증이라 하기엔 너무 약해서)을 느끼던 중 검색하다 글을 읽었습니다. 도움 많이 되었네요. 쉬지는 말고 조금씩 무리하지 않게 운동하라는 코치의 말을 따르는 게 좋을까요? 궁금합니다.

    2015.06.15 14:4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 좀 난해한 질문이네요. 우선 어떤 상태인지 알아야 할거 같고 조금씩 무리하지 않게 운동을 한다는 것도 좀 애매한 표현입니다. 속시원한 답을 드리긴 어려울거 같습니다.

      2015.06.18 16:47 신고
  12. BlogIcon 김현승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읽었습니다

    2015.07.10 19:57
  13. aa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른 맨몸운동과 더불어 3개월째 맨몸 스쿼트합니다. 운동중엔 괜찮은데 평상시 계단올라갈때 무릎이 불편한감을 느낌니다. 심하진 않은데 아무튼 스쿼트는 그만 해야하는게 좋을까요? 스쿼트란 운동을 시작하기전엔 이런 감이 없었구요.

    2015.11.27 18:16
  14. 혹시..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한두달 전 왼쪽무릎연골 반월상파열로 연골을 절제했습니다.
    수술내용은 뭐 3단계 이상의 손상이라 30퍼센트 정도 잘라낸다고 들었고..
    수술이야 뭐 의사분을 믿고 맡겼습니다.

    그러고나서 왼쪽다리의 근력은 오른쪽의 60-70 정도가 되었고..
    재활운동 중인데 맨몸 스쿼트, 레그 프레스, 레그 컬, 레그 익스텐션으로 중량 조금씩올리면서하고 있습니다.

    혹시 이렇게 운동하면 안되는건가요?

    2016.08.03 14: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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