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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 입니다.

오늘 할 얘기는 바로 '다이어트 정체기' 입니다!!!!!

옛날옛날 KBS에서 방영했던 ‘헬스보이’ 란 프로그램을 기억하시나요?

3명의 개그맨이 출연하여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면서 자신의 몸의 변화를 보여주던 프로그램이었습니다.

대략 10주의 기간 동안 몸의 실제 변화와 체중의 변화를 공개하여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었죠.
 
그 중 출연하였던 이승윤씨는 처음 1,2주간 일주일에 거의 10키로에 가까운 놀라운 체중감량을 였는데요, 이렇게 빠른 속도로 줄던 몸무게가 몇 주 지난 후 부터는 그 속도가 둔해지더니 프로그램이 끝날 무렵에는 체중계의 숫자는 잘 변하지 않았습니다.

그때 이승윤씨가 했던 말이 있습니다. ‘제가 처음처럼 몸무게가 계속 줄면 10주후에는 초등학생 몸무게 정도밖에 되지 않을 겁니다.’ 라고.....

 다이어트를 시도해본 분들은 알겠지만 처음에는 체중 감량속도가 빠르다가 점점 그 속도가 둔해지는 것을 경험해 봤을 겁니다.

인터넷 질문 중에서도 이러한 ‘정체기’에 대해 묻는 질문들이 상당하더군요.


처음에는 눈에 띌 정도로 빠르게 줄던 체중이 어느 순간 부터는 거의 움직이지 않는 것을... 왜 이런 현상이 생기는 걸까요? 지금부터 생각해보죠.

<기억 나시나요? 헬스보이~!!!>
출처 :
http://img.news.yahoo.co.kr/picture/2007/e7/20070806/20070806083622630e7_092413_0.jpg

우선 다음 그래프를 보시죠.

이 그래프는 완전 단식을 한 경우 시간이 지남에 따라(x축) 몸속의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양(y축)이 줄어드는 것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그래프의 좌측 맨 밑의 살짝 보이는 검은 실선은 탄수화물, S커브를 그리는 빨간 실선은 단백질, U커브를 그리는 빨간 점선은 지방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우선 A구간(단식 시작 후 1~2일)을 보시죠.

이 A구간에서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모두 줄어듭니다.

그런데 탄수화물(검은 실선)은 1~2일 정도의 단식을 하고나면 그 저장량이 모두 고갈되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단백질(빨간 실선)의 경우 이 구간에서 C구간보다 기울기가 급하죠? 

반면 지방(빨간 점선)은 거의 5주까지 기울기가 항상 일정합니다.

항상 말하지만 탄수화물, 단백질은 자신보다 4배나 많은 수분(물)을 끌어안고 저장되는 반면 지방은 수분이 거의 없이 단독으로 저장됩니다.

따라서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줄어들면 함께 저장되었던 수분도 같이 줄어들게 되죠.

내가 사용한 9000칼로리가 탄수화물 또는 단백질 소실로 인해 줄어든다면 체중은 무려  11kg정도 (탄수화물 또는 단백질 2kg + 수분 9kg) 줄어들지만 이것이 지방으로 인해 줄어들면 체중은 1kg정도 밖에 줄어들지 않습니다.


이 A 구간에서는 몸속에 저장되었던 대략 400g의 탄수화물이 모두 고갈되고 거기에 단백질의 고갈 정도도 심하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분 소실이 심하게 되고 따라서 체중 감소도 눈에 띄게 빠를 수밖에 없겠죠??

다이어트 초기에 체중이 빨리 줄어드는 것이 바로 이처럼 체수분이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B구간(단식 1~2일부터 대략 2주 정도까지)에 이르면 A구간보다는 체중의 감소 속도가 둔해지나 C구간에 비해서는 그 속도가 빠릅니다.

이것은 이 구간에서는 이미 탄수화물이 모두 고갈되었기 때문에 A 구간보다는 체중 감량의 속도가 느리지만 아직도 단백질의 고갈 정도가 심하기 때문이죠.




이제 C구간 입니다. 이때가 바로 소위 말하는 '정체기'라 말할 수 있습니다.

C구간(단식 2주부터 5주 사이)에 이르면 체중 감량 속도가 눈에 띄게 줄어듭니다. 

이때는 단백질의 고갈 정도도 눈에 띄게 줄어들고 에너지 사용을 거의 지방에 의존하죠.

단백질의 고갈도 줄어들므로 추가적인 수분의 소실도 없고 지방은 g달 9칼로리를 내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에 비해 비교적 고칼로리이기에 체중 감량의 속도는 느려질 수밖에 없습니다.

 

<헬스보이...어쨋든 대단하긴 했습니다~ ^^*>
출처 :
media.paran.com


자 정리하자면!!!

(1) 사실상 다이어트 초기에 빠른 체중 감소는 우리가 원하는 지방의 감소보다는 대부분 수분의 감소로 인한 것이라 봐야 합니다.

(2) 이러한 수분의 감소는 탄수화물이 줄어들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에 따라서는 원치 않는 근육 단백질의 감소로 인한 것이기도 합니다.


(3) 또 한 가지, 다이어트 중에 한번만 폭식을 해도 체중계의 숫자가 눈에 띄게 증가하는 것을 볼 수 있죠? 이런 경우 내가 지금까지 힘들게 줄여놓은 체지방이 한 번에 늘어난 게 아닌가 걱정하곤 합니다.

(4) 하지만 사실 한두끼의 식사로 인한 체중의 증가의 대부분은 고갈되었던 탄수화물 분이 채워지면서 그에 따른 수분의 증가로 인한 것입니다.



내가 일주일 만에 체중이 수키로나 줄였다고 자랑하지 마세요.

그 대부분은 탄수화물이나 단백질의 감소로 인한 수분의 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운동을 해도 더 이상 체중이 줄지 않는다고 낙심할 필요 없습니다.

이는 이제 체지방만이 효과적으로 줄고 있다는 반증일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 중에 한번 폭식으로 그동안의 노력이 다 물거품이 된 것이 아닌지 낙심할 필요 없습니다.

내일 아침부터 다시 시작하여 꾸준히, 그리고 올바르게만 한다면 분명히 성공할 수 있을 겁니다.

노력한만큼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겁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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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유칼리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7년 10월부터 철저한 단식과 운동으로 3개월 간 9kg을 감량했었는데
    2008년 3월부터 그동안의 먹고픈 것들 먹어가며 보상심리로 살다 보니 어느 새 다시 6kg가 증가하더군요ㅠ
    그래서 11월 말부터 운동을 시작해 3kg을 줄였는데 최근 정체기로 아주 운동할 맛도 안나더군요
    다이어트 보조제를 먹어볼까, 온갖 방법을 해볼까 하다가도 막상 해로울 듯 해 평소처럼 살면서
    그래도 꾸준히 하다보면 정체기를 지나가리라 하고 있는데도 사실 힘이 안나더니
    이 글을 보니 살 것 같습니다.
    비가 와도 체지방 소비하러 있다 운동 가야겠네요
    감사합니다^^

    2009.04.20 13:11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꾸준히 하시면 분명 좋은날(?)이 옵니다. 너무 타이트한 운동과 식단은 그걸 못하는 순간부터 요요의 쓰나미가 몰려오죠. 평생지속할 수 있는 적절한 스케줄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

      2009.04.20 16:10 신고
  2. 파프리카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리뭉실하게 알고 있던 것을..
    과학적이면서도 쉽게 설명해 주셔서 이해가 쏙쏙 되네요.

    굶어놓고 살빠졌다 자랑할게 아니고..
    식이조절과 운동 열심히 하는데 살 안빠진다고 실망할 필요가 없는거네요.

    오홋.. 유용한 정보 감사드려요~!

    2009.04.20 13:40
  3. BlogIcon 도꾸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딱, 제 이야기인걸요
    아웅.. 다시 열심히~

    2009.04.21 07:43
  4. BlogIcon 세미예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 정체기는 지나친 목표의식 때문이 아닐까요.
    당장 눈에 보일만큼의 효과가 없다고 해서 힘이 쭉 빠지는 그런 현상 말이죠.
    좀 더 참고 노력하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지 않을까요.

    2009.04.21 08:11
  5. 매운비빔냉면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중을 20kg 감량하였습니다. 이젠 체중감량보다 체지방과 복부지방 감량에 노력하는데 체중이 아닌 체력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이젠 체중도 거의 내려가지 않고 있습니다. 항상 좋은 글 잘 읽고 있습니다. 계속 좋은 글 부탁드리며 감사합니다.

    2009.04.21 11:34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저희 글이 도움이 되신다니 기쁘네요. 자주 놀러와주세요~ 갑자기 비빔냉면이 먹고 싶군요 ^^*

      2009.04.21 23:20 신고
  6. BlogIcon 사랑이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살이 찌면 애기 낳기도 힘들다던데.. 살이 빠지기도 전에 임산부가 되었어요..ㅠㅠ
    그래도 운동은 해야하는데.. 힘든운동 말구.. 최근 올리신 무산소 유산소 무산소 운동 해보려구요..
    매번 도움되는글 감사해요.. ^^ 애기 엄마도 날씬해야 보기 좋겠죠?
    첫아이인데.. ㅎㅎ 아가도 건강하게 낳고 이쁜엄마가 되고 싶네용..^^
    글 잘 보고 갑니다~ 매번 보고도 글은 첨 올리네요. ^^;;

    2009.04.27 08:07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임산부세요?? 적당한 운동은 산모와 아기의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곧 산모의 운동에 관한 글을 올릴 예정인데요...언제가 될른지 ^^;;;; 가능하면 '사랑이니' 산달전에 올려야 겠네요~ 좋은 한주 되세요 ^^*

      2009.04.27 10:45 신고
  7. 와~~  수정/삭제  댓글쓰기

    슬림카페 타고 여기 왔는데 글이 잘 정리 되어 있어서 너무 좋아요.
    마구 마구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가끔씩 어문것(?) 잡고 태클거는 사람들 신경쓰지 마세용~

    2009.06.14 10:46
  8. 봉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금 단식중에 정체기가 와서 포기할까 하던중에 이글보고 위안얻고가요!!ㅠㅠ
    힘내서 더 열심히 단식하고 운동할께요 감사합니다

    2010.01.24 06:20
  9. 나야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 일주일정도엔 2~3키로가 빠지더니 한달이지낫는대도 몸무게가 05키로에서 1키로 빠졋다 다시늘고를 반복하고 빠지지를않아요 식단관리도 잘하고잇는데 일주일에 한번정도 조금씩 먹고 싶은걸 먹기도했지만 열흘전부터 운동도 하루에 2~3시간씩 열심하하고잇는데 왜 변화가 전혀없을까요 한달동안 변화가 없을수도잇나요??

    2018.06.01 0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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