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다이어트이야기

살빼는데 운동과 식이요법중 어떤게 더 중요할까?

몸짱의사 2011. 1. 26. 10:49
오늘은 좀 멍청한(?) 주제를 다뤄볼까 합니다.

여러분이 살을 빼는데 운동과 식이요법 둘중에 하나만 선택해야 한다면 어떤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이 질문은 마치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또는 '마징가 Z와 태권V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와 같은 수준의 질문일 수 있습니다.

아니면 '이세상에 남자가 둘만 남으면 누구랑 살래??' 와 같이 한없이 유치찬란한 질문일수도 있구요.

그래도 개념을 잡는데 중요한 부분이기에 얘기를 시작해보죠.

자 우선 살을 빼기 위한(그게 지방이든 근육이든...) 절대적인 진리는 소비량이 섭취량보다 많아야 한다는 겁니다.

양파물을 우려먹든 탄수화물을 제한하든 불포화 지방산을 먹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든, 어쨋든 불변의 진리는 소비량이 섭취량보다 많아야 한다는 것이죠.

이것을 만족하지 못하면 살은 절대 빠지지 않습니다.

자 그럼 두가지 가정을 해보죠.

(1) 죽도록 운동하고 마음껏 먹는 경우 vs (2) 운동은 하나도 안하고 쫄쫄 굶는경우

(1)번의 경우를 생각해보죠.

이 경우의 대표적인 분들이 맨날 헬스장에서 열심히 운동하여 근육량은 좀 되는거 같은데 배는 볼록 나온 아저씨들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자 일반적으로 우리가 하루에 할 수 있는 운동량이 얼마나 될까요??

70kg의 성인이 시속 8km로 1시간을 달리면 500kcal 정도가 사용됩니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차이가 많이 있겠지만 사실상 운동량이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웨이트 트레이닝을 한다고 해도 500kcal 이상을 사용하기 힘듭니다. (일반적인 기준입니다)

즉 일반 성인 남성이 운동으로 하루에 사용하는 칼로리는 1000kcal를 넘기기 힘듭니다.

이정도 운동을 매일 꾸준히 하는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 생각됩니다. (뭐 처음 한두달은 할 수 있겠지만요~)

이분이 운동 끝나고 맥주에 양념치킨을 먹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뭐 브랜드별로 차이가 있겠지만 양념치킨 1토막이 350kcal가 넘습니다.

반마리만 먹어도 거의 1000kcal를 훌쩍 넘게 섭취하는 셈입니다.

맥주는 500cc는 200kcal가 넘습니다.

남자 둘이서 양념치킨 한마리에 맥주 2000cc를 마시면 일인당 적어도 1500kcal 이상을 섭취하게 되는 거죠.

헬스장에서 2시간 30분 운동한것이 요걸로 몽땅 날아가는 겁니다.

'나는 먹고 싶은것 안먹고는 못참으니 운동으로 살빼겠다!!!!' 요런 분들(제가 예전에 그랬습니다...ㅡㅡ;;)은 다이어트에 성공할 확률이 아주 낮다고 봐야합니다.


(2)번 경우를 생각해보죠.

살은 빼야겠는데 운동은 죽도록 하기 싫은 여성분들이 가장 손쉽게 선택하는 방법이죠.

차이가 있지만 한식 1인분 기준, 1식3찬은 대략 800kcal정도 됩니다.

3끼를 꼬박꼬박 챙겨 드시던 분이 아침, 점심은 반만먹고 저녁을 굶으면 무려 1600kcal를 줄일 수 있습니다.

간식을 예로 들어 볼까요??

일반적으로 과자 한봉지가 500kcal정도 됩니다.

스타벅스에서 카페모카에 조각 케잌 한조각을 드시면 500kcal가 넘습니다.




위에서 말했지만 건장한 남자 성인이 운동으로 하루 1000kcal를 사용하려면 엄청난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일반적인 여성의 경우 운동으로 1000kcal를 사용하려면 적어도 3시간 이상은 운동해야 할 겁니다.

먹는것만 줄여도 무려 수시간의 운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줄어드니 참 달콤한 유혹이 아닐 수 없습니다.

먹는것을 줄이면 줄이는 만큼 체중이 줄어드는 속도는 빨라지게 되죠.



제 글을 읽어보신 분이라면 알겠지만 이 글이 '살빼려면 굶어라!!!'는 의미로 작성된 것은 아닙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운동 + 식이요법의 적절한 조화가 중요한 것은 당연한 얘기입니다.

하지만 운동만으로 하루 소비량을 늘려 살을 뺀다는 것은 고열량 음식이 넘치는 이 시대에 분명히 한계가 있다는 겁니다.

먹고 싶은거 다 먹으면서 배에 왕짜 한번 새겨보겠다는 것은 우리 현실에는 좀 무리가 있는 발상이 아닌가 합니다.

누군가 저에게 살빼기위해 운동과 식이요법 둘중에 하나만 선택하라 한다면 전 주저없이 식이요법을 선택하겠습니다.



근데........ 마징가와 태권브이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전 개인적으로 태권브이가 이겼으면 하는 바람이 있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