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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상준원장/가상운동 체험기

닌텐도 운동효과, 직접 실험해보다!!! (1편) 위(Wii) 테니스 vs 복싱

몸짱의사 2009. 9. 10. 06:23

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제가 야심차게(?)  준비한 시리즈 포스팅, '닌텐도 운동효과, 직접 실험하다!!!' (1편)입니다. 일전에 닌텐도 위(Wii) 가 운동 효과가 있는지에 관한 외국 기사를 포스팅한 적이 있습니다.


**관련글의 요약결과 더보기 클릭~

여기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닌텐도 위(Wii)에서 운동이 된다고 광고하는 오락들의 운동 효과가 실제로 얼마나 될까?

그래서 제가 직접 닌텐도 오락게임을 하면서 정말 운동이 되는지?, 그 효과는 얼마나 되는지?, 어떤 게임이 운동 효과가 제일 좋은지? 를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오늘은 그 첫번째로 위(wii) 스포츠 중 테니스복싱입니다. 


블로깅을 하려 닌텐도와 심박측정기를 구입하다.


닌텐도 스포츠 게임이 운동이 되는지 알려면 닌텐도가 있어야 겠죠? 그래서 확~!!! 닌텐도를 질러버렸습니다. 가지고 있으면서 사용하지 않던 X-box는 처남에게 헐값에 매각했구요... 그와함께 운동이 실제로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 심박수를 측정해주는 시계도 함께 구입했습니다.[각주:1] 이에 들어간 총 비용이 무려 44만원[각주:2] 정도 되네요....블로깅 하려고 44만원 투자했다니까 주변에서 미쳤다고 합니다~ㅋ ^^;;;;;;


닌텐도 위 스포츠 2인용 풀셋과 심박측정계입니다.

실험 방법은?

자 우선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다'는 기준이 뭘까요? 땀이 많이 난다? 팔, 다리가 아프다?... 뭐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객관적인 기준은 '운동을 하면서 목표 심박수에 도달했는가?' 가 될 겁니다. 즉 닌텐도를 하면서 저의 목표 심박수에 도달 했다면 '충분한 운동효과가 있다' 또는 '충분한 운동 강도를 제공한다'라고 말할 수 있을 겁니다.[각주:3] 운동 효과를 평가하는 방법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어제 포스팅한 관련글을 참고 하세요.


그래서 심박측정기를 착용한 상태에서 닌텐도 복싱과 테니스 게임을 해봤습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그 결과를 보러 가시죠~!!!!!!!!!! 


닌텐도 복싱과 테니스, 얼마나 운동효과 있을까?


자 우선 제가 실제로 심박 측정기를 차고 닌텐도 복싱과 테니스를 하는 동영상을 잠깐 감상하시죠.


제가 실제로 닌텐도 위 복싱과 테니스를 하는 동영상입니다. 이렇게보니 상당히 우스꽝스럽네요~ ㅋ

저는 180cm-76kg, 체지방률 12% 정도의 건장한(?) 성인 남성입니다. 따라서 설렁설렁 했다가는 나올 결과가 뻔하기에 나름 열심히, 최대한 실제 시합에 임한다는 마음으로 해봤습니다. 그랬더니 땀도 많이 나고 꽤 힘들더군요. 특히 복싱의 경우는 운동량이 만만치 않았습니다. 그럼 객관적인 수치로 된 결과를 보시죠.


[결과표]

 

총 운동시간+

총 운동량

게임 중 평균 심박수

게임 중 최대 심박수

목표 심박수로 게임한 시간

복싱

 5분 32초

 55kcal

 131회

 143회

 5분 27초

테니스

 7분 55초

 51kcal

 103회

115회 

 0초

-결과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을 보시려면 더보기 클릭~!!!

자 앞에서도 말했지만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다' 는 말은 '나의 목표 심박수에 도달했다' 는 말과 같습니다. 위의 결과표를 보시면 복싱을 하는 동안의 평균 심박수는 131회로 목표 심박수에 도달했네요!!![각주:4] 복싱을 하면서 최대 심박수는 143회고 운동으로 소모한 칼로리는 5분 32초동안 55kcal군요. 따라서 위(Wii) 스포츠 복싱의 경우는 '유부빌더에게 충분한 운동이 되었다!!' 또는 '충분한 운동 강도를 제공한다!!'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그럼 테니스의 결과를 보시죠. 테니스의 경우 운동 중 평균 심박수는 103회로 저의 목표 심박수에 모자랍니다. 최대 심박수는 115회로 이것도 목표 심박수를 넘기지 못했습니다. 테니스의 경우 총 운동 시간이 길었기 때문에 운동으로 소모한 칼로리는 복싱과 거의 비슷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위 스포츠 테니스의 경우는 유부빌더에게 충분한 운동 강도를 제공하지는 못했습니다.


왜 이런 결과가 나왔을까?


왜 복싱이 테니스보다 강도 높은 운동이 되는 걸까요? 사실 위(Wii) 복싱과 테니스 모두 게임 중 하체의 움직임은 거의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즉 다리를 거의 움직이지 않아도 게임을 하는데 큰 지장이 없다는 것이죠. 이렇게 하체를 사용하지 않는 운동은 체중 이동도 거의 없고 다리의 큰 근육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충분한 운동강도를 보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복싱의 경우는 상대의 펀치를 피하기 위해 위빙동작[각주:5]을 지속적으로 해야하고 상대의 펀치를 피하는 동작이 끝나면 지속적으로 펀치를 날리는 동작을 해야합니다. 복싱은 이렇게 쉼없이 움직이게 되기 때문에 하체의 움직임이 별로 없다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충분한 운동강도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테니스의 경우는 좀 다릅니다. 테니스의 경우는 게임 중간에 쉬는 시간이 많았습니다. 서브를 하거나 나에게 온 공을 받아 치고서 다시 공을 치기까지 쉬는 시간이 좀 됩니다. 즉 테니스의 경우 경기 중 쉬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저에게 충분한 운동 강도를 제공하지 못했습니다.




자 비록 유부빌더 혼자만을 대상으로 진행한 실험이었지만 얼마전에 박사님들이 보여주신 연구 결과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다는 사실이 뿌듯(?)합니다. 무엇보다 나름 단련된 남성이라 자부하는 저에게도 충분한 강도의 운동효과를 보였다는 것이 흥미롭습니다. 물론 하나도 효과 없다는 결과가 나올까봐 좀 오바하면서 게임을 하긴 했지만...^^;;;;[각주:6] 

닌텐도를 실제 해보니 재미도 있고 운동량도 꽤 되고 긍정적인 부분이 많이 보이는 거 같습니다. 온가족과 함께 할 수 있다는 면에서도 괜찮아 보이구요. 주변에서 온가족의 운동 목적으로 구입을 고려중이시라면 추천할만 하다고 봅니다.

유부빌더의 가상운동 체험기, '닌텐도 운동효과, 실제 실험해보다!!!' 2편에서는 위(wii) 스포츠의 나머지 게임, 야구, 볼링, 골프 의 운동효과를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Wii) 스포츠 시리즈가 끝나면 위(Wii) 핏(Fit) , 위(Wii) 베이징 올림픽 으로 계속 이어집니다!!!!!

PS : 나름 거금을 투자하여 포스팅 하였는데 보시는 분들이 어떠실지 모르겠습니다. 닌텐도 게임은 게임별로 필요한 구성품들이 있어 앞으로도 시리즈를 계속하려면 지속적으로 돈이 들어갈 거 같습니다. 따라서 별로 재미 없다고 하시면 확 혀깨물고 죽어버릴지도 모릅니다.......ㅜ,.ㅜ;;;;;;; 고로 추천은 필수입니다!!!!!! ㅋㅋㅋㅋㅋㅋ
 
  1. 어제 포스팅을 보신 분들은 아마 이 최첨단 기능(?)의 시계를 보셨을 겁니다... [본문으로]
  2. 닌텐도 위 스포츠 2인용 패키지 27만원 + 심박수 측정기 17만원 [본문으로]
  3. 밑에 관련글에도 써있지만 저에게 충분한 운동 효과가 있다는 말은 적어도 시속 7km 이상으로 런닝머신에서 달리는 운동강도가 된다는 말입니다. [본문으로]
  4. 다만 어느정도 게임을 진행하여 고수들과(?) 게임을 하여야 운동강도가 올라갑니다. [본문으로]
  5. 몸을 좌우로 움직이는 동작. [본문으로]
  6. 복싱과 테니스 모두 살짝(?) 오바하면서 게임을 하였습니다. 테니스는 쉬는 시간이 많아서 오바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