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 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헬스장에 가서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할 지, 근력 운동을 먼저 할 지에 관한 글입니다.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어떤 운동이든 다음 운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말 그대로 유산소 운동을 먼저하든 근력운동을 먼저하든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유산소 운동을 먼저 오랫동안 하면 이어서 하는 근력 운동의 효율이 떨어질 가능성이 높고, 근력 운동을 먼저, 빡시게 하면 유산소 운동을 충분히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습니다.[각주:1] 그리고 이러한 가슴 아픈 현상(?)은 특히나 살 빼겠다고 먹는양을 과도하게 줄이는 다이어트 시기에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어떤 목적으로 운동하느냐?'에 따라 어떤 운동을 먼저, 주로 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봅니다!!! 근육을 멋지게 키우고 싶은 사람이라면 근력 운동전에 장시간의 유산소 운동은 별로 좋은 운동스케줄이라 보기 힘들겁니다. 반대로 유산소 능력을 높여 마라톤 대회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싶은 사람이라면 처음부터 수십분씩 고강도 웨이틑 트레이닝을 하는것은 의미가 없겠지요.


살 뺄때는 뭘 먼저할까?



이것도 마찬가지라고 봅니다. 살을 뺄 때 어디에 초점을 맞추는지에 따라 무엇을 먼저 할지가 달라질거라 봅니다. 좀 더 탄력적인 몸매를 원하신다면 근력 운동을 먼저하는게 좋을 것이고, 운동량 자체를 많이 늘리고 싶거나 건강상의 이득을 좀 더 추구하신다면[각주:2] 유산소 운동을 먼저, 그리고 주로 하시는게 좋을 겁니다.


유부빌더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은?



이번에는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살 빼면서 저에게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할지? 근력 운동을 먼저 할지?에 관하여 질문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면 전 일반적으로 워밍업과 스트레칭 후 근력운동을 먼저 하시라고 권하곤 합니다. 살빼는 과정, 즉 다이어트 할 때 제가 강조하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의 의미와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육 운동은 고강도로 집중해서~
(2) 유산소 운동은 저강도로 에너지를 소모하는 개념으로~


살빼는 분들에게 전 개인적으로 근력운동은 고강도로 집중해서 하시라고 권하고 유산소 운동은 저강도로 에너지를 쓰는 개념으로 운동하시라고 권합니다. 그러다보니 운동할 수 있는 에너지가 풍부한 운동 초반에 집중해서 근력운동을 하고 그 후 천천히 에너지를 소모한다는 개념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시라고 추천하는 편입니다.

추가적으로 몇마디 더 한다면 현대인들의 삶을 고려했을때, 즉 헬스장에서 오랜 시간을 운동에 투자하기 힘든 많은 분들의 삶을 고려했을때 유산소 운동은 일상생활에서 더 많이 움직이는 것으로 최대한 대신하고[각주:3] 실제로 시간을 내서 헬스장에서 운동할때는 근력운동 또는 근력운동과 유산소 운동이 조합된 써킷트레이닝에 초점을 맞추라고 권하는 편입니다. 이런 제 생각은 박용우 선생님께서 올려주신 바쁜 현대인들이여, 이렇게 운동하자! , 박용우 교수가 제안하는 현대인을 위한 운동방법 '피트' PHIT 와도 공통된 부분이 많이 있다고 봅니다.




앞에서 이런저런 얘기를 주저리주저리 떠들었는데요. 결국 해답은 자신에게 있습니다. 어떤 운동을 먼저 하실지 고민중이신가요? 우선 내가 어떤 목적으로 운동중인지 생각해보세요. 그 안에 무엇을 먼저 집중적으로 해야할지에 관한 답이 있을 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 한가지!!!! 바로 뭘 먼저하든 안하는것 보단 백배는 낫다는 것이겠죠???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뭘 먼저하든 대단한 비법 따위는 아니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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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가코멘트]

유산소 운동을 먼저 할지 근력운동을 먼저 할지에 관한 부분에서 '근력운동을 먼저 하면 체내 탄수화물 저장량이 줄어들고 그 후 유산소 운동을 해야 지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이 말은 '공복 운동이 살빼는데 효과적이다'라던지, '저강도 유산소 운동이 살빼는데 효과적다'는 말, 즉 '운동 중 지방을 많이 사용해야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과 일맥상통합니다. 이에 관한 제 생각은 예전에 작성한 몇몇 글 
[살빼려면? 운동중 사용하는 지방만이 중요한게 아닙니다!], [아침 공복에 운동하면 살이 쏙쏙 빠진다고? 정말?]에 들어있습니다. 관심 있으시면 읽어보세요~ ^^*

  1. 운동 지속 시간이 줄어들 수도 있고 유산소 능력을 향상시킬 만큼 충분한 강도로 운동하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본문으로]
  2. 의학적 건강상의 이득을 위해서는 저항운동(strength exercise)가 유산소 운동을 대체할 순 없다는게 아직까지의 대체적인 의견인듯 합니다. Physical Activity Counseling: Am Fam Physician. 2008;77(8):1029-1136,1138 [본문으로]
  3. 여기서 유산소 운동을 일상생활로 최대한 대신하라는 의미는 '에너지 소모'라는 측면에서만 언급하는 것입니다. 물론 운동의 다양한 이득을 위해서는 일정 강도 이상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겠지만 여기서는 '에너지의 소모'라는 측면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말했듯이 어디까지나 저의 지극히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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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아르테미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강님과 함께 건강 전도사 십니다. ㅎㅎ

    2009.08.25 06:36
  2. BlogIcon 바람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산소 운동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 수 있어서 좋네요.. 감샤 ^^

    오늘도 멋진 글 보고 가서 즐겁습니다.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되세요 ^^

    2009.08.25 06:56
  3. BlogIcon 좋은사람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마지막 말이 정답이네요.ㅋ 뭘 먼저 하든 안하는 것 보다 낫다.ㅋ

    2009.08.25 07:01
  4. BlogIcon 미자라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힘들어요...
    더워서 땀나요...
    운동하기 싫다는 저의 핑계입니다...ㅋ
    운동하면 당연한 것인데 말이죠..ㅋ

    2009.08.25 07:20
  5. BlogIcon White Rain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10분 정도 스트레칭과 5분 정도 런닝 머신을 한 후, 근력운동을 해요. 유산소는 솔직히 좀 지루하다 보니...
    근력 운동은 그나마 재미가 있는 듯. 근력 운동 끝나면 유산소운동을 하긴 해야하는데, 런닝 머신 위에서 텔레비전만 보며 걷는다는 것이 말처럼 쉽지 않더군요. 그래도 최대 2시간을 뛰어본 적도 있답니다. 딱 한 번!

    2009.08.25 07:39
  6.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8.25 07:50
  7. BlogIcon 펨께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하는것 보다 하는것이 낳다는 말씀 명심하겠읍니다.
    즐건 하루되세요.

    2009.08.25 07:58
  8. BlogIcon 탐진강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2009.08.25 08:20
  9. BlogIcon 사랑과 행복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다이어트 할 때는 유산소, 근력하라고 들었고, 유지 할 때는 근력, 유산소 하라고 들었습니다.
    제가 잘못 들었습니까?
    또 어디서 듣기로는 여자는 근력 다음에 유산소 하라고 들었는데, 속 시원히 갈켜 주세요.
    근데요.
    제가 눈치가 둔치라서 물어봅니다.
    트레이너강님과 유부빌더님이 같은 아이디로 피트니스 월드라는 닉넴으로 같이 올리는 겁니까?
    눈치가 둔치인 이 뇨자는 몰랐거든요ㅠ.ㅠ

    2009.08.25 08:23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뭐 공식같은건 없구요 사랑과행복님 께서 구체적인 목표를 짜오시면 제가 함 조언을 해드릴께요~ ㅋㅋㅋ

      넵 맞습니다. 피트니스월드라는 아이디로 같이 올립니다. 팀블로그거덩요~

      2009.08.25 14:23 신고
  10. BlogIcon 검도쉐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날씨가 덥고 술을 마셔셔인지 몸이 늘어져서 요즘은..ㅜㅜ
    참 이벤트보긴 했는데 저희는 해와라 패스~~~

    2009.08.25 08:49
  11. 임현철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디에 중심을 두는가에 다라 운동 방향이 달라지는군요.

    2009.08.25 11:12
  12. BlogIcon 초록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살을 빼야하기 보다는 살을 좀 찌워야 하는데 저같은 경우는 유산소운동부터 하는게 나을까요?
    저도 늘 그게 궁금했어요.
    그리고 저는 헬스나 수영 같이 안에서 하는 운동보다는 밖에서 하는 운동을 좋아해요. 특히 테니스..
    요즘은 블로그한다고 그나마 테니스도 못치러 나갈 떄가 많지만요^^

    2009.08.26 03:18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그렇다면 유산소 운동보다는 근력 운동에 초점을 맞추서야 할 거 같네요. 유산소는 많이 하지 마시구요~ 그리고 식이도 중요하답니다~ ^^

      2009.08.26 07:49 신고
  13. dldkaldi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20분 스트레칭, 30분 유산소, 1시간 근육운동, 1시간 유산소, 20분 스트레칭 이렇게 합니다.
    근육도 높이고 싶지만 체지방도 빨리 없애고 싶은 ... 여자입니다 ㅠㅠ
    제가 하고있는 방법이 올바른 방법인가요? 그리고
    트레이너가 유산소할때 5분 걷고 5분 뛰는걸 반복하는게 더 살이 잘 빠진다는데 사실인가요?
    저는 빨리걷기로 런닝 숫자를 점점 높이는걸로 운동하고 있거든요

    2009.09.12 07:28
  14. 서민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것도 저것도 아닌 말은 나도한다!

    2009.09.17 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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