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트레이너강 입니다.
많은분들이 날씬한 몸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곤합니다.
그러나 체중이 정상인이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를 통해 정상 체중범위지만 더 날씬한 몸매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거식증이나 과식증이 생기고는 합니다.
거식증과 과식증이란??
거식증이란, 비만에 대한 두려움 등으로 인해 먹는 것을 거부하는 증상을 말하며.
과식증이란, 지나친 다이어트로 의지대로 식욕 조절이 되지 않아 음식을 먹고 토하는 것을 반복하는 섭식 장애질환을 말합니다.
거식증 및 과식증 같은 섭식장애란 심리적, 사회적 요인이나 섭식조절기구의 이상에 의한 식사 행동 이상을 중심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섭식장애의 사회적, 심리적, 생리적 요인은??
섭식장애는 사회적 , 심리적, 생리적 요인이 얽혀서 발생하는데 특히 성장이 필요한 12-25세의 청, 장년기의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며 각종 신체적 합병증 또는 심각한 정신과적 발병을 동반하여 정상적인 성장과 사회적 활동을 저해하는 중요한 문제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본인의 의지가 무엇보다 절실합니다.
식이장애의 사회적 원인으로는 마른체형을 동경하거나 비만멸시 풍조, 다양한 먹거리등이 있으며,
심리적 요인으로는 마른체형을 동경하거나 자신의 신체에 대한 왜곡된 이미지(정상체중이지만 비만인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 체중 증가에 대한 병적인 공포심, 성숙 거부, 완벽주의, 강박적 충동적 성격 등이 있습니다.
거식증의 증상에는 어떤게 있나요??
야윔, 쉽게 피로함, 탈모, 우울, 빈혈, 피부건조, 저혈압, 저체온, 간기능장애, 무월경 등이 있습니다.
그럼 거식증, 과식증이 만성화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만성화되면 뇌위축, 골밀도 저하, 기아에 의한 자살기도, 심부전 등을 일으키며.
장기화된 환자 중 개선된 예는 약 50%, 악화된 예는 약 25%, 사망한 예는 약 5%이며, 조기에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고 내과적인 검사와 치료, 신체상치료, 정신요법, 대인관계치료, 행동요법 등이 필요합니다.
다이어트를 무작정 체중을 줄이는것이 아닙니다.
현제 정상범위의 체지방과 근육량이라면 그것을 유지하는것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건강을 헤치는 다이어트는 올바른 다이어트가 아닙니다.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도 적당히!! 건강하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손가락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