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독한 것들의 진짜 다이어트'라는 책의 리뷰입니다. 이 책은 다음에 있는 유명한 다이어트 카페인 '성공 다이어트/ 비만과의 전쟁' 운영자이신 '셀러오'님이 쓰신 따끈따끈한 새책입니다. 저도 이 카페의 회원이기도 합니다. (다이어트 칼럼란에 간간히 글을 올리는 정도의 활동을 하고 있다는...^^;;;)
그럼 리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
추천포인트
우선 이 책은 추천할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책의 구성입니다. 맨 처음 부분은 [동기부여]라는 제목으로 시작합니다. 여기서는 그동안 카페안에서 다이어트에 성공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는데요 정말 읽는 동안 많은 동기부여가 될 거 같더군요. 다른 사람의 성공 사례를 접하면서
'아 나도 꼭 살을 빼야 겠구나!! 나도 성공할 수 있을거야!!
라는 생각이 들도록 하였습니다. 다양한 사례를 싣고 있어서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더군요. 그 다음으로는 [결심]이라는 파트를 통해 정확한 목표를 구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비로소 [공부]파트를 통해 이론적인 부분을 얘기하기 시작합니다. 공부 파트는 박용우 선생님의 이론적인 부분을 많이 소개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책이라는게 읽기 힘들고 지루하면 아무리 좋은 내용을 담고 있더라도 '좋은 책'이라는 평가를 받기 어려울겁니다. 이 책은 앞에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쉽게 읽어 나갈 수 있고 그러면서도 저자의 세심한 조언이 담겨져 있습니다.
두번째는 운동에 관한 부분인데요. 이부분도 필자의 세심한 배려와 고민이 엿보이는 부분입니다.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틈새운동'이더군요. '틈새운동'은 일상생활의 중간중간 틈새에 할 수 있는 운동들을 말합니다. 누워서 티비보는 동안, 출퇴근 하는 중간중간, 직장-학교에서 생활하면서 짬짬히 할 수 있는 운동들을 싣고 있습니다.
저도 일전에 일상생활에서 조금 더 움직이려는 노력이 다이어트 할 때 얼마나 중요한지에 관한 포스팅을 올렸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일상생활에서 짬짬히 할 수 있는 운동을 비중있는 한 파트로 소개하고 있다는 부분이 아주 커다란 추천포인트가 될거 같습니다. 사실 일상생활에서 어떤 운동을 어떻게 해야할지 막막해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책에서는 그때그때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는 '틈새운동'을 친절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운동 동영상 DVD가 함께 포함되어 있어서 책에서만 보고 따라하기 힘들었던 부분을 보완하고 있었습니다. 동영상도 내용이 좋더군요.
아쉬운 점
솔직히 이 책은 아쉬운 부분이 잘 느껴지지 않는 책이었습니다. 그래도 굳이 아쉬운 점을 찾자면 내용이 너무 여성들에게만 초점을 맞춘 경향이 있다는 부분입니다. 사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카페도 회원의 거의 대다수가 여성들입니다. 저같은 남자들은 그리 많지 않더군요. 그래서 그런지 사례의 대부분도 여성들 이고 운동을 가르쳐 주는 분들도 여성이고, 운동 내용도 거의 여성을 대상으로 하는 것들이었습니다.
사실상 책과 동영상 DVD에서 가르쳐주는 운동들은 여성들에게는 상당한 운동이 되겠지만 남자들에게는 좀 부족한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근육량을 늘리고 싶은 남성, 또는 기초체력이 높은 남성들에게는 적절한 운동 스케줄이 되기 힘들것이고 운동량도 좀 부족해 보이네요.
이 책의 아쉬운점은 비만한 남성들에 대해 다루는 부분이 부족하다는 점이 될 거 같습니다.
필자인 셀러오님이 운영하시는 카페가 항상 강조하는 모토는 '정석 다이어트'입니다. 이 책은 정말 그런 모토에 어울리는 책이 아닌가 합니다. 필자는 책에서 닭가슴살, 기형적인 식사보다는 일상식을 현명하게 먹도록 권유하고 운동도 지나치게 많이 하는 것을 경계하라 합니다. 이런 부분은 필자가 그동안 오랜 경험을 통해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해왔는지를 보여주는 부분입니다.
사실 처음 기대했던 것 보다 것 이상으로 알차고 좋은 정보를 담은 그런 책이었습니다. 필자는 현재 관련 공부를 하고 계시다고 하는데 이론적인 부분도 모자람이 없는 그런책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유부빌더의 주관적인 평가하에서 이 책은 '강추도서'가 될 거 같네요~!!! ^^*
독한 것들의 진짜 다이어트 - 셀러오 지음, 김병완 외 감수/한국경제신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