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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녹차입니다. 제가 이전에 녹차와 건강에 관련된 포스팅을 몇번 했었습니다.


오늘은 녹차 시리즈 3탄,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지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그동안 메스컴을 통해 녹차를 마시면 살빼는데 도움이 된다는 뉴스를 간혹 접하셨을겁니다. 정말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까요? 오늘은 이부분을 파헤쳐 까집어 보겠습니다. ^^*


녹차를 많이 마시면 살이 빠질까?



우선 녹차를 많이 마시는 것이 당장 살빼는데 도움이 될까요? 이걸 궁금해 하신 박사님들이 계셨습니다. 일본에 계시는 이치로 박사님외 3분이었는데요... 이분들이 녹차를 가지고 연구[각주:1]를 하기 시작합니다.

270명의 사람들을 두그룹으로 나눠서 한 그룹은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각주:2]를 먹이고 다른 그룹은 카테킨이 비교적 적게 포함된 음료[각주:3]를 먹입니다. 그리고 12주간 누가누가 살이 잘빠지는지를 비교했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를 먹은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몸무게, 체질량지수, 체지방률, 허리둘레, 엉덩이둘레, 복부지방량등이 유의하게 줄었다고 합니다. (그 외 건강에 관련된 인자들도 차이를 보이긴 했지만 오늘의 주제는 다이어트이기 때문에 언급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녹차 성분을 너무 많이 먹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염려하여 피검사를 같이 했는데 이 연구에서는 특별한 부작용은 보이지 않았다네요.

이 박사님들은 결론적으로 녹차의 주요 성분인 카테킨을 많이 섭취함으로 살빼는데 도움이 될것이라고 결론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녹차를 많이 마시면 요요를 막을 수 있을까?


자 위에서 녹차가 당장 살빼는데는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뺀 살을 유지하는데는 도움이 될까요? 다른 박사님들이 이부분을 연구를 하시기 시작합니다. 네덜란드에 계시는 박사님들인데요...갠적으로 녹차에 대한 사랑이 아주 깊으신 분들인거 같네요~

이분들이 140명을 대상으로 연구[각주:4]를 시작합니다. 이 사람들을 우선 4주간 쫄쫄 굶겨서[각주:5] 살을 쪼~옥 빼놓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두그룹으로 나눠서 13주간 한쪽은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많이 들어있는 음료[각주:6]를 먹이고 다른사람들은 카테킨이 적게 들어있는 음료[각주:7]를 먹여서 줄인 체중을 누가누가 잘 유지하는지를 보기 시작합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13주간 지켜본 결과 두 그룹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즉 이 연구에서는 녹차 추출물인 카테킨이 요요현상을 막는데 큰 도움이 되지 못했다는 얘기입니다.

근데 이 네덜란드 박사님들은 한가지 이상한 점을 발견합니다. 연구에 참여했던 사람들을 평상시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으로 구분해서 비교해봤더니 결과가 다르더라는 거죠.

그래서 이 박사님들이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다시 연구[각주:8]를 시작하십니다. 이번에도 4주간 쫄쫄 굶겨 살을 빼놓습니다. 그리고 사람들을 평상시 커피등을 통해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과 적게 먹는 사람[각주:9]으로 나눠서 12주간 녹차 성분인 카테킨을 많이 먹는 것이 줄여놓은 몸무게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는 어땠을까요?

이 연구에서는 평상시에 카페인을 많이 먹는 사람들의 경우 녹차 성분을 많이 먹어도 요요현상을 막지 못했지만 평상시 카페인을 적게 먹는 사람들은 요요현상을 줄일 수 있었다고 합니다.



그니까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거야?



모든 연구들이 일치한 결론을 보이지는 않지만 녹차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다만 몇가지 고려해봐야 할 점이 있을거 같습니다.

**녹차와 다이어트의 evidence rating이 궁금하시면 더보기를 눌러 주세요~



(1) 대부분의 연구들이 녹차 추출물, 즉 카테킨을 가지고 연구를 했는데요 이때 효과를 보인 경우는 일반적으로 먹는 녹차 20잔 이상을 마셔야 하는 양의 카테킨을 섭취하는 경우였습니다. 따라서 단순히 녹차 좀 마시면 살빠지나 보다...라고 받아들이기는 무리가 있어 보입니다.

(2) 여러 박사님들의 연구 결과를 쭈~욱 훑어 본 결과 녹차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는지 없는지에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중에 하나가 평상시의 카페인 섭취량인듯 보였습니다. 즉 평상시 커피를 많이 마셔서 카페인 섭취가 많은 사람의 경우 녹차의 다이어트 효과가 없을 수 있다는 겁니다.


근데 녹차는 아무리 마셔도 안전한거야?

이세상에 아무리 먹어도 문제 없는게 과연 있을까요? 녹차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실상 아주아주 안전한 음료이긴 하지만 그래도 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이전 글에서도 얘기 했듯이 심각하진 않지만 흔한 부작용은 녹차의 카페인으로 인한 소화기계 부작용과 각성작용입니다. 하지만 드물게 간독성이 보고된 경우도 있고 과량을 복용한 경우 항응고제인 와파린의 기능을 떨어뜨린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신여성에서 과량을 복용할 경우 엽산 흡수를 방해하여 엽산 부족에 의한 기형발생의 가능성에 관하여도 조심스럽게 언급되고 있습니다.




사실 녹차 좀 마신다고 살이 쪽쪽 빠진다면 비만이라는게 이렇게 문제가 되지 않을 겁니다. 녹차가 다이어트에 어느정도 도움이 될 수는 있겠지만 결국에 가장 중요한것은 꾸준한 운동과 올바른 식이습관일거라 생각합니다. ^^*


  1. A Green Tea Extract High in Catechins Reduced Body Fat and Cardiovascular Risks in Humans : OBESITY Vol. 15 No. 6 June 2007 [본문으로]
  2. total Catechins : 582.8mg, caffeine : 72.3mg [본문으로]
  3. total Catechins : 96.3mg, caffeine : 75mg [본문으로]
  4. Effects of Green tea on weight maintenance after body-weight loss : British Jpurnal of Nutrition (2004), 91, 431-437 [본문으로]
  5. 두그룹 모두 4주간 초저열량식을 시행함 [본문으로]
  6. total Catechins : 572.76mg, caffeine : 103.5mg [본문으로]
  7. total Catechins : 0 mg, caffeine : 0 mg [본문으로]
  8. Body Weight Loss and Weight Maintenance in Relation to Habitual Caffeine Intake and Green Tea Supplementation : OBESITY RESEARCH Vol. 13 No. 7 July 2005 [본문으로]
  9. 하루에 카페인을 300mg이상 먹는 사람 vs 300mg 이하 먹는 사람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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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인들이 비만이 별로 없고 장수하는 이유가 녹차를 물처럼 늘 소지하고 마시는 습관에 있다고 들었습니다.
    좋은 글 잘보았습니다.

    2009.06.25 12:13
  3.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저도 녹차를 좋아해서 하루에 2,3잔씩은 꼭.ㅎㅎ
    잘보고갑니다~

    2009.06.25 13:37
  4.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느정도'가 가장 와닿습니다. 음... 적당히와 비견되는... 가장 난해한 단어 ㅎ
    이런 것들이 대부분 '어느정도'인데 쉽게 전부로 인식하는 분들이...

    2009.06.25 14:16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ㅋㅋㅋ 어느정도, 적당히, 적절히, 필요에 맞게 뭐 이런것들....건강 블로그에 꼭!!! 필요한 문구이지요~ ㅋㅋㅋㅋ

      뭐 아무리 열심히 써도 오해하는 분들은 있기마련~ ^^*

      2009.06.25 16:52 신고
  5. BlogIcon 머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호~~ 대충..짐작했지만..역시 크게 도움은 안되는거였네요^^
    항시 보면 마케팅으로 과대포장된경우가 좀 많은거 같아여~
    마지막 결론은 진리 같습니다^^

    2009.06.25 14:26
  6. 머야 글자도 작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걸 어케보라고
    메인올려놓지마 짜증나 시발

    2009.06.25 14:41
  7. 오호..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람마다 물론 다르겠지만 저같은 경우는 녹차를 좋아해도 체질이 안받아서...^^;;
    하루에 한 두잔씩 일주일만 마셔도 3kg 정도가 빠지더라고요.
    가루녹차 나오고 너무 좋아서 매일매일 마셨더니.. 퀭-해져서 눈물을 머금고 그만뒀어요.
    아마 위에 말씀하신 소화기관 부작용인가봅니다.
    며칠 급다이어트 할때는 완전 좋지만 영.. 불안해요ㅋ

    재밌게 읽었습니다!

    2009.06.25 17:11
  8. 경험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두 녹차가 좋다고 해서 5-6년 꾸준히 거의매일 마셨는데 장이 안좋아졌네여~
    알고보니 저같이 소음인한테는 녹차가 좋은편은 아니더군여~
    모두에게 통용되는건아닌듯싶네여~ㅠㅠ

    2009.06.25 17:14
  9. BlogIcon blue paper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차 20잔이라..
    역시 ... 살 빼는게 쉬운 일이 아니네요 ;;;;;

    2009.06.25 18:23
  10. 아는 스님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는 스님 계시는 절에 놀러가서 차를 마시는데 녹차는 안드시더라구요. 녹차 많이 먹고 속 다 깎였다고 황차 드시더군요. 찬음식이라 몸에 열많고 상체발달한 태양인 소양인한테 좋지만 그 외 사람들은 소화기관장애, 냉증 그리고 몸도 붓는다네요. 늘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2009.06.25 18:25
  11. 노박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차에도 카페인이 꽤 들어있습니다만.....^^

    2009.06.25 18:43
  12. Vagabond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부 잘나가는데,,29일날 Sk랑 닭발 먹구 노올자,,나두 댓글 달아줘,,요즘 외로워,,,ioi

    2009.06.25 19:01
  13. 저도 별로  수정/삭제  댓글쓰기

    속이 자꾸만 차가워지고 몸은 붓고. 전 생수가 가장 잘 맞는 것 같더라구요.
    각종 차들 이것저것 마셔봤지만 각종 부작용(?)이 일어나더라구요.
    빈뇨, 냉증, 속쓰림, 부종, 메스꺼움 등등
    녹차 안 맞는 분들이 꽤 있군요. 전 주변에 저만 그래서 제가 예민하다고 다들 뭐라 했는데 다행임^^

    2009.06.25 19:07
  14.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몸이 찬 사람은 녹차가 안 좋다더라구요.
    대신 홍차를 마시라는데 이건... 녹차보다 더 마시기 힘드니 쩝...

    2009.06.25 19:16
  15. BlogIcon 살 안빠짐..  수정/삭제  댓글쓰기

    녹차 마신다고 살빠지지 않습니다.....절대로..

    살은...먹는 양을 줄이든지...운동으로 빼야합니다... ...아니면 지방흡입수술(이것은 다시 원상복구될듯)

    전 녹차 10년째 먹지만....살 절대 안빠지고...오로지...먹는 양과 운동으로 조절하면서 몸무게 유지합니다.

    하루에 13000보 걸어보세요...살 잘 빠집니다...물론....단백질..절대 먹어야합니다..즉...삽겹살 보다는

    목살이나....지방없는 살코기 먹으면 좋습니다...그리고..저의 경우...종합비타민제 먹고 있어요..도움이 되는지

    안되는지는 모르지만...먹는 양을 줄이다보니깐...비타민이 좀 부족할것 같아서..

    지금은....콩과 멸치는 매 식사때마다 먹습니다..

    현 저의 키는 183에...80킬로그램....더 빼야하는데..힘드네요...^^

    암튼...결론은...녹차로 살 뺄 생각 하지 마시고...걍 건강상..꾸준히 드시는것은 괜찮을듯합니다...

    그럼..즐거운 다이어트 하세요~

    2009.06.25 19:34
  16. BlogIcon 사랑과 행복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보이차가 좋던데~^^
    녹차는 내 체질에 안 맞아서 한잔 정도 ㅋㅋ
    유부빌더님 잘 구경하고 갑니데이.
    낼 올게요.
    이만 쏭~^^

    2009.06.25 21:08
  17. 가루녹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잎으로 우려 마시는 녹차보다는 잎을 통째로 곱게 갈아놓은 가루녹차를 좋아하는데요,
    아무래도 부작용?? 이 있긴 하더라구요.
    첫번째 부작용은 빈혈.. 한동안 가루녹차의 구수함에 맛을 들여서 좀 진하게 매일 한달넘게를 먹었더니
    확연하게 느껴질 정도로 빈혈증상이 생기더라구요.
    뭐, 제가 비교적 장기간 과다복용을 한 때문이긴 하지만
    평상시에도 빈혈기가 있는 분들이라면 피하셔야겠지요.
    두번째 부작용은.. 부작용이라고만 보기 힘든 각성작용이예요.
    시판하는 녹차라떼처럼 우유에다 녹차가루를 섞어서 먹으면
    녹차의 씁쓸한 맛은 부드럽게 중화되고 우유과 녹차의 고소함이 어울리면서
    정말 환상적인 맛이 되거든요~
    그런데 이걸 먹으면 잠이 안오고 피곤함을 훨씬훨씬 덜 느끼더라는겁니다. ㅋ
    그래서 직업상 매일 밤을 새는 남친한테 매일 한잔씩 만들어 주고 있다는...^^
    부작용이라기보다 부가작용이라고 할까요 ㅋㅋ
    참, 잎녹차던 가루녹차던 먹을 때 주의할 점이
    일반적으로 마트등에서 시판되는 제품들은
    녹차를 재배할 때 농약을 많이 뿌리는 경우가 있으니
    농약을 뿌리지 않는 제품으로 잘 골라먹어야 해요~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아서 유부빌더님이나 트레이너 강 님의 글을 자주 보게되는데
    오늘도 재미있게 글 읽고 갑니다^^

    2009.06.25 23:10
  18. 사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인들은 녹차를 아이때부터 물처럼 마시는 경우가 많다고 하더라구요.
    전 몸이 찬 체질이었는데 녹차를 꾸준히 마시고 나서 따뜻한 체질로 변해서 몸이 찬 사람에게 안좋다는 말이 꼭 맞는건 아닌듯..
    하여튼 농약 뿌리지 말고 좀 깨끗하게 잘 만들어줬으면 하네요

    2009.06.26 00:47
  19.  수정/삭제  댓글쓰기

    감사합니다. 요새 녹차를 많이 마셔서 우연히 들렸는데 와파린의 기능을 저해시킨다는 문구를 보았네요.
    제가 면역쪽에 환자라 와파린을 먹거든요..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9.06.26 03:02
  20. ^^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너무 내용이 좋아요~~~

    2009.06.26 14:57
  21. 유정엄마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끔 아이스아메리카노나 사시오~

    2009.06.26 16: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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