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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란을 매일 먹으면 당뇨병이 생길까?

지난글 2009. 6. 17. 13:59 Posted by 몸짱의사




 아시는분들은 아시겠지만 박용우 선생님의 '살빼고 싶다고? 원시인처럼 먹고 움직여라!'의 연재가 끝나면서 비슷한 시기에 새책이 발간되었습니다. 연재를 마치면서 박용우 선생님께서 에필로그와 함께 '계란을 매일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라는 글을 보내주셨네요. 선생님의 글에 댓글로 달린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마지막까지 신경써주신 박용우 선생님께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토요일에 박용우 선생님의 새책에 관한 리뷰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책의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면 위의 이미지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계란을 매일 먹으면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높다?



연재글의 댓글 중에서 계란을 매일 먹는 것이 당뇨병 발병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각주:1]에 대한 언급이 있었습니다.


계란은 노른자위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아 많이 먹으면 심혈관질환(심장병, 뇌중풍) 발병위험이 높을 것이라는 심증(?)은 있어왔지만 한편으로는 다른 양질의 영양소들이 풍부하여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았습니다.

1999년 JAMA(미국의사협회지)에 발표된 연구[각주:2]에 의하면 매일 계란을 하루 1개씩 장기간 꾸준히 섭취해도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과 연관성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하위집단 분석에서 당뇨병 환자의 경우는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연구진들은 당뇨병환자의 경우 콜레스테롤 수송체계에 관여하는 지단백들의 이상 때문인 것으로 조심스럽게 추론했습니다.

 여기서 재미있는 언급이 있는데 계란을 매일 1개 이상 섭취하는 사람들은 흡연자가 많았고, 신체활동량이 유의하게 적었으며, 베이컨을 더 많이 먹고 저지방우유보다는 일반우유를 더 많이 마시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채소와 과일섭취량도 유의한 차이를 보였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교란변수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나이와 흡연 등 일부 변수들을 통제하고 분석을 했을 때 통계적인 유의성이 약화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심지어 베이컨 섭취량까지 통제하면 비교위험도가 약하게 역전되기까지 합니다.이것은 특정음식 섭취패턴과 질병과의 연관성을 보는 연구가 얼마나 어려운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올해 초 발표된 연구[각주:3]에서는 당뇨병환자가 아니라 건강한 일반인도 계란을 하루 1개 이상 꾸준히 섭취하면 당뇨병 발병 위험이 증가한다는 다소 충격적(?)인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여러분은

"지난 1년 동안 평균적으로 얼마나 자주 계란을 섭취했습니까?”


라는 질문에 대해

“전혀 먹지 않았다”, “1–3개/달”, “1개/주”, “2–4개/주”, “5–6개/주”, “매일 1개”, “하루에 2개 이상” 

 

가운데 어떤 답을 선택하시겠습니까?  계란을 즐기시는 분들 중에도 아마 1년동안 매일 먹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그리 많지 않으실 겁니다. 이 연구에서 매일 먹는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아침식사를 다양하게 즐기지 않고 그저 매일 계란후라이에 베이컨이나 소시지를 곁들여 식사하는 사람 정도가 아닐까요? 운동을 즐기는 사람 중에도 지난 1년동안 매일 거르지 않고 하루 1개 이상 계란을 꾸준히 드시는 분들은 아마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실제 이 연구에서도 하루 1개 이상 계란을 먹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들은 남성의 경우 전체의 7.8%, 여성의 경우는 1%에 불과했습니다. 전체 응답자의 평균 계란섭취량은 일주일에 1개였습니다. 이 연구에서도 이전 JAMA 연구와 비슷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계란을 매일 1개 이상 먹었다고 응답한 대상자들은 과체중이 많았고, 흡연자가 많았으며, 고혈압 환자가 많았습니다. 남성의 경우 나이가 더 많고 알콜섭취 빈도가 높았습니다. 여성의 경우 섭취 칼로리가 더 많았고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섭취량도 더 많았습니다.

 물론 통계분석 기법으로 이러한 관련 변수들을 통제해서 분석했습니다.  남성은 나이, 비만도, 흡연, 알콜섭취, 운동빈도, 고혈압 등의 변수를 통제했지만 계란을 하루 1개 이상 먹는 사람들이 베이컨과 육류 섭취가 더 많고 채소 섭취량이 적은 식습관 자체를 통제하지는 못했습니다.  계란을 많이 먹으면 핏속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간다든지 혈당이 높아진다든지 하는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발생기전을 보여주어야 하는데 이 연구에서는 그러한 관련성을 보여주지 못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를 폄하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계란을 매일 1개 이상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온 만큼 계란을 아무리 많이 먹어도 괜찮다는 식의 언급은 피하겠지만 그렇다고 하루 1-2개의 계란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유익할것이라는 것이 아직까지의 제[각주:4] 생각입니다.




[유부빌더도 한마디]


 저도 관련 연구의 원본을 읽고 간단히 한마디만 덧붙이겠습니다. 사실 올해 초 발표된 연구의 경우 대상자 숫자도 많고 연구기간도 상당히 긴, 한마디로 꽤 신뢰성이 가는 연구인거 같습니다.

하지만 연구를 진행한 박사님의 코멘트를 보면 콜레스테롤의 섭취 증가가 당뇨병 발생을 늘린다는 연관성은 보였지만 이 콜레스테롤이 계란으로부터 온 콜레스테롤인지 아니면 다른 식사의 구성으로부터 온 것인지는 명확치 않다는 언급이 있습니다. (다만  여성의 경우 식사내용을 자세히 분석하여 이런 한계점을 어느정도 극복하였습니다.) 또한 위에 언급되어 있듯이 피검사를 통한 계란 섭취와 당뇨병 발생의 인과관계를 설명해주지 못했다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모두 고려해 봤을때 '계란은 아무리 먹어도 건강에 문제가 없다'는 말은 삼가해야겠지만 '계란을 하루에 한개 이상 먹으면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니 먹지말아야 한다'는 식의 결론도 섣부른 결론이라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이 연구를 진행한 박사님들도


결론적으로 하루에 한개 이상의 계란의 섭취가 당뇨병의 발생을 높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른 연구들을 통해 이런 부분이 명확하게 밝혀진다면 하루에 한개 이상의 계란 섭취를 자제시켜야 할 것이다


라고 결론짓고 있습니다. 뭐 어쩌라는건지 헷갈리네요... 그냥 좀 더 지켜봐야 확실한 결론을 알 수 있을듯...어떤식으로 결론이 날지 그게 언제가 될지는 아무도 장담하지 못할거 같습니다. ^^*


  1. Djoussé L, Gaziano JM, Buring JE, Lee IM. Egg consumption and risk of type 2 diabetes in men and women. Diabetes Care. 2009 Feb;32(2):295-300. [본문으로]
  2. Frank B. Hu, MD; Meir J. Stampfer, MD; Eric B. Rimm, ScD; JoAnn E. Manson, MD; Alberto Ascherio, MD; Graham A. Colditz, MD; Bernard A. Rosner, PhD; Donna Spiegelman, ScD; Frank E. Speizer, MD; Frank M. Sacks, MD; Charles H. Hennekens, MD; Walter C. Willett, MD. A Prospective Study of Egg Consumption and Risk of Cardiovascular Disease in Men and Women. JAMA. 1999;281:1387-1394. [본문으로]
  3. Djoussé L, Gaziano JM, Buring JE, Lee IM. Egg consumption and risk of type 2 diabetes in men and women. Diabetes Care. 2009 Feb;32(2):295-300. [본문으로]
  4. 박용우 선생님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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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계란은 정말 헷갈립니다. -_-?
    특히 노른자 때문에 더 그런 것 같습니다...
    이게 콜레스테롤 덩어리라고 했다가 레시틴 때문에 꼭 그렇지만도 않다고 했다가
    오락가락 왔다갔다 ㅠㅠ

    2009.06.17 14:3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어떤 음식하나를 먹어야 할지 말아야 할지 명확히 구분하는것 자체가 힘든거 같습니다. 계란의 경우는 더한듯~ ㅋㅋㅋ

      2009.06.17 19:46 신고
  2. BlogIcon 따스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흰소님 말씀처럼 계란은 워낙 이것 저것 이야기들이 많아서 참 헷갈립니다
    요즘 두부와 계란과 야채로 식단을 구성하고 있는데 말이죠 흠 ^^;;

    2009.06.17 14:38
  3.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헉..저는 계란을 좋아해서..
    매일이 아니라 매 끼니때마다 계란 한개 이상씩 먹고 있었는데요 ㅠㅜ

    2009.06.17 14:45
  4. BlogIcon 민시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노른자가 콜레스테롤에 영향을 준다고 들어서
    체중감량으로 단백질 섭취 늘릴때 노른자는 빼고 흰자만 먹었습니다.
    좀 헷갈리기는 해요~

    2009.06.17 15:18
  5. BlogIcon JJY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래도 동물성 단백질과 지방이 계속 들어가면 좀 그럴듯 해용 ^^

    2009.06.17 15:25
  6. BlogIcon 아르테미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 먹긴 힘든게 계란이죠...^^
    근데 참..헷갈리긴 해요.ㅜㅜ

    2009.06.17 15:26
  7. 파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꺅 >_<;;;;
    거의 매일 하루에 1개 이상 먹는 거 같은 1人(많이 먹음 3개도 먹어염;;)
    게다가 여성 쪽 연구는 더 신뢰성이 높다면;; 주의해야 겠네요...
    안그래도 가족력이 좀 있는터라;;;
    걸어다니는 육식동물이라고 불리는데;;;
    채소섭취량을 늘리는 방향으로;; 식생활 개선을 해야겠네요^^;;

    2009.06.17 15:47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동물성 단백질을 섭취하면 자연스레 동물성 지방도 많이 섭취하게되니....조심할 필요는 있습니다 ^^*

      2009.06.17 19:49 신고
  8. BlogIcon 이리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즈.........응.............말.... !!! ^^;;
    아침에 매일 토스트 2개랑 , 계란 2개 먹는데...
    아.... 이제 당뇨로 죽는건가요.....?
    그 많은 병아리들의 목숨을 앗아간 죄를 이제서야 받는건가요........ ?

    님이 미워요...!! 홱, 후다닥!!!!!
    ^^

    연구 결과 제대로 나오려면 꽤 걸리겠죠...?
    음... 그럼 아침에 뭘 먹어야 할까요...? 밥은 싫은데... --;

    2009.06.17 16:0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이리니님은 병아리들의 저주를 받으실듯.....

      오늘부터 밤길 조심하세요!!!ㅋㅋㅋ

      솔직한 제 생각으로는 아마 우리 죽을때 까지는 결론안나지 않을까요??? ^^;;;;

      2009.06.17 19:51 신고
  9. BlogIcon 악랄가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하루 1개 먹기도 힘들어요 ㄷㄷㄷ
    은근히 계란 먹을일이 잘 없더군요 ㅜㅜ

    2009.06.17 16:19
  10. BlogIcon Reg Teddy  수정/삭제  댓글쓰기

    리커드 척도 같은 것으로 제공되는 설문 연구는 변인 통제가 너무 애매하고, 해석하기 나름이라 연구하는데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아마 위 연구 역시도 여러가지 검증연구들이 필요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대부분의 연구들이 한국과 식습관이 다른 미국/유럽을 기준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국 식문화에 적용되기는 애매한 점도 있을것입니다


    그나저나 저 어릴 때는 계란이나 우유는 완전식품이라고 엄청 사랑받았었는데, 요즘 연구들은 이것에 반대되는 연구들이 많죠. 뭐 어쨌거나 지금까지 이렇게 건강하게 자라왔으니, 큰 문제는 없지 않을까요..ㅎㅎ

    2009.06.17 17:32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맞는말씀입니다. 사실 수많은 요인들이 존재하니....

      제 생각에도 큰문제는 없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봅니다...ㅋㅋㅋ

      2009.06.17 19:53 신고
  11. BlogIcon 행복박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타민D를 섭취할려면 계란을 먹어야하는데. 음...

    근데 하루에 하나씩 계란 먹기는 힘들꺼예요.저도 예전에 좋다는 말에 한동안 계란만 먹어본적이 있는데
    3일동안 매일매일 먹으니깐 질리더라구요.ㅎㅎ

    2009.06.17 18:26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글쵸. 많이먹을때도 있고 적게먹을때도 있고...근데 지난 1년간 하루에 한개씩 꼬박꼬박 먹는 경우가 그렇게 많지는 않을듯... 뭐 어디까지나 추측입니다~ ㅋㅋㅋ

      2009.06.17 19:54 신고
  12. ..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무리 그래도 공장을 통해서 만들어진 식품들보다 위험하겠습니까?

    2009.06.17 19:07
  13. 1zz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럴때 쓰라고 애매모호한 말이 있죠.ㅋㅋ 뭐든지 적당히 드세요.

    2009.06.17 22:30
  14. BlogIcon 들까마귀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릴때 배운 말이 다 정답이란 걸 바로 이런때 절감한다니까요.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다 챙겨먹어라' ㅋㅋ

    계란이고 닭 가슴살이고 골고루 먹으면 다 보약 아니겠어요? ^^;

    2009.06.17 2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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