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안녕하세요 당산 정형외과 박상준의원입니다. 오늘은 운동하다가 무릎에 문제가 생긴 여자분 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진료실로 30대 중반의 여성분이 들어왔습니다. 3개월전부터 운동을 시작하였는데 1달 전 부터 무릎이 불편하기 시작한다는 겁니다.
나 : 운동을 얼마나 많이 하세요?
여성 : 예전에는 전혀 안하다가요.... 제가 조만간 결혼 예정이어서 살을 좀 빼려고 무리했어요..... 3개월전부터 하루에 2시간씩 거의 매일 하다시피 했어요...
나 : 다치거나 부딪힌 적은 없구요?
여성 : 네 그런적은 없어요...
진료실에서 보니 아프다고 하는 좌측 무릎이 약간 부어있었습니다. 심하진 않더군요. 무릎 주변에 압통이 없는 걸로 보아서는 내외측 측부인대와 같은 겉의 구조물에 문제가 생긴거 같지는 않았습니다.
나 : 양반다리하고 밥먹는 식당같은데 가서 밥 먹으면 편하세요?
여성 : 아니요, 의자가 편해요.
나 : 계단 오르 내리는 거는요?
여성 : 불편해요
나 : 제가 보기에는 무릎 관절안에 문제가 생긴거 같네요... 검사를 좀 할께요.
환자분께 이렇게 설명하고 X-ray 와 초음파 검사를 시행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보니...
무릎 관절내 관절액이 증가한 소견이 보입니다. 보통 '물이 찼다'는 표현을 많이 쓰곤하죠. 1
이 여성은 왜 무릎에 물이 찼을까요? 단지 운동을 많이 했기 때문일까요? 물론 그것도 중요한 이유일 겁니다. 이 여성이 갑자기 많은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을 수 있겠죠. 하지만 검사상 다른 중요한 이유가 발견되었습니다. 바로 슬개골의 정렬이 좋지 않다라는 겁니다.
무릎은 경골과 대퇴골, 그리고 슬개골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슬개골은 대퇴골 위에서 몇가지 방향으로 주행하는데 슬개골의 잘못된 정렬은 슬개골을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시키고 결국 슬개골과 대퇴골과 부딪히면서 무릎에 문제를 일을킬 수 있습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이 여성의 경우 슬개골이 너무 가쪽으로 치우쳐져 있습니다. 이렇게 슬개골이 가쪽으로 치우치다보면 대퇴골과 가쪽에서 이루는 관절면에서 과도한 마찰이 발생하고 이것이 무릎에 문제를 일으킵니다. 보통 '슬개대퇴 증후군(Patellofemoral pain Syndrome)' 이라 부르는 문제입니다.
나 : 무릎뼈들 간의 정렬이 좋지 않네요. 이런 상태로 운동하다보면 뼈와 뼈의 마찰이 증가하고 그에따라 문제가 발생합니다.
여성 : 그럼 어떻게 해야하죠? 운동은 해도 될까요?
나 : 우선 무릎에 염증 반응이 생기면서 물이 차고 그래서 아픈거니까 이걸 치료해야 하구요.... 운동은 사실 제대로 못하면 본전도 못건질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하던지 아니면 차라리 안하시는게 낫습니다.
여성 : ㅜㅜ
주사와 약물, 그리고 물리치료로 무릎의 문제는 많이 좋아졌고 제대로 운동 할 자신'이 없으셨는지 휴식을 선택하시더군요.
'제대로 운동하기' 참 어렵습니다. ㅜㅜ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당산 정형외과 박상준의원은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 노란원 안의 검은 부분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