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스쿼트를 하면 무릎이 아프다는 여성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한 여성분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던 분인데 최근에 운동을 하면서 무릎이 아프다는 겁니다.


여성 : 선생님 안녕하세요? 잘지내시죠?


나 : 맨날 똑같죠 ㅋㅋㅋ 어쩐일이에요?


여성 : 본론부터 물어보는 성격은 여전하시네요? ㅋㅋㅋ 다름이 아니라....


이 여성분의 얘기는 이렇습니다. 최근들어 운동을 시작했는데 자꾸 오른쪽 무릎이 아프다는 겁니다.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은 아니었고 이전에 잠깐잠깐 퍼스널트레이닝을 받으면서 스쿼트를 배우긴 했었는데 그때도 무릎이 아프다 안아프다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집이나 헬스장에서 짬짬이 혼자 운동중인데 스쿼트를 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다시 아파오기 시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나 : 그래요? 우선 운동은 쉬고 병원으로 한번 오세요. 검사를 좀 해봐야 할 거 같아요.


여성 : 네...


며칠 후 여성분이 진료실로 들어왔습니다. 통증이 오래된 것이 아니고 아프기 시작할 때 찾아온 것이라 무릎 자체는 그다지 나빠보이지 않았고 실제 무릎 초음파 검사상 이상 소견은 보이지 않았습니다.하지만 방치하고 스쿼트를 계속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픈 이유'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아플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 여성의 경우 좌측 종아리뼈가 우측에 비해 길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보면 우측 무릎의 높이가 좌측에 비해 낮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리길이 차이 뿐만 아니라 함께 보아야 할 것이 바로 Q-각[각주:1] 입니다. 실제로 여성들의 무릎 통증이나 운동중 부상과 관련이 깊은것 중 하나가 바로 이 Q-각인데요 Q-각이 클수록 무릎의 손상이나 통증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분의 경우 좌측에 비해 우측 무릎의 Q-각이 증가되어 있었고 진짜 문제는 실제로 스쿼트를 시켜보면 우측 무릎의 외반[각주:2]이 심해져서 운동 중 Q-각이 더욱 증가된다는 것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여성분은 타고나길 스쿼트를 하면서 우측 무릎이 쉽게 아플 소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나 : 다리 길이도 차이가 나고 체형적으로도 스쿼트로 인해 무릎 통증이 발생할 소지가 많습니다.


여성 : 그럼 어떻게 해야하죠?


나 : 혼자서 스쿼트를 하다가는 앞으로 무릎에 무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리 길이를 맞출 수 있는 깔창을 맞추고 스쿼트를 배우는 방법이 있긴한데..... 가격이 좀 비싸다는 단점이....


여성 : 그거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


나 : 혼자 운동 하실거면 스쿼트는 차라리 안하시는게 낫겠는데요?


여성 : 스쿼트가 제일 중요한 운동아니에요? ㅜㅜ


나 : ^^ 이 세상에 하면 좋은 운동은 있지만 해야만 하는 운동은 없습니다. 스쿼트 안해도 다이어트 할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어요!!


저는 운동도 공부와 비슷한 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해야 하듯이 다이어트를 위해서건 건강을 위해서건 운동도 무조건 외우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나의 몸에 맞게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



  1. 슬개골결절(Tibial Tubercle)로부터 슬개골 중앙(Mid Patella)까지의 선과 ASIS(Anterior Superior Iliac Spine: 전상장골극)으로 부터 슬개골 중앙(Mid Patella)을 잇는 선과의 각 [본문으로]
  2. valgus [본문으로]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Velvio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짝다리라서 높이도 다르고 굵기도 달라서 바지가 왼쪽다리만 끼는데요.
    다행히^^ 다리 운동할 때 문제는 없네요. 그놈의 어깨가 말썽이지...

    2013.10.14 09:38
  2. IJ  수정/삭제  댓글쓰기

    늘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스쿼트와 런지가 무릎을 희생할만큼 대단한 운동은 아니다라는 내용의 당뇨환자 증례와도 어쩌면 크게보면 주제가 같을 수도 있는 거네요.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몸을 손상시킨다면 그것은 좋은게 아니라 독인거죠. 그런데 스쿼트와 런지는 운동하는 사람이나, 트레이너나 쉽게 포기못하는 것은 맞는 것 같아요. 그만큼 효과가 크기 때문인가봅니다.

    2013.10.18 01:1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스쿼트나 런지가 효과가 좋은 운동이긴 하죠. 하지만 이것에 집착(?)하는 사람들이나 트레이너분들은 정말 큰 효과 때문인건지 그냥 그렇다고 믿기 때문인건지 한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

      2013.10.19 14:37 신고
  3. 포로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짝다리예요.. 왼쪽이 약간 더 긴데요.. 절운동으로 교정중입니다. 그렇다고 길이가 같아지는건 아니지만, 막혔던 혈자리가 풀리면서 많이 안정되었거든요. 예전에 트레이너한테 스쿼트 배울 때 벌서는 기분이라 포기했었는데요, 절운동을 하면서 스쿼트 배웠을 때 보다 훨씬 더 허벅지 근육과 무릎주변 근육이 많이 강화되었습니다. 단, 무릎관절이 상하지 않도록 요령껏 하는 것이 중요하구요, 스쿼트와는 좀 다른 방법의 굴신운동이라 어떤면에선 부담이 덜하답니다.

    2013.10.18 21:1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절운동이 사실 무릎에 무리가 갈 수 있는데 잘(?)하고 계신가 봐요? 그래도 너무 무리하진 마세요 ^^

      2013.10.19 14:38 신고
  4. BlogIcon 묘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안녕하세요. 저는 고관절이 틀어져서 다리길이차이가 나거든요. 그래서 스쿼트를 할 때도 거율앞에서 균형을 맞추면서 하려고 자세히 관찰하는데 어제 무릎높이가 다른걸 발견했어요. 문득생각나서 검색했는데 닥 이런 포스팅이..ㅎㅎ저도오른무릎통증이 있어서 그동안 런지나 스쿼트는 자제해왓거든요. 요즘은 다시 하고싶어서 다리를 좀 더 벌리고 발바닥각도를 40정도로 돌리고 하거나..여러방법을 찾고있어요. 다른운동안하긴 뭐해서요. 고관절과 함께 어깨교정운동도 이리저리 검색해서 해주고잇는데 역시 재활쪽으로 가서 치료받눈게 더 빨리 나을까요?

    2014.06.01 01:43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다리 길이가 다른 상태에서 스쿼트를 할 예정이라면 깔창이 도움이 됩니다. 병원이 무조건 잘하는건 아니구요 교정 치료를 해주시는 분의 경험과 숙련도가 더 중요할거 같습니다. ^^

      2014.06.11 11:04 신고
  5. 콩2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척추측만증인데, 힙이랑 허벅지가 너무 말랑해져서 스쿼트운동을 했는데
    스퀏 1번 하고 무릎이랑 엉덩이랑 찌릿하더니 멍들고 완전 아팠어요 ㅜㅜ
    그 때는 스쿼트때문인가?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평발이고 원래 왼쪽이 느닷없이 아픈경우가 많아서 간과했었어요.. 근데 계속할수록 왼쪽무릎만 나가더라구요.. 오른쪽은 괜찮은데 ㅠㅠ
    이 글을 보고 알았어요.. 골반도 틀어지고.. 왼다리랑 오른다리랑 길이차이가 있어서 그런 것 같아요.
    집에서 맨발로만 했는데 깔창끼고 신발 신고 해야겠네요. 평발깔창은 따로 맞춰놓은 게 있었는데 집에선 안신게 돼서..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당!!!!

    2014.08.14 19:23
  6. BlogIcon Vitor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연히 들렀다 여러 좋은글들 많이 읽고 갑니다.
    저도 선척적인 척추증만증이 있는데 몇번의 보디빌딩 대회 입상경력도 있고 앞으로도 목표가 있기 때문에 스쿼트와 런지는 포기 못하겠더라구요.
    근데 스쿼트시에 가장 무릎에 부담이 가지 않는자세로 하게되면 양발 끝의 방향이 서로 대칭이 되지않는데 이런 자세를 계속 유지할 경우 근육의 비대칭이라던지 장기적으로 문제가 될 소지가 있을까요? 아직은 특별히 부상없이 잘 견디고 있기는 합니다^^;

    2014.11.24 16:5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 정환한건 무릎과 발의정렬을 보아야 할거 같은데요.... 경골의 비틀림으로 인해 발의 정렬이 일반적인지 않은 분들이 존재합니다. 이런경우 발을 11자가 아닌 비대칭으로 해야 무릎의 정렬이 오히려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3편이나 4편에서 다룰 예정이니 그 글을 읽어 보시면 좀 이해가 쉬우실거 같습니다. 참고하세요 ^^

      2014.11.24 18:42 신고
  7. 다이어터  수정/삭제  댓글쓰기

    스쿼트할때 오른쪽 무릎만 아프고 왼쪽 허벅지 근육통만 있는데 펌핑도 다르구요 왼쪽만 앞벅지 펌핑ㅜㅜ
    자세좀 고쳐서요 오른쪽 무릎이제 안아픈데요 아직도 왼쪽허벅지만 힘이 더 들어가네요 스쿼트 그만둬야 할까요 오른쪽이 힘이 없어요 종아리 알크기부터 발목두께도 차이나고ㅠㅠ

    2015.09.14 08:22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 문제가 있다면 우선 쉬시는게 맞구요. 자세 교정이라는게 혼자서는 쉽지않습니다. 관련 공부를 많이 한 트레이너 선생님께 지도를 받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2015.09.16 18:32 신고
  8. ㄱㄱㅅ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다리 두께가 다른데 운동하면 괜찮나요?

    2016.12.10 17:40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81)
박상준원장 (376)
유튜브 (12)
박상준의원 (212)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998,476
  • 100312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