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를 하면서 근육 손실을 막는 것의 중요성에 관하여 계속 강조하였다.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대책 없이 먹는 양만 줄여 근육 손실이 심해지면 체형은 점점 더 맘에 안 들게 변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살 빼는 데 불리한 몸으로 바뀌어간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최대한 근육은 유지하면서 지방만 선택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근육은 놔두고 지방만 선택적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요소가 매우 중요한데, 바로 운동과 충분한 단백질 섭취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지 하나만, 즉 운동 없이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은 그 효과가 매우 떨어진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단백질은 어떤 상태에서 먹느냐에 따라 그 역할에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은 줄고 회사의 잦은 회식으로 점점 더 뱃살이 늘고 있는 중년의 A. 밤마다 밀려오는 치킨과 맥주의 유혹을 이기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A씨의 경우 하루 종일 양껏 먹고 활동량도 적은 상태에서 운동 없이 먹는 치킨 속 닭 가슴살, 즉 단백질의 운명은 바로 ‘뱃살’이다.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는 해야 하는데 운동은 죽기보다 싫은 10 B.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과 식이조절이 필수라는 사실을 머리로는 알지만 몸이 안 따라주는 B양은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듣고 거금을 들여 인터넷에서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하였다. B양의 경우처럼 운동은 하지 않고 탄수화물 섭취량은 대폭 줄이면서 먹는 고가의 단백질 보충제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대신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열심히 운동하면서 올바른 영양 섭취를 하는 20 C. C양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함께 자신의 체형에 맞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 먹는 양은 전체적으로 줄였지만 식사는 오히려 꼬박꼬박 챙겨 먹고, 영양소 분배도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등 특정 영양소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적절히 분배하여 골라먹는 식사요법을 실천하는 중이다. C양처럼 유산소 운동뿐 아니라 근력 운동을 같이 해주고,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원의 역할을 할 영양소를 골고루 골라먹는 식사를 하는 경우 단백질이 몸 속에서 제 역할을 해준다. 즉 단백질이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 몸을 예쁘게 만들어주고 날씬하게 보여주며, 시간이 지나도 다이어트에 유리한 몸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많은 여성이 그저 단백질만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가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운동 없이 먹는 단백질은 효율적으로 근육을 보존시켜주지 못하며, 대신 에너지로 쓰이거나 그러고도 남는 것은 뱃살이나 배설물이 되어 나가버린다. 이처럼 어떤 상태, 즉 어떤 운동을 하고 다른 영양소를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내가 먹은 단백질이 몸 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달라진다. 뱃살이 될 수도 있고, 배설물이 되어 나갈 수도 있으며, 근육이 되어 나의 다이어트의 일등공신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시너지 효과’라는 말을 자주 사용한다. 이 말의 뜻은 각각 1만큼의 효과가 있던 A B를 합치면 2가 되는 것이 아니라, 3 또는 4만큼 단순 합산보다 더 큰 효과가 나타날 때 쓰는 말이다. 운동과 식이조절이 바로 이런 관계에 있는데, 단백질은 운동을 하면서 섭취할 때 폭발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다. 내가 비싼 돈 내고 사 먹은 단백질 보충제 또는 닭 똥 냄새를 감수하며 먹은 닭 가슴살과 달걀흰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운동이 꼭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냥 먹어봤자죠.^^;
    잘보고갑니다. 멋진 하루되세요^^

    2011.11.29 08:54
  2. ㅇㅇ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백질은 지방으로 변할 수 없는 건데 배설물이 되는 건 이해되지만, 어째서 뱃살이 되는 거지요? 첫번째 예의 치킨은 닭가슴살만 먹은 것도 아닐 뿐더러 기름에 튀겼으니 살이 되는 것 당연하지만요. 태클이 아니라 궁금해서 물어보는거예요 ㅎ

    2011.11.29 15:37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단백질도 지방으로 변한답니다~ ^^ 다만 전체적으로 섭취량을 늘리는것은 탄수화물과 지방이 주범이긴하죠. 하지만 과량의 단백질은 지방으로 전환된답니다~

      2011.11.29 18:13 신고
  3.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1.29 15:43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요즘 다이어트를 위한 식사요법은 대부분 단백질의 섭취량은 원래보다 늘리고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량은 제한하는게 요즘 트랜드(?)이죠. 저도 그렇게 교육하구요...

      단백질 섭취를 강조하는 이유는 말씀하신 식사후 열발생, 포만감, 근육생성등을 들 수 있을텐데요...

      우선 식사후 열발생부분은 사람들마다 받아들이는게 다릅니다. 큰의미를 두는 사람도 있지만 워낙 적은양이기 때문에 큰 의미가 없다고 말하기도 하지요...

      사실 제가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은 단백질만 먹으면 대단한 효과가 있다고 오해하는 분들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부분을 지적하고 싶었던 거랍니다.

      단백질이 다른 거대영양소보다 유리한 면이 있기는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운동을 하면서 먹어야 한다는 의미였습니다.

      잘못이해하신건 아닌거 같네요~ ^^

      2011.11.29 17:53 신고
  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1.29 15:58
  5. ???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나가다 ㅇㅇ 님 글 보고 답글 달아드리는데요...운동하지 않고 먹은 단백질은 근육에서 일할 곳이 없어져서
    셀룰라이트라는 악성 지방으로 변합니다. 몸속에서 일어나는 화학작용이 궁금하시다면 넷툰 '다이어터'를 한번 읽어보세요. 자칫 지루하고 지겨운 내용을 의인화시켜서 잘 표현해놨습니다.

    2011.11.29 16:2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다이어터의 열혈독자이신가 봅니다? 저도 다이어터를 빼놓지 않고 읽는 독자입니다.

      다만 만화속에 단백질이 셀룰라이트가 되는 부분은 극적인 재미를 더하기위한 표현입니다.

      셀룰라이트는 운동없이 단백질을 섭취할때 생긴다기 보다는 지방의 원래 구조가 변하면서 생기는 것으로 중요한 요인으로는 여성호르몬 등등이 있답니다 ^^

      2011.11.29 17:57 신고
  6. ??  수정/삭제  댓글쓰기

    참 골때리네요..

    다이어트 때

    닭가슴살 과 계란흰자 같은 .. 혹은 프로틴 보충제 이런건 탄수화물 대신 섭취 해줘야 하는건데..

    밑도끝도 없이 운동후 단백질 이건 아니죠..

    gi 지수 에 대한 이해 , 근육생성원리, 체지방제거 원리 이런 기본적인것만 알아도

    글을 이렇게 성의 없이 쓰지는 않을건데.. 참 안타깝네요.

    2011.11.29 16:56
  7. 만약에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을 하되 단백질이 부족하면 근육이 안생이고 살만 빠져더 더 안좋다고 하던데 맞나요?

    2011.11.29 21:35
  8. 도무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렇게 다이어트 하려는 사람들 정말 이해할수가 없다.... 돈들여서 단백질 보충제니 약이니 이런거사서

    먹는다고 자동으로 살빠지는것도 아닌대...살빼고 싶다면서 운동은 싫은건 몰까??.....

    나는 하루세끼 다먹고 먹고싶은거 다는 아니지만 먹고 운동해서 20kg 뻈다...

    정말 저렇게 해서라도 살빼고 싶어하는사람들...이해는가지만 한심하다..

    2011.11.29 22:34
  9. ㄹㄹ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방세포에 지방이 차는 원리를 아시고 그러시는지? 지방세포에 지방이 들어앉을라면 당(탄수화물)이 필요합니다 단백질이 아니고요

    2011.11.30 01:01
  10. 지나친 닭가슴살 홍보....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인 생각에, 많은 여성이 단백질만 먹으면 다이어트가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 게 아니고요. 모든 방송에서 닭가슴살을 예로 들어 지나친 '홍보' 잘못된 혹은 홍보성 정보만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접근하다 보니,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 닭가슴살이 유행을 탔고 그로 인해서 업체도 많은 이익을 보았다고 생각해요. 차라리 다이어트, 즉 건강에 도움되는 것은 현미채식 식단 홍보가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 해 봅니다.

    2011.11.30 05:38
  11. 조승훈  수정/삭제  댓글쓰기

    변비로 고생할껄요 ㅎㅎ ?

    2011.11.30 08:13
  12. BlogIcon 푸샵  수정/삭제  댓글쓰기

    단백질은 운동을 병행해야지만 근육을 성장시켜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겠죠. ^^
    운동 후엔 탄수화물의 섭취가 중요하긴 하지만 단백질 손실도 있으므로 보충해주어야 하죠.
    붉은 살코기대신 닭고기나 계란, 콩을 섭취하는 건 세미 채식에 해당되므로 건강에도 도움이 될 듯합니다.
    벌써 11월의 마지막날이네요. ㅎㅎ. 행복하게 마무리 잘 하세요~ ^^
    (단백질 위주로만 식사를 하는 경우는 편식에 해당되고, 윗분 말씀처럼 변비 유발 작렬~ ㅎㅎ)

    2011.11.30 08:23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9)
박상준원장 (375)
유튜브 (2)
박상준의원 (212)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866,477
  • 172436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