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성과 여성의 다른점은 아주 많습니다. 같은 운동을 열심히 하여도 남성보다 근육성장에 힘들죠.(그만큼 체중감소도 힘들어집니다)
왜 근육을 만들기 힘들까요? 이유는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의 분비량의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물론 여성들도 나이가 들면서 테스토스테론의 분비량이 늘어난다고는 하지만, 남성에 비하면 비교가 안됩니다.
그만큼 여성분들은 식이요법과 체계적인 운동을 하지 않으면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힘들어집니다.
그럼? 어떻게 운동을 해야 할까요? 여성들은 알아야하는 월경과 다이어트 그리고 운동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생리 7일전
여성들은 생리 1주일 전쯤 부터 허리통증, 빈혈및 현기증, 흥분과짜증, 유방통, 하복부통증, 정서불안, 부종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여성의 생식기에서 분비되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입맛을당기게 하고, 수분을 몸에 저장하는 작용을 합니다.
생리 일주일 전쯤부터 음식을 섭취하고 싶어지고, 폭식을 하죠!!(황체호르몬,프로게스테론의 영향이 크죠) 다이어트를 하면서 음식조절을 열심히 했지만 이 시기에 식욕이 급증하여 음식조절을 실패할수 있습니다.
즉, 한달 중 가장 힘든 1주일입니다.!! 이 시기를 잘 극복하지 않으면 그전에 열심히 식이요법과 다이어트를 하였어도 다이어트에 실패할수 있는 시발점이 될수 있죠.
생리 1주일전 힘들더라도 음식조절 철저히 하는것이 다이어트 성공의 열쇠가 될수 있습니다.
생리중 운동?? - 프로게스테론은 월경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서서히 사라집니다.
서서히 몸에 잡아두었던 수분도 빠지면서 몸에 필요없는 것역시 서서히 빠지기 시작하겠죠?^^ 그러나 생리중역시 무리한 "근력운동"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산을 앞두거나 월경중에는 릴락신이라는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상승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인대가 느슨한편입니다.
그러나 월경중엔 위 호르몬들이 인대를 더 느슨하게 만들어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 이 때문에 인대파열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그러나 생리중역시 무리한 "근력운동"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출산을 앞두거나 월경중에는 릴락신이라는 호르몬과 에스트로겐 호르몬이 상승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은 남성보다 인대가 느슨한편입니다.
그러나 생리중일때는 위 호르몬들이 인대를 더 느슨하게 만들어 관절의 안정성을 유지하기가 어려워지고 이 때문에 인대파열이 발생할 확률도 높아집니다. 생리중일때는 무리한 근력운동을 피하시면서 적당한 근력운동과 유산소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끝나고 1주일후-
2) 생리가 끝나고 7일부터~14일 이때는 생리 1주일전과 다르게 운동의 강도를 높혀도 좋고, 영양섭취도 잘되는 시기입니다. 쉽게 말하면 신체 컨디션이 최고가 되는 시기입니다.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는 있겠죠??)
이때 운동의 강도를 높이거나, 식이요법을 잘지킨다면 한달중에 가장 체중감량의 효과를 볼수있는 1주일이 될수있습니다.
그러나 주의할것이 있습니다. 생리가 끝나고 1주일 후에는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의 분비도 활발해져 폭식을 한다고나 지방질의 섭취를 늘려버리면 하체나 골반주위에 지방이 늘어날수 있습니다.
포로게스테론이 생리1주일전에 몸에 잡어두었던 수분이 빠지고, 몸에 나쁜 불필요한 것들을 배출시키기도 하는 시기입니다.
만약 생리 1주일후에 열심히 운동을 한다면 몸에 필요없는 지방을 줄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되는 1주일이되겠지만, 고칼로리음식이나 폭식, 지방함유량이 많은 음식을 먹는다면 지방이 더 많이 몸에 저장될수 있는 1주일이 될수도있습니다.
생리 1주일전은 가벼운 운동으로 체중을 유지만 하셔도 좋으며, 생리후 1주일은 정말 열심히 운동을 해야할 시기입니다. 이 좋은 시기를 모르고 지나간다면 아깝겠죠?
물론 생리 전,후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수도 있습니다. 많은 여성분들 참고하세요!!^^
포로게스테론이란- 여성의 생식기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다음백과에서는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게스테론은 여성의 다른 기관에도 영향을 미친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은 난소에서 난자가 배란이 되게 하며 난자가 수정되면 이들 호르몬은 임신이 끝날 때까지 더 이상 배란이 일어나지 않도록 억제한다. 2개 이상의 난자가 배출(다배란)되기도 하지만 이러한 이중적인 작용으로 인해 보통 동시에 둘 이상의 난자가 방출되고 수정되는 것이 방지된다. 많은 경구용 피임약은 프로게스테론과 유사한 합성 화학약품으로서 난자의 성장과 배출을 방해하여 수정이 일어나지 않게 한다. 프로게스테론은 난관에서 난자가 한 번 난관을 통과하고 나면 난관의 근수축을 정지시키며 또한 임신중에 유즙이 생성되도록 젖샘의 발달을 촉진한다.
여성분들은 알아두면 좋은 정보가 되겠죠?^^
http://blog.daum.net/wl02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