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건강이야기

미래에 비만이 금연효과 없앤다.

몸짱의사 2010. 2. 17. 07:32

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만약 나에게 어떤일이 닥칠지 미리 알 수 있다면 참 좋을겁니다. 내가 올해 취직할 수 있을지, 돈은 언제쯤 벌 수 있을지, 시집-장가는 언제쯤 갈지, 내가 언제 죽을지 등등....

이런 미래에 대한 호기심과 두려움으로 오늘도 철학관과 점집을 찾아가는 것이겠죠?

박사님들 중에서도 인류의 건강을 예측하고자 하신 분들이 계십니다. 이분들이 관심을 갖은 부분은 바로 '비만과 흡연(금연)' 이었습니다.

이 박사님들이 과연 어떤 내용을 가지고 인류의 건강을 예측하려 했을까요? 지금 만나보시죠.


증가하는 비만, 감소하는 흡연


전세계적으로 비만한 인구는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오죽하면 혹자는 비만을 유행병이라고 말했을까요? 반면 '담배는 백해무익하다!!' 는 전 세계적인 계몽운동(?) 덕인지 흡연 인구는 점점 줄고 있습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비만은 건강을 해치는 중요한 요소이고 금연은 건강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요소이죠. 자 그럼 이 두가지를 반반씩 섞으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인류의 건강을 예측하고자 했던 박사님들의 궁금증은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미래에 비만으로 인한 손실이 금연의 이익을 넘어설 것이다?


이 박사님들이 미국인을 대상으로 그동안의 흐름을 바탕으로 연구[각주:1]를 하십니다. 지난 15년간 미국의 흐름대로 비만인구가 증가하고 흡연인구가 감소하면 이것이 결국에 건강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본 것이죠.

지난 15년간 미국에서 흡연 인구는 매년 1.4%씩 감소하였고 비만인구[각주:2]는 매년 0.5%씩 증가하였습니다. 이 흐름이 앞으로 15년간 그대로 이어진다는 가정하에 연구를 하십니다.

결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박사님들의 연구결과 2020년 까지 비만과 금연의 기존 흐름이 유지된다면 미국 인구의 수명이 0.71년 정도 단축될 것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각주:3] 

즉 이대로 가다가는 금연으로 얻는 건강상의 이득보다 비만의 증가로 인한 손실이 더 클것이라는 예측이 나온 것이죠. 





어쩌면 앞날을 예측하려 하는 시도 자체가 어리석은 일일지도 모릅니다. 비만과 흡연 말고도 인류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요소는 수도 없이 많기 때문이죠.

다만 비만이라는 질병을 이대로 두었다가는 그동안 인류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했던 많은 일들이 헛수고가 될지도 모른다는 경각심을 일깨워주는 연구가 아닌가 합니다.

자 그럼 피트니스월드와 유부빌더는 인류 건강의 미래를 책임진다는 사명감[각주:4]으로 열심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좋은것 드시면서 열심히 운동하시길~ 화이팅!! ^^*

PS : 아무도 보지 않을실걸 알기에(용짱님 빼고) 토할거 같은 결과표는 싣지 않습니다. 믿음이 부족한 분들은 직접 다운받아 읽어 보시길~ ^^*

이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글쓰는 힘이 됩니다.


  1. Forecasting the Effects of Obesity and Smoking on U.S. Life Expectancy : N Engl J Med 2009;361:2252-60. [본문으로]
  2. On average, the prevalence of smoking declined by 1.4% per year and BMI increased by 0.5% per year over the 15 years before 2005 [본문으로]
  3. The net effect of the declines in smoking and the increases in BMI is a reduction in life expectancy of 0.71 years and a reduction in quality-adjusted life expectancy of 0.91 years relative to the trend. [본문으로]
  4. 심한 오바입니다...ㅋㅋ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