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트레이너강/식이요법이야기

몸에좋은 토마토 조금더 알고 먹자!!

비회원 2009. 3. 19. 09:44



토마토는 위암과 대장암 등 소화기 계통의 암 발생률은 현저히 낮춘다고 합니다.

 

소화기 계통의 암 이외에 최근 남성들에게 늘고 있는 전립선 암도 토마토를 많이 먹으면 예방이 된다고하죠!!

 

붉은색과 노란색 위주의 채소에는 카로티노이드 라는 색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토마토는 카르티노이드류 식품 가운데 가장 강력한 항산화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항산화, 즉 노화방지 효과가 있다는 뜻입니다.

 

토마토가 만들어 내는 리코펜은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항산화물질로 평가되며, 이는 노화를 효과적으로 억제합니다.

 

인간도 토마토처럼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체이며, 토마토의 리코펜은 사람의 세포에도 강력한 노화억제 작용을 지닌다.

 

그러나 인간은 토마토 처럼 스스로 리코펜을 합성하지 못하므로 음식의 형태로 섭취해야 합니다.

 

토마토 조금더 알고 정확히 먹자!!

 

토마토는 다른 채소나 과일과 달리 날로 먹는 것보다 익혀서 먹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하네요!!

 

익혀서 먹으면 어떻게?? 될까요??  올리브 오일을 첨가 후 가열한 토마토는 리코펜 함량이 생토마토보다 4배나 높아진다고 합니다.

 

리코펜은 토마토의 단단한 섬유질 조직 안에 분포해 있는데 열이 가해지면 토마토 조직이 물러지면서 올리브 오일이 쉽게 침투합니다. 그리고 리코펜은 물보다 기름에 녹는 성질을 지니고 있어서 올리브 기름에 쉽게 녹아나옵니다.

 

따라서 토마토와 올리브 기름을 함께 섭취하면 몸 속으로 리코펜이 더 쉽게 흡수된다는 뜻이죠!!

 

토마토의 리코펜은 지방에 녹기 때문에 가열해서 으깨면 날 것보다 흡수가 3배나 높아집니다. 여기에다 올리브 오일 등 기름을 넣어주면 흡수율이 다시 3배 가량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 토마토의 리코펜은 같은 양이라도 가열해서 으깬 뒤 기름을 첨가하면 우리 몸에 9배나 더 흡수가 잘 된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토마토 속의 핵심성분인 리코펜을 가장 효율적으로 흡수하는 방법은 기름 등으로 조리해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우유와 함께 먹자!!

 

토마토와 가장 어울리는 식품이 바로 우유등 유제품입니다.

 

우유 안에 포함된 유지방이 토마토의 흡수율을 높이죠~ 더구나 우유에는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해서 토마토의 부족한 영양소를 보완해 줄수 있습니다.

 

칼로리에 비해 영양이 부실한 인스턴트 식품에도 토마토를 곁들이면 비타민을 비롯한 무기질의 함유량이 높아집니다.

 

술과 담배를 즐긴다면 토마토를 반드시 먹자!!

 

적황색 채소에는 항암 효과가 있는 카로티노이드가 들어 있지만, 흡연에 의해 쉽게 파괴 되는 반면, 리코펜은 담배연기에 대해 가장 강력하게 저항하는 항암효과를 발휘합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20~30배 높아진다. 그러나 토마토를 먹으면 폐암 발생률은 30~40%나 감소하게 됩니다.

 

토마토는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에게도 좋다. 알코올로 인해 파괴되는 체내 카로티노이드를 보충하기 위해서는 토마토가 적격이기 때문이죠^^

 

토마토 잘먹기~♠

1.생토마토보다 익혀 먹는 토마토가 더 좋다.

2.붉은 토마토가 더 좋다.

3.술, 담배를 못끊는다면 토마토를 먹어라.

4.우유와 함께 먹어라.

 

토마토에 관한 궁긍증??

 

토마토는 설탕과 같이 먹으면 안 되는가??

설탕은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비만과 당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일속에 들어 있는 비타민B를 파괴하기도 합니다. 토마토 뿐만 아니라 다른 과일에도 설탕을 곁들여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방울 토마토는 괜찮은가? 성장 억제호르몬이 들어 있다고 하던데?

많은 사람들이 방울 토마토를 성장 억제 호르몬을 첨가했다거나 방사선을 쪼인 식품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전자 변형식품으로 알고 있기도 하죠. 그러나 모두 사실무근입니다. 비록 형태는 다르지만 방울 토마토도 엄연한 토마토입니다. 품종 자체가 다를 뿐이죠~!!

오히려 방울 토마토는 영양학적으로 비타민A나 당분이 보통 토마토보다 많습니다. 그리고 한국에서 재배되는 방울토마토 대부분이 자연산이기 때문에 마음놓고 먹어도 됩니다.

 

파란 토마토에도 영양이 많은가?

토마토의 핵심물질은 리코펜입니다. 그리고 이 리코펜은 북은색 색소에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기왕 토마토를 먹을 바에는 푸른색보다도 붉은색이 많이 함유된 푹~ 익은 토마토를 먹는 것이 좋습니다.^^

 

토마토는 칼로리도 낮고 몸에 좋은 영양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다이어트에 좋은 채소입니다^^ 좋은 음식 제대로 알고 먹는것이 도움이 되겠죠?^^

 

책으로보는 KBS 생로병사의 비밀-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