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2013/11 2

평생 평발인지 모르고 살았다는 할머니 이야기 (족저근막염, 당산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박상준 의원을 오픈합니다. 병원위치, 진료시간, 연락처 등등이 궁금하면 클릭하세요. ^^ 오늘은 발 뒤꿈치가 아파서 오셨던 할머니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70세가 훌쩍 넘은 이 할머니는 10일전부터 발 뒤꿈치가 아프다고 진료실에 들어오셨습니다. 나 : 할머니 어디가 불편하세요? 할머니 : 발 뒤꿈치가 아파요... 나 : 언제부터 아프셨어요? 할머니 : 아픈지.... 10일정도 되었어요 나 : 이전에는 아프지 않으셨어요? 할머니 : 네.. 이번이 처음 아픈거에요... 여기까지 여쭤보고 검사를 했습니다. 엑스레이 검사를 보니... 할머니는 '평발'이 있었습니다. 나 : 할머니 '평발'있는거 모르셨어요? 할머니 : 평발??? (발을 보여주시면서) 아니 여기 이렇게 움푹들어가 있는데 평발이라고??? 나 : ^..

허벅지가 아픈데 초음파 검사를 하는 이유 (허벅지 통증, 햄스트링 파열, 당산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박상준 의원을 오픈합니다. 병원위치, 진료시간, 연락처 등등이 궁금하면 클릭하세요. ^^ 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근골격계 통증의 진단과 치료에 초음파 검사가 왜 필요한지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예전에는 팔다리가 아파서 동네 병원에 가면 진찰 후 엑스레이 찍고 "뼈는 괜찮네요~!!" 또는 "뼈가 부러졌네요" 라는 '모 아니면 도' 로 나뉘는 말을 듣고 오는 것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발목을 삐어도 x-ray, 운동을 하고나서 아파도 x-ray... 동네 병원에서 사용하는 진단도구는 x-ray 뿐이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근골격계 통증의 진단에 '초음파 검사'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x-ray 라는 기계가 '뼈'의 형태와 구조를 보는데 특화되어 있는 진단 기계이다보니 그 이외의 구조물, 근육이나 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