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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 입니다. 오늘은 보충제 특집 첫 회, 체중 증가제와 근육 증가제의 차이점과 선택기준입니다. 뭐 어느정도 보충제 상식이 있는 분들은 다 아는 얘기일것이고, 처음 보충제를 접하면서 무엇을 살까?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한 글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얘기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우선 보충제 중에서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것이 바로 체중 증가제[각주:1]와 근육 증가제[각주:2] 입니다. 일반적인 보충제 싸이트에 들어가보면 위의 두가지 카테고리로 구분해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 두가지의 차이점은 뭘까요??

체중증가제? 근육증가제? 뭐가 다른거야?



말 그대로만 본다면 체중 증가제는 체중이 늘어나는 것이고 근육 증가제는 근육만 쏙쏙 늘어나는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럼 체중 증가제는 몸무게만 왕창 늘어난다는 말일까??

 

근육 증가제를 먹으면 체중은 증가하지 않는다는 말일까??

 

난 170-56인데 근육만 늘리고 싶으니까 근육 증가제를 사서 운동전-후에 열심히 먹으면 될까??


체중 증가제와 근육 증가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단백질과 탄수화물 포함 비율입니다. (단백질 함량 : 체중증가제 = 10.9g 근육증가제 = 24g) (탄수화물 함량 : 체중증가제 = 15.4g 근육증가제 = 4g) 


체중 증가제는 탄수화물 함량이 아주 높은 반면에 근육 증가제는 탄수화물 함량이 그다지 많지 않습니다. 즉 체중 증가제는 '탄수화물 +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고 근육 증가제는 '순수 단백질'만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나에겐 어떤 보충제가 어울릴까? (1) 마른사람



자 그럼 체중 증가제와 근육 증가제의 차이점을 아셨으니 나에게는 어떤 보충제가 적합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마른분들의 경우에는 체중증가제를 선택하시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마른분들의 경우에는 마른것 자체가 컴플렉스이고 따라서 어느정도 살집이 생기는 것을 바라는 경우가 많죠. 살이찌려면 기본적으로 섭취량이 소비량을 초과해야합니다.

체중증가제의 경우 한번에 섭취하는 양 자체가 많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위의 체중증가제 제품의 경우 1컵이 160g 사이즈이고 이것은 근육증가제의 5배 정도[각주:3]에 해당하는 크기입니다. 이렇게 1컵을 먹게되면 한번에 무려 65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이것은 밥 2공기에 해당하는 열량입니다. 일상식사도 열심히 해주시면서 운동 후 체중증가제를 섭취하신다면 체중의 증가와 근육의 증가를 모두 기대하실 수 있을겁니다.

또한 근육이 무럭무럭 자라려면 전체적으로 에너지평형(섭취량-소비량)이 (+)일수록 유리합니다. 즉 뱃살이 무럭무럭 증가하는 환경이 근육 만들기에 더욱 유리한 상황이라는 말입니다. 따라서 마른분들의 경우 체중증가제를 선택하시는게 좋을거라 봅니다. 운동은 당연히 같이 해주셔야겠죠??


나에겐 어떤 보충제가 어울릴까? (2) 살빼려는 사람



이 글을 읽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여기에 해당될 겁니다. 바로 살도빼고 근육도 늘리고 싶은 사람들이죠. (뭐 저도 그에 해당됩니다...) 이런분들은 근육증가제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체중증가제의 경우 탄수화물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살이 잘 빠지지 않고 오히려 살이 찌게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근육증가제, 즉 순수 단백질 보충제를 선택하셨다면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추가적으로 탄수화물을 적당히 섭취해주시는게 좋다는 겁니다.

앞의 영양관련 글 몇개에서도 얘기했지만 근육을 만드는데 있어서 단백질 섭취만큼 중요한게 바로 탄수화물 섭취입니다. 탄수화물은 단백질이 근육이 되도록 하는 기본적인 환경을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살도 빼고싶고 근육도 늘리고 싶은 마음에 근육증가제, 즉 순수 단백질 보충제를 덜컥 구매하셨다면 이분은 운동 후 보충제에 더불어 약간의 탄수화물을 추가적으로 섭취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여기서 '약간의 탄수화물'이 어느정도 일지가 항상 고민입니다. 사실 이 부분은 명확히 제시해주는 기준이 없습니다. 이부분에서 유부빌더만의 기준을 제시해 본다면 바로 '뱃살'과 '근육량'입니다. 즉 뚱뚱해서 운동하는 분이

**운동 끝나고 근육 증가제에 탄수화물을 같이 먹었더니 뱃살이 잘 줄지 않더라.. -> 이런 경우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봅니다.

**뱃살은 잘 빠지는거 같은데 근육도 원치않게 너무 줄어드는거 같다.... -> 요러면 탄수화물 섭취를 늘려 봅니다.

이렇게 계속 본인의 몸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하시는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이 될거 같네요.


정리해봅시다!!!




(1) 체중 증가제와 근육 증가제의 가장 큰 차이점은 탄수화물과 단백질 함량의 비율입니다.

(2) 체중 증가제는 탄수화물 +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것이고 근육 증가제는 순수하게 단백질만을 보충해 주는 것입니다.

(3) 마른분들의 경우 운동과 함께 체중증가제를 드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뱃살이 늘어날 위험성이 있습니다.
  
(4) 뚱뚱한 분들이 살도 빼고 근육도 좀 만들어 보겠다면 근육증가제를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다만 이런 경우 운동 후 근육증가제와 함께 적당량의 탄수화물을 보충해 주는게 좋습니다. (고구마, 감자, 바나나와 같은 과일, 과일 쥬스, 잼 + 식빵, 떡등...)

(5) 적당량의 탄수화물이 얼마인지는 정확한 기준이 없으나 유부빌더만의 기준을 제시해 보면 뱃살이 잘 줄어들지 않는다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좀 줄이고, 뱃살은 빨리 빠지는데 근육량이 너무 줄어드는거 같다면 탄수화물 섭취량을 좀 늘려봅시다.




저도 개인적으로 순수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해서 먹고 있는데요 사실 탄수화물과 단백질 보충제는 편리함과 조금 빠른 흡수율, 그 이상의 대단한건 없습니다. 한마디로 먹기 편하게 밥고 닭가슴살을 갈아놓은 것이라 생각하시면 될겁니다. 대단한 효과를 기대하시진 마시길~

추가적으로 아무생각없이 보충제를 드시다보면 전체적인 섭취량이 늘어나는것 뿐만 아니라 단백질 또한 과량으로 섭취하게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단백질 섭취는 개인에따라 건강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적절한 단백질 섭취량에 관해서는 아래 참고글을 읽어보시면 될거 같네요. 그럼 다음번 보충제 특집에서는 크레아틴을 후벼파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모두 열운하세요~ ^^*


  1. 파는곳마다 다양하게 표현을 합니다. 체중증가제, 체중증가보충제, 체중근육증가제 등등.... [본문으로]
  2. 근육증가보충제, 순수근육 증가제 등등... [본문으로]
  3. 이 글에 예시를 든 근육증가제의 경우 1컵이 30g 사이즈입니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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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악랄가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그냥 적당한 체격은 안먹고 하면 되나요?;;;;

    2009.06.10 06:35
  2.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웨이 게이너만 조금 먹어봤는데
    운동을 열심히 안해서였는지.ㅠㅠ
    좋은 아침되세요~

    2009.06.10 07:04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닭가슴살이랑 밥 열심히 먹으면서 운동 안하는거랑 똑같은 거죠~ ㅋㅋㅋㅋㅋㅋㅋㅋ

      2009.06.10 13:25 신고
  3. BlogIcon 한량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도 좋은 정보를 제공해 주셨네요..

    혹시하 하는 맘에 대충 글을 일고 가시는 분은 근육증가제만 먹으면 살빠지는 구나 하고 생각하고 돌아갈 수있을꺼 같습니다.

    2009.06.10 07:13
  4. BlogIcon 트레이너강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보충제 가격이 올라서 ㅜㅜ 전 그냥 일반식으로.ㅋㅋ

    2009.06.10 08:09
  5. BlogIcon 이리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캬캬캬캬.. 이게 바로 제가 원하는 정보란 말씀... ^^
    저는 당근 체중 증가제...
    대충의 가격이라도 적어주셨으면 더 좋았을 뻔... ^^
    근데 이런거 먹어도 되긴 되는거죠...? 왠지 자연산이 아닌 것에 거부감이 좀 많아서... ^^;;
    아... 아침부터 정말 좋은 정보를 접했더니, 뿌듯하군요.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

    2009.06.10 08:1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ㅋㅋㅋ 이리니님은 체중증가제가 어울리겠죠? 뭐 허가받고 파는것들은 굳이 거부감을 가질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

      2009.06.10 13:27 신고
  6. BlogIcon 바람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멋진 글 잘 보고 가용.. 지식으로 쌓아둬야 할 자료들
    항상 감사히 보고 있답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

    2009.06.10 08:19
  7. BlogIcon 탐진강  수정/삭제  댓글쓰기

    체중증가제 근육증가제라는 것도 있었군요.
    알 수록 재미있는 정보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9.06.10 08:29
  8. BlogIcon 꾸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배고프다앙..오븐에 고구마 올려놓고 왔는데,
    집에 가서 어여 먹어야겠어요~
    공복 유산소 1시간 하고났더니 무쟈게 배고프네요..
    어느정도 살 빠지면 저도 보충제 좀 먹어주려고 해요~~
    그때 가서 조언 또 부탁드려요~
    좋은 글 잘 보고 하루 시작합니다앙~
    지금은 봄날 헬스클럽~
    정다연쌤의 멋진 사진을 보며 다시금 또 화이팅 합니다앙..
    나도 저렇게 되리라~~~
    나의 롤 모델이야요!

    2009.06.10 08:37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전에부터 하고 싶은 얘기인데...굳이 공복 유산소를 해야할 필요가 있을까요? 공복 유산소운동은 양날의 칼이라 봅니다. ^^*

      2009.06.10 13:28 신고
  9. BlogIcon 검도쉐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좋은 정보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오늘도 열심히 운동을~

    2009.06.10 08:54
  10. BlogIcon 좋은사람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4번, 5번 정보 귀담아 듣겠습니다~^^
    ~

    2009.06.10 09:14
  11. BlogIcon 흰소를 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ㅋㅋ 저도 예전에 체중이 죽어라고 불지 않았을때 탄수화물 함량이 많은 보충제를 죽어라고 먹었던.. --;;
    결국 체중이 불어나기는 했지만 억지로 먹어대는 것도 정말 고역이었습니다.. ^^;;
    그래도 6개월 동안 20kg가까이 불려놓기는 했지만... 금방 꺼지더군요 ㅎ

    2009.06.10 09:2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ㅋㅋㅋ 근데 이젠 오히려 살이찌는 역전현상?? 근데 오늘은 쉬세요???

      2009.06.10 13:29 신고
    •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지금 막 하나 올렸는데요...
      음... eco-Atkins 다이어트 라는 것이 나와서 한번.. ㅋ
      그런데 이게 원래의 앳킨스 다이어트의 부작용을 없앤 버전이라고 하는데 (식물성 단백을 사용함으로써) 이게 보다보니 체중 감량으로는 그냥 칼로리제한 때문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

      2009.06.10 16:54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옷 구경가야 겠습니다!!!

      2009.06.10 17:02 신고
  12. BlogIcon blue paper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데 .. 예전부터 궁금했는데..
    정말 ... 효과가 있나요? ;;;;

    2009.06.10 09:59
  13. 감정정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두가지 비교분석 잘보고갑니다.
    ^^
    자신한테 맞는 것으로 해야겠네요 ^^

    2009.06.10 10:05
  14. BlogIcon 아르테미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근육증가제를 먹어야겠슴돠~ 지방이 없는 관계로???쿨럭~ ㅋㅋㅋ

    유지할려면 근육증가제 맞는 거죠? ^^

    2009.06.10 13:26
  15. BlogIcon 꾸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공복 유산소가 효과 없을까요?
    양날의 칼이라...
    그래도 아침에 일어나서 조깅 해주는 그 상쾌함이란~
    그 상쾌함 만으로도 할만한 것 같아요.
    저처럼 체중을 많이 줄여야 하는 사람에겐 특히나 공복유산소가 더더욱 필요하다고
    여태껏 알고있었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은가봐요?
    그나저나 아.. 좀처럼 식탐이 줄지 않아서 살이 안빠져요...
    먹는 걸 너무 잘 먹어서 체중이 계속 제자리걸음이랍니다.
    그나마 좀 빠졌던 것도 다시 원상복귀~ -_-;;;
    확실히 먹는 걸 좀 더 줄여야 하겠다는 생각이 팍팍~ 듭니다 요즘.
    아.. 근데 맨날 오밤중에 깨서 수박을 반통씩 퍼먹고 있다는 소문이~~
    근데, 웨이더 다이어트 자꾸 땡기는데,
    먹으면 효과 없을끄나요?
    체지방분해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
    오늘도 코스트코 갔다가 살까말까 무쟈게 망설이다
    왔어요

    2009.06.10 14:31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공복유산소가 말씀하신대로 빠른감소가 있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따라 근육감소의 위험성도 있습니다. 식사량이 늘어나셨나요? 최근에 식사일기가 올라오지 확인하지 못했는데... 한번 올려주세요~ 웨이더다이어트라... 성분이 뭔지 모르겠네요..^^;;;

      2009.06.10 16:08 신고
  16. BlogIcon JJY  수정/삭제  댓글쓰기

    보충제라 ㅎㅎ

    2009.06.10 16:4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음...의미심장한 웃음...

      왠지 보충제와 여드름의 관계에 관한 웃음이라면 섣부른 추측일까요? ^^

      2009.06.10 21:01 신고
  17. BlogIcon 꾸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웨이더다이어트CLA 한번 성분표 적어가꼬 와볼까요?
    왠지 자꾸 땡겨요~ ㅋㅋㅋ
    근육운동도 꾸준히 해주고 있으니 아침 공복 유산소가 그렇게 많은 근손실은 없을 것 같은데요.
    근력운동을 안하면 모를까...그렇지 않을끄나요?
    아~ 이번달은 진짜 빡세게 할 생각입니다앙~
    목표체중 70Kg!
    물론 체지방만 다 빼내야겠지요!
    이얍!~ 화이팅!

    2009.06.10 20:58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앗 결국 CLA였군요~ 그렇게 땡기시면(?) 함 드셔보세요~ㅋㅋㅋㅋ

      꾸기님은 앞서가려하고 저는 붙잡으려하고~ ㅋㅋㅋㅋㅋㅋ

      어쨋든 화이링입니다!!!! ^^*

      2009.06.10 21:02 신고
  18. BlogIcon 수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무조건 그냥 운동;;;; ㅋㅋ 펫다운 먹어도 봤는데 ㅠㅠ
    맛이 영 ㅠㅠ 근육아 ~~ 늘어랏! ㅋ

    2009.06.10 23:05
  19. BlogIcon 미자라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이란걸 해야 보충제건 증가제건 먹을텐데 말이죠...ㅋ
    증가제야 워낙 증가상태라 필요없지만요..ㅋ

    2009.06.11 05:00
  20. 하수  수정/삭제  댓글쓰기

    재가요 말라서요 밥도 끼니제대로 못먹을때도 있어가지고요 ~ 저기 사진에 보라색깔 처럼 탄수화물 단백질 있는거 살라고 하는데요 저제품이제일좋나요 ? 아니면 추천좀 해주세요 !!

    2010.05.03 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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