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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 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김기환 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무지외반증에 대해서 알아 보려고 해요.

 

 

(목동 영등포 여의도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엄지발가락이 새끼발가락 쪽으로 휘는 것을 무지외반증이라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의 원인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신발과 유전적인 원인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발의 회내 즉 평발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무지외반증은 선천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 모두가 작용합니다.

선천적인 요인으로는 평발넓적한 발 과다하게 유연한 발 등이 있으며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대개 하이힐 등의 앞이 뾰족한 신발이 이유입니다.
 

무지외반증이 있는 환자의 63%는 부모 중 한명이 무지외반증이었고 무지외반증이 있는 성인의 약 50%는 청소년기부터 변형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무지외반증이 있는 청소년 환자의 40%는 10세 이전에 변형이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청소년 환자의 대부분은 평발입니다.
 

양발 중에서 한쪽 발에만 엄지발가락이 심하게 휜 사람이 있는 것을 보면 유전과 관계없는 후천적인 요인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목동 영등포 여의도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위에 사진을 보시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서 변형이 점점더 심해지는 사진인데요 사실 2~3번째 사진까지 변형이 되셧다면 수술을 고려 해 보시는게 맞다고 생각 합니다. 하지만 첫번째 사진 정도의 변형이라면 지금부터 알려드릴 운동으로 통증 또는 변형의 정도 향상에 도움이 될것 입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운동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한쪽식 종아리를 쫙쫙 늘려주세요!!!

저도 해봤는데 엄청 당기드라고요... 저도 환자 인가 봅니다....ㅠ

 

 

 

 

한쪽씩 번갈아서 스트레칭을 한 후에 양쪽을 스트레칭 해줍니다~

저는 등을 많이 구부리면서 했는데요 사실 저렇게 구부러진다는건 허벅지 뒤쪽의 근육들 그리고 종아리 뒤쪽의 근육들의 길이가 짧다는 소리입니다... 확실하게 늘려주세요^^

 

 

 

 

스트레칭 후 뒷꿈치를 벽에 붙이고 발의 정렬을 마추어 섭니다.

 

 

 

 

발가락을 힘차게 위로 들어 주세요. 이때 엉덩이 등어깨 머리 뒷통수는 벽에 붙인채 유지 합니다.

 

 

 

 

발가락을 들고 있는 상태에서 발가락들의 간격을 최대한 벌려주세요~

 

 

 

 

 

 

발가락을 벌리고 있는 상태에서 양발의 엄지발가락들만 서로 붙여주면 됩니다.

 

이번에는 영상으로 확실하게 보여 드릴께요^^

 

 

박상준의원은 평일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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