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스쿼트를 하면 무릎이 아프다는 여성이야기를 좀 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한 여성분에게 연락이 왔습니다. 개인적으로 알고 지내던 분인데 최근에 운동을 하면서 무릎이 아프다는 겁니다.
여성 : 선생님 안녕하세요? 잘지내시죠?
나 : 맨날 똑같죠 ㅋㅋㅋ 어쩐일이에요?
여성 : 본론부터 물어보는 성격은 여전하시네요? ㅋㅋㅋ 다름이 아니라....
이 여성분의 얘기는 이렇습니다. 최근들어 운동을 시작했는데 자꾸 오른쪽 무릎이 아프다는 겁니다. 운동을 전문적으로 하는 분은 아니었고 이전에 잠깐잠깐 퍼스널트레이닝을 받으면서 스쿼트를 배우긴 했었는데 그때도 무릎이 아프다 안아프다 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집이나 헬스장에서 짬짬이 혼자 운동중인데 스쿼트를 하면서 오른쪽 무릎이 다시 아파오기 시작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나 : 그래요? 우선 운동은 쉬고 병원으로 한번 오세요. 검사를 좀 해봐야 할 거 같아요.
여성 : 네...
며칠 후 여성분이 진료실로 들어왔습니다. 통증이 오래된 것이 아니고 아프기 시작할 때 찾아온 것이라 무릎 자체는 그다지 나빠보이지 않았고 실제 무릎 초음파 검사상 이상 소견은 보이지 않았습니다.하지만 방치하고 스쿼트를 계속 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생각되어 '아픈 이유'를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아플만한 이유가 있었습니다.
이 여성의 경우 좌측 종아리뼈가 우측에 비해 길었습니다. 위의 사진에서보면 우측 무릎의 높이가 좌측에 비해 낮은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리길이 차이 뿐만 아니라 함께 보아야 할 것이 바로 Q-각 입니다. 실제로 여성들의 무릎 통증이나 운동중 부상과 관련이 깊은것 중 하나가 바로 이 Q-각인데요 Q-각이 클수록 무릎의 손상이나 통증의 위험성이 높아질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이분의 경우 좌측에 비해 우측 무릎의 Q-각이 증가되어 있었고 진짜 문제는 실제로 스쿼트를 시켜보면 우측 무릎의 외반이 심해져서 운동 중 Q-각이 더욱 증가된다는 것이었습니다. 2 결론적으로 이 여성분은 타고나길 스쿼트를 하면서 우측 무릎이 쉽게 아플 소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나 : 다리 길이도 차이가 나고 체형적으로도 스쿼트로 인해 무릎 통증이 발생할 소지가 많습니다.
여성 : 그럼 어떻게 해야하죠?
나 : 혼자서 스쿼트를 하다가는 앞으로 무릎에 무리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리 길이를 맞출 수 있는 깔창을 맞추고 스쿼트를 배우는 방법이 있긴한데..... 가격이 좀 비싸다는 단점이....
여성 : 그거 말고는 방법이 없나요?
나 : 혼자 운동 하실거면 스쿼트는 차라리 안하시는게 낫겠는데요?
여성 : 스쿼트가 제일 중요한 운동아니에요? ㅜㅜ
나 : ^^ 이 세상에 하면 좋은 운동은 있지만 해야만 하는 운동은 없습니다. 스쿼트 안해도 다이어트 할 수 있고 건강해질 수 있어요!!
저는 운동도 공부와 비슷한 면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공부를 잘하기 위해 무조건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이해해야 하듯이 다이어트를 위해서건 건강을 위해서건 운동도 무조건 외우고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고 나의 몸에 맞게 해야한다는 것을 잊지 말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