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 월드 몸짱의사입니다. 오늘은 제가 가끔 받는 질문에 대한 제 생각을 이야기할까 합니다. SNS나 진료실, 그리고 방송 인터뷰나 녹화를 하면서 가끔 받는 질문이


'근육이 많은 여성(또는 몸이 단단한 여성)은 살빼기 더 어렵나요?'


라는 질문입니다. 저도 처음 이 질문을 받았을 때 약간 당황했 기억이 납니다. 과연 근육이 많은 여성은 다이어트 하는데 유리할까요 불리할까요? 유리하다면 어떤 점 때문에 유리할까요? 반대로 불리하다면 왜 불리한 걸까요?


유리하다 


근육이 많으면 다이어트에 유리한 이유,  그 첫번째! 바로 근육과 지방의 부피차이 때문입니다.

같은 무게에서 근육은 지방보다 부피가 적게 나갑니다. 정확히 숫자로 따지면 대략 30% 정도 부피가 적게 나갑니다. 



상대적으로 근육이 많은 여성의 경우 같은 몸무게의 다른 여성보다 더 날씬해보이기 때문에 이를 잘 활용하면 '상대적으로 더 날씬해 보일 수' 있는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근육이 많으면 다이어트에 유리한 이유, 그 두번째! 바로 운동 능력이 좋고 대사량이 높다는 것입니다.

근육량이 많으면 일반적으로 근력이 강한 경향을 보입니다. 근력이 강하다는 것은 운동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이고 운동량을 많이 소화할 수 있으니 그만큼 소비량이 증가하면서 다이어트에 더 유리하다는 것이죠.



불리하다 


위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근육이 많은 여성이 더 다이어트에 유리할 거 같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본인이 근육량이 많다고 말하는 여성의 경우 '다이어트 하기 어렵다' '살이 잘 안빠진다' '원하는 몸이 안나온다' 라고 말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바로 '현실적인 몸' 과 '원하는 몸'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건강미인, 건강미인 말을 많이 하지만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몸은 티비에 나오는 걸그룹과 같은 날씬하고 호리호리한 몸매 입니다. 그런데 근육량이 많은 여성들은 대부분 골격 자체가 크면서 팔다리, 몸통이 전체적으로 굵고 탄탄한 경우가 많습니다. 근육량이 상대적으로 많기 때문이죠. 그리고 이렇게 근육량이 많은 '탄탄한 몸'을 가진 여성들의 대다수가 자신이 갖지 못하는 '가녀린 몸'을 갖길 원하는 경우가 많다는 거죠.


이런 여성의 경우 운동을 많이 할수록 체중이 줄고 사이즈가 줄어도 본인의 근육이 부각되고 그러면서 자신이 원하는 '가녀린 몸'과는 점점 거리가 멀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이론이나 예상과는 다르게 근육이 많은 여성이 다이어트가 더 어렵다는 느낌을 갖게 됩니다.


어떤 몸을 원하는가?


미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이란 없습니다. 누군가에게는 예쁘고 아름다워보이는 몸이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그다지 아름답지 않은 몸으로 보일 수 있다는 것이죠. 누군가는 근욱이 크고 울끈이 불끈이 남자를 좋아하지만 또 다른 누군가는 호리호리 하면서도 살짝살짝 보이는 잔근육 정도를 좋아하는 사람이 있듯이 말이죠.


'근육량이 많은 여성이 다이어트에 유리한가 불리한가'에 대한 대답도 어떠한 몸을 추구하느냐에 따라 '그렇다 또는 아니다 라고 말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근육이라는 좋은 무기가 탄력있고 탄탄한 몸을 가지고 싶은 여성에게는 '득'이 될수도 있지만 티비에 나오는 소위 '걸그룹 몸매'를 만들어 보고 싶은 여성에게는 '독'이 될수도 있다는 것이죠.


근육량이 많은 체형이 다이어트에 유리하냐 불리하냐를 논하기 이전에 스스로 원하고 추구하는 몸이 어떤 몸인지를 먼제 생각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남자는요? ^^

    2013.07.08 10:01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남자는 근육 많은게 여러모로 유리하죠 근데 행님 이야기는 아닐듯 ㅋㅋㅋㅋ 저 조만간 연락드리고 치과로 함 갈께요

      2013.07.20 10:08 신고
  2. 김형진  수정/삭제  댓글쓰기

    결국은 남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보기 좋은 근육질 몸매에 대한 인식도 달라서 아놀드같이 큰 몸을 좋아하는 분부터 이소룡같이 근육질이면서
    날씬한 몸을 좋아하는 경우도 있죠.
    전체적으로 근육질로 잘 보이는 체형은 마른체형 입니다.
    이 분들중 운동해서 근육이 잘 발달되는 체형을 가진 분들은 상대적으로 근육이 돋보여서 크지 않은 적당한
    체형에 근육은 불끈한 보기 좋은 몸매가 되죠. 간헐적 단식으로 유명해지신 분도 마른체형에 운동해서 보기 좋은 경우.

    2013.07.08 11:46
  3. 튼튼한여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호리호리한 몸매가 되고싶은데 현실은 골격도 굵고 체격이 좋아요 ... ㅠㅠ
    근육 절제술을 생각해 보는데 주변에선 그냥 그대로 살라고 하고 ...
    하지만 바지를 입어도 태가 안나니 제 몸이 못나보여요...
    건강미인이 좋다 해도 결국 미의 기준은 근육없이 깡 마른 사람이고

    에잉 이놈의 저주받은 살덩이 ㅠㅠ 다음 생애에선 말라껭이라도 좋으니 마른 사람이 되고파요

    2013.07.08 12:29
  4. 근육형비만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전 몸에 근육이 53%나 됩니다. 체지방도 많10%이상 더 많습니다. 운동이라곤 트레킹을 좋아해서 걷는 것 정도..선생님께서 근육형은 골격이 크다고 하셨는데, 전 골격도 얇고 마른몸이였습니다. 그런데, 뇌하수체종양이라는 호르몬 부작용으로 인해 수술후에도 살이 계속 찌고 있습니다. 의사처방도 받아서 약물도 먹어보고 , 한약다이어트도 해봐도 소용이 없었습니다. 저같은 사람은 대체 어떻게 살을 빼야하는걸까요?? 특별한 근력운동도 하지않는데..왜 근육이 이리 많은걸까요???

    2013.07.15 11:04
    • 지나가던 인간  수정/삭제

      남성 으로서 부럽습니다.
      마치 근육 호로몬제를 투약 하는 효과가
      천연으로 발생되는군요

      (근육 호로몬제 투약으로 수많은
      보디빌더들이 사망 했고,하는중)

      간단하게 말하면 본인은 운동 천재 인겁니다
      (하늘에서 내린 재능) 머리만 좋다고
      천재가 아니죠 몸이 저절로 좋아진다는건
      육체 적 천재 입니다.

      직업을스포츠 선수 쪽으로 가시면
      좋을듯 합니다

      2017.08.28 13:43
  5. 여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20대 여자입니다.
    원래 적게먹는 편이고, 운동은 아예 안합니다. 신경쓰지 않아도 만족스러운 몸이 항상 유지됬었구요.

    한동안 평소보다 과식하는 생활을 했더니 뱃살이 생겼어요
    몸무게로는 2키로정도? 찐건데요..
    문제는 .. 원래 생활(소식)로 돌아온지 좀 됬는데 뱃살이 없어지지 않아요
    몸무게도 그렇고 뱃살이 정착해버린것 같아요

    딱 2키로 다이어트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돈 안들이는 방법으로 추천해주세요 ㅜㅜ

    + 솔직히 몸무게는 상관없고 뱃살이 손에 잡히는게 너무 짜증나요

    2018.04.07 03:19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4)
박상준원장 (375)
유튜브 (2)
박상준의원 (208)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781,457
  • 37447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