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보통 좌식생활을 하다보니 굽은 등이나 굽은 어깨의 형태를 취하고 계신분들이 너무나 많으신데요......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해서 효과적인 운동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런분들은 흔히 쉬운 말로 굽은등이라고 표현을 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들은 여러가지 특징점 중에 하나가 광배근[각주:1]이라는 근육이 긴장하고[각주:2] 있는 상태입니다. 또한 웨이트 트레이닝 중에 이러한 특징들을 나타내기도 하죠. 숄더 프레스 운동을 하는데 허리가 꺽이시는 분들, 팔이 잘 안올라가시는 분들, 서서 팔을 위로 올려서 벽에 닿을라면 허리를 꺽으셔야 하는 분들(허리 꺽지 않으시면 팔이 벽에 안닿음^^)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에 운동하실 때 이러한 형태가 나오신다면 즉시 운동을 멈추시고 정확한 운동을 트레이너 분에게 지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일단 원인을 얼른 찾으셔야겠죠??

여러가지 원인들이 있겠지만 저는 오늘 광배근에 대해서만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광배근이라는 근육은 어떻게 생겼고 어디에 붙어 있을까요??

팔에도 붙어있고, 척추에도 붙어있고, 골반에도 붙어있네요^^
정말 여러가지 역할들을 할 것 같은데 별로 궁금하지 않으시죠??^^

"그럼 어떤 운동을 하란 말이야??"가 더 궁금하시죠?? ㅋㅋㅋㅋㅋㅋ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그럼 광배근(Latissmus dorsi) 스트레칭 운동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폼롤러와 매트를 준비하고 그림과 같이 폼롤러 중앙에 위치합니다.

 

2. 오른쪽 손목을 폼롬러 왼쪽 가장자리에 위치시키고 체중을 실어 그림과 같이 준비를 합니다.

3. 폼롤러를 굴려서 오른쪽 광배근을 쭈욱~~~~늘려줍니다.
(당산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그럼 동영상으로 한 번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동영상은 제가 아닌 회원님이 슬림앤스트롱에서 트레이닝 하고 있는 모습이십니다^^


  
지금까지 슬림앤스트롱 김라인[각주:3]이었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또 이어서 굽은등 운동 2탄에서 뵙겠습니다!!


박상준의원은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



  1. Latissmus dorsi [본문으로]
  2. Overactive [본문으로]
  3. 본명;김양현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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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영등포구 당산동5가 32-2 코트론빌딩 4층 |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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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푸샵  수정/삭제  댓글쓰기

    좌업생활이 많은 현대인지라 허리 목 등의 척추 변이가 일어날 가능성이 항상 크죠.
    틈틈히 허리 스트레칭해서 척추를 S라인 만들어 주는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ㅎㅎ
    몸짱의사님 행복한 2월 시작하셨길....체감온도가 20도라니..감기 조심여..ㅎㅎ
    양현님도 행복한 2월 시작하세요. ㅎㅎ

    2012.02.01 10:1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저도 웨이트 트레인닝은 열심히 하면서 스트레칭에는 좀 소홀한 경우가 있는거 같습니다. 알면서도 잘 안되네요...ㅜㅜ

      2012.02.02 11:11 신고
  2. 청년 물리치료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광배근은 어깨에서는 안쪽으로 회전시켜 주는 근육이기도 한데.....스트레칭 할 때는 오히려 어깨관절의 위치가 바깥으로 회전하여 스트레칭 하셔야 되는거 아닌가요??? 제가 보았을 때는 광배근의 전체적인 스트레칭으로는 조금 부족해 보입니다만.... 제가 틀릴수도 있으니까.... 바로 잡아주시겠습니까???

    2012.02.02 11:06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제가 쓴 글은 아니지만 답글을 남기자면...
      latssimus dorsi 의 기시와 정지를 고려해 보신다면 위의 그림과 같이 어깨의 굽힘과 몸통의 내회전이 결합된 자세가 이 근육이 최대로 신장된 모양이라 생각이 됩니다만...^^

      아 그리고 손의 모양을 고려해볼때 팔은 외회전이 되어있는 모습이 맞는거 같은데용?

      2012.02.02 12:10 신고
    • BlogIcon 김양현트레이너  수정/삭제

      상완골의 외회전을 유도하여 스트레칭을 하였습니다^^

      2012.02.02 14:09 신고
  3. 도돌이표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리를 꺽지않으면 팔이 벽에 닿질 않아요.... 복부운동을 하면 허리가 아프구요ㅜㅜ
    똑바로 누워도 허리가 땅에 안 닿아서 수건을 받치고 자는데요-
    언제 한번 티비에서 봤는데 오리궁둥이인 사람들이 보상작용으로 허리가 좀 더 꺽인다고 하더라구요
    지금 헬스한지 1달 정도 됬는데 그만둬야 할까요? 요가나 필라테스 같은 운동은 어떤가요?

    2012.02.02 11:50
  4. BlogIcon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보고가요.
    춥습니다. 감기조심하세요

    2012.02.02 12:52
  5. 쥬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김라인님 너무좋은글이네요 피티받으러 가야겠어요^^

    2012.02.03 19:09
  6. Theo Kim  수정/삭제  댓글쓰기

    굽은등 스트레칭 세가지에 대한 글 잘 보았습니다. 이 스트레칭을 6세 어린이가 해도 문제가 되지 않겠지요? 기우에서 질문 드립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2013.08.04 06:14
  7. 초코홀릭  수정/삭제  댓글쓰기

    폼롤러사이즈는 어떤걸로 하시나요? 21 아님 15?

    2014.01.24 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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