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얼마전에 식욕억제제의 대명사(?) 시부트라민의 운명이 결정되는 발표가 났습니다. 미국 FDA에서 시부트라민 제제의 시장철회 권고를 발표했고 시부트라민제재의 선구자(?)인 애보트사가 자진 철회를 결정하였습니다. 그에따라 호주, 홍콩등 다른 나라에서도 서둘러 사용 중지를 결정하였습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최종 결정이 나지는 않았지만 미국 및 다른나라의 결정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은 결론을 내릴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때 식욕억제제의 대명사로 군림(?)했던 시부트라민 제제의 퇴출을 바라보면서..... 그 역사를 다시 한 번 되돌아 보고 기존에 이 약을 드셨던 분들이 가질법한 걱정에 관한 얘기를 같이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A woman sits at the National Mall in Washington DC on August 13, 2010. Obesity in the United States has increased to 2.4 million obese Americans since 2007, according to a report released this week by the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CDC). UPI/Alexis C. Glenn Photo via Newscom



시부트라민, 비만약 시장에 폭풍을 일으키다.


시부트라민이 세간의 큰 주목을 받으며 폭풍같은 반응을 일으킨 연구 결과가 하나 발표됩니다. 이름하여 STORM (Sibutramine Trial of Obesity Reduction and Maintenance) study 입니다.

이 연구에서  600여명을 대상으로 시부트라민과 위약을 투여하여 비교한 결과 시부트라민을 복용한 사람들은 줄인 체중을 2년 정도 잘 유지하였지만 위약을 투여한 사람들의 경우 2년 후 상당부분 원래 체중으로 돌아간 결과를 보여주었습니다.



약의 부작용으로 혈압이 상승되는 결과를 보여주었으나 체중이 줄면서 이 부분이 상쇄되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시판 후 사용 실적 조사(PMS)에서 혈압이 정상이던 사람들은 혈압이 약간 상승하나 고혈압 환자군에서는 오히려 혈압이 줄어드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STORM 연구와 그 후 진행된 연구 결과에 따라 식욕억제제 중 2년 장기 복용을 FDA에서 승인한 유일한 약제[각주:1]라는 칭호(?)를 얻으며 비만약 시장에서 폭풍(STORM)처럼 등장을 합니다.

시부트라민을 나락으로 떨어트린 연구, SCOUT


FDA에서 2년 사용을 보증(?)한 안전한(?) 식욕억제제라는 칭호를 받고있던 시부트라민제제를 일순간에 나락(?)으로 떨어트리는 연구 결과가 하나 발표됩니다. SCOUT(the Sibutramine Cardiovascular OUtcome Trial)가 그것입니다.

이 연구는 심혈과 질환 또는 당뇨병등과 같이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입니다. 그 결과는 다음 그림에 보면 자세히 나와있습니다.


위의 어려운 얘기를 풀어서 얘기하자면 심혈관질환, 그리고 당뇨가 있는 사람들의 경우 살을 빼겠다고 시부트라민 제제를 먹으면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났습니다. (11.4% vs 10%)

이 결과를 좀 자세히 들여다보니 당뇨병 만, 또는 심혈관계 질환만 있는 사람들에서는 시부트라민을 먹은 경우와 가짜약을 먹은 경우 유의한 차이가 없었지만 당뇨와 심혈관 질환이 함께 있는 경우 시부트라민을 먹은 사람들에서  심근경색, 뇌졸중과 같은 원인으로 사망할 확률이 18% 높게 나왔습니다. 금번 시부트라민의 퇴출이 결정된 이유가 바로 이 결과 때문이었습니다.

사실 이 연구를 놓고 의견이 분분하였습니다.

'특정 질환이 있는 사람들만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가지고 약 자체를 퇴출한다는게 섣부르다, 특히나 이번 결과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인 그룹은 당뇨와 심혈관 질환을 함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었는데 실제 시부트라민을 처방받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기저 질환이 없는 젊은 여성인 현실에서 무조건적인 퇴출은 과하지 않느냐'

는 의견이 있는 반면

'비만은 질병이라고 외치면서 치료해야 한다는 의사들의 주장이 무색해지는 결과이다, 건강에 도움이 되어야 할 약이 오히려 사망률을 높인다는 결과를 보인다면 퇴출되어야 마땅하다'


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러한 논쟁에서 결국 승자는 퇴출을 주장한 쪽이 될 거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한가지 재미있는(?) 내용은 시부트라민 퇴출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고 간 연구를 진행한 주체가 바로 시부트라민의 선구자인 '애보트'사라는 것입니다. 시부트라민제제를 만들어서 팔고있는 제약회사가 천문학적인 자비를 들여 진행한 연구가 결국은 자신의 발등을 찍은 셈인 것이지요.

모르긴 몰라도 애보트사의 연구 취지는 이러했을 겁니다.

심혈관계 질환과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을 한 연구에서 좋은 결과를 보인다면 그 환자군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처방이 가능하리라는 것을 노렸겠죠. 심혈관질환과 당뇨병과 같은 만성 질환은 감기처럼 잠깐 약을 먹고 낫는 성질의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이 연구결과만 좋게 나온다면 처방 대상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이라는 계산이 아니었나 싶습니다.[각주:2]

그 결과는 참담했지만요....어쨋든.....

그렇게 위험한 약일까?


자 그럼 기존에 시부트라민 제제(리덕틸, 슬리머, 엔비유 등등....)를 처방받아 드시던 분들의 경우 퇴출 뉴스를 접하고나서

나도 저 약 먹고 있는데!!!!!! 몸에 무슨 문제라도 생기는거 아닐까??? 후덜덜~ ㅜㅜ


라고 겁을 잔뜩 집어 먹고 계실지 모르겠네요.

위에서 시부트라민제제의 흥망성쇠에 관하여 알려드렸듯이 이번에 시부트라민이 시장에서 퇴출되는 이유는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들, 즉 당뇨와 심혈관 질환이 함께 있는 사람들이 약 복용시 사망률이 높게 나왔기 때문' 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기저질환이 없는 대다수의 젊은 여성들의 경우 특별히 겁을 내거나 두려움에 떠실 필요는 없다는 것이지요.

우선 최종 결정을 지켜본 후 주치의와 치료 방향에 관하여 상담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지금까지 한때 식욕억제제의 대명사였던 시부트라민 제제의 흥망성쇠에 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비만과 체형에 지대한 관심이 있는 의사 1인으로써 이번 판단의 옳고 그름을 논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저보다 뛰어난 높으신 분들이 오죽이나 알아서 잘 결정하셨겠습니까? 다만 나~~중에 시간이 흘러 이번 시부트라민의 퇴출 결정에 관하여 어떤 평가를 할 것인지 궁금하긴합니다.

당분간 식욕억제제 처방에 대한 선택의 폭이 좁아지면서 고민은 늘어만 갈 거 같군요....ㅜㅜ




  1. FDA는 sib​utr​mai​ne의 long term use를 승인했​고, 제조사​에서는 임상실​험으로 안전성​과 효과를 검증한 기간이 2년이​라고 label에 표시 [본문으로]
  2. 저는 이렇게 써 놓았으나 정통한 소식통(?)에 의하면 다른 이유가 있다고 하시더군요... 시부트라민이 유럽에서 허가받을 당시 심혈관 질환자들 대상으로 임상연구를 하기로 되어 있었고 그에따라 진행된 연구라고 합니다...^^ [본문으로]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사진..너무 적나라합니다. 지금 상태로 가면 2-3년후의 제 모습일지도 ㅠㅜ

    2010.10.14 13:25
  2.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연구 이름들이 ㄷㄷㄷ 스톰을 물리친 스카우트 인가요

    2010.10.16 09:33
  3. iris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도움이되는 블로그를 발견한거 같아 기쁜 1인 입니다^%^
    냐하~ 다이어트에도 관심이 엄청이 많고 운동도 열심히하며 열심히 체중을 줄이고 있으며
    책도 엄청보고 ㅠㅠ 제가 괜찮게 생각했던 책들은 역시 유부빌더님꼐서도 좋게 생각해 주시니
    공부 헛한게아니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여기에 막 질문도하고 그러면 답변도 해주시나요?
    요즘 한창 나트륨 섭취에 대해서 말들이 많은데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면 삼투암 현상으로 인해 그저 몸이 좀 붓거나 하는 순환장애가 좀 오는 것이 끝일 것같은데

    아주 많이 먹어서 심혈관 장애가 오지않을 수준이라면 말이죠.

    대체 왜!

    소금을 많이먹지 말라는 것입니까?

    아 매운 음식너무 좋아하는 저로써는 흑 ㅠ

    2010.11.22 13:5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게 맞지만 그게 체수분을 늘리것 이외에 살빼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관하여서는 알려진것이 별로 없습니다.

      그저 소문들일 뿐이지요.

      어쨋든 적게 먹는게 좋겠죠? ^^

      2010.11.22 15:50 신고
  4. jack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참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주변에서도 리덕틸로 체중감소한 사람들 많이 봤고, 실제로 운동보다 확실한 효과를 개런티했으니까요.
    제 생각에는 리덕틸먹고 죽을 사람들보다 리덕틸을 먹지못해 비만으로 죽을 사람이 더 많을 것 같습니다.
    지금 FDA 스탠다드라면 지금 인류를 구한 많은 명약들 나오기도 전에 퇴출 됐었을 것 같네여. "복약의 유익성이 위해성을 상위할때" 라는 의사들의 결정이 유명무실한게 되질 않길 바라며

    2011.08.04 14:34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좋은 말씀이세요...

      위의 높으신 분들이 오죽이나 알아서 잘하셨겠지만은...

      그래도 아쉽네요~

      방문감사합니다 ^^

      2011.08.04 23:22 신고
  5. 보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쭤볼게있어요.. 집에 예전에 먹던 약이 있는데 시부트라민때문에 지금은 더이상 팔지않더라구요... 문제는 유통기한이.. 좀됐는데.... 2년정도.... 먹으면 큰일날까요...? 정말 효과가 좋았기에 ㅠㅠ 몸에 정말 큰일이 안난다면 남은것 먹고싶어서요..

    2016.11.14 20:26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6)
박상준원장 (375)
유튜브 (2)
박상준의원 (210)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845,627
  • 361407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