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운동이야기

운동 끝나고도 운동효과 보는 방법 (운동, 다이어트, 기초대사량의 상관관계)

몸짱의사 2010. 3. 18. 07:08



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포스팅 제목만 봐서는 사기성이 농후한(?) 글이 되지 않을까 염려(?)스러운 가운데 글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어트 할 때 운동의 목적(?)은 어떻게든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여 소비량이 섭취량보다 많게 하는게 아닐까 합니다. 간혹 운동 중 지방을 많이 사용하는게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믿음을 가지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전 개인적으로 지방이든 뭐든 많이 사용하는게 장땡이다!라고 굳게 믿고(?) 있는 사람중에 하나입니다.


어쨋든 운동의 가장 근본적인 목적은 어떻게든 에너지를 많이 써서 뱃살을 줄이는 것이지요. 그런데 운동이 끝나고도 운동하는 것과 비스무레한(?) 효과를 내는 방법이 있다면 믿으시겠습니까? 오늘은 '운동 끝나고도 운동효과 보는 방법!' 입니다.


이제 쫌 지겹다. 기초대사량!!

본격적인 얘기에 앞서 다시한번 얘기해야 할 것이 바로 '기초대사량'입니다. 너무 자주 하다보니 이제 지겨워지려고 하지만 그래도 한번 더 짚고 넘어갈까 합니다. ^^;;;; 

피트니스월드에 자주 놀러오시거나 관련 지식이 좀 있으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기초대사량'은 쾌적한 환경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을때 목숨 한번 부지해 보겠다고 내 몸이 사용하는 에너지량입니다. 따라서 요걸 높여 놓으면 평상시에 사용하는 에너지량이 많으니 살이 찌지 않는 신비의 몸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것이겠죠.

밥을 굶으면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안된다, 근육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는 얘기들이 모두 이런 이유 때문에 나온 말 입니다.


빡씨게 운동해라!


운동하는 동안에 에너지를 쓰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운동이 끝난 후에도 에너지를 더욱 많이 쓰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운동으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겠지요? 

이렇게 님도 보고 뽕도 따고, 도랑치고 가재잡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빡씨게 운동 하는 것' 입니다. 그동안의 몇몇 연구들이 운동 강도를 높게 했을때[각주:1] 운동 후 기초대사량이 5~10% 정도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여기서 '빡씬 운동'은 꼭 '무거운 것을 드는 것' 만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운동의 종류가 중요하다기 보다는 뭐든 빡씨게 하는 것이 중요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따라서 빠른 속도로 뛰는 것도 당연히 운동 후 기초대사량을 높여줍니다.


이왕 시작했으면 30~40분은 해라!!!


앞에서 말한 연구들에서는 운동 시간이 대략 30분 이상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운동을 빡씨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 번 했으면 충분한 시간 동안 해주는 것도 운동 후 기초 대사량을 올리는 중요 포인트입니다.


꾸준히 해라!


또 다른 연구들에서는 장기간의 트레이닝 후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대략 10주 이상 트레이닝을 마치고 난 후 평상시에도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얼마나 효과 있을까?


자 빡씨게, 충분히, 꾸준히 운동하면 가만히 있어도 지방을 활활 태우는 기적(?)을 경험할 수 있다는 달콤한(?)말을 늘어 놓았는데요...그럼 어느정도 효과가 있을까요?

개인마다, 연구마다 다 다르지만 5~10%정도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기초대사량이라는게 개인마다 다르지만 여자는 보통 1200kcal정도 남자는 1500kcal정도 된다고 가정하면 운동을 열심히 함으로 하루에  대략100kcal를 더 쓸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오네요.

70kg의 남자가 시속 8km로 1시간 뛰면 500kcal정도를 사용하니 대략 10~15분 정도 시속 8km로 뛰는 운동효과를 보여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거 같습니다. 듣기에 따라서는 매력적이 될 수도 있고 생각보다 별로라고 느낄 수도 있을 겁니다. 컵에 물이 반밖에 없네 vs 컵에 물이 반이나 남았네의 차이겠죠?



근데 듣고보니 별 거 없네?

근데 방법이라는 걸 듣고 있자니 고작 비법이라고 말하는것이 빡씨게, 충분히, 꾸준히 하라는 것이라니.....운동과 다이어트에 관심이 있던 분들이라면 다 알고 있을법한, 누구나 한번쯤은 들어봤을 만한 그런 고리타분한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운동 전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2:1 비율로 먹고 운동 무게 설정은 요따구로 하고 세트 사이 쉬는 시간은 얼마얼마로 하며 달리는 속도는 최대 심박수의 80%로 3분 달리다가 50%로 낮춰서 1분 달리기를 반복하고 운동 직후에는 kg당 탄수화물 몇 그람, 단백질 몇 그람을 먹고 등등................................

이런 대단한 비법을 기대하셨다면 매우매우 실망스러운, 낚시 포스팅(?)이라 느끼시게 될 겁니다.   


다이어트 위해 알아야 할 것, 당신은 이미 다 알고 있다!


개인적으로 비만과 운동에 관하여 공부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비만을 탈출하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 스스로가 알아야 할 것은 그다지 많지 않은거 같습니다. 물론 그 사람들을 지도하고 치료하고 이끌어가는 사람들은 많은 것을 알고 많은 것을 공부해야하지만요 .....

빡시게, 충분히, 꾸준히 운동하라는 말은 몰랐던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하지만 그 얘기에 귀 기울이던 사람은 많지 않았을 겁니다. 다만 멋진 미사여구를 붙여서

이렇게 운동하였더니 운동이 끝나고도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


는 말로 꼬득이기(?) 시작하면 마치 대단한 글인것 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죠.

저는 개인적으로 보건소에서 나눠주는 살빼기 계몽 전단지(?) 하나만 있으면 우리는 다이어트에 필요한 90%의 지식을 알게 된다고 봅니다. 문제는 머리가 아니라 실천이지요!



잘 시작해서 미자막이 좀 삼천포로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어쨋든 '빡씨게 충분히 꾸준히' 운동하면 운동 이 끝난 후에도 에너지 소비가 5~10%정도 증가하는 기적(?)을 체험하실 수 있습니다.

1. 그동안 '무조건 걷는게 최고야!'라고 생각하고 살도 좀 빠지고 체력도 증가했는데 주구장창 걷기만 했던 분이라면 오늘부터 '힘들다~'는 느낌이 느껴질 정도로 뛰어보는건 어떨까요? 

2.
20분이상 뛰지 않아도 살은 빠진다.에서도 말했지만 이왕 런닝 머신에 올라갔으면 시간투자 대비 효과를 위해 30~40분 정도는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 노력이 빛을 발하려면 평상시에 조금 더 움직여 주셔야 하구요!!

3. 마지막으로 꾸준히 운동하시 위해서는 유행따라 '카더라 통신' 따라 휩쓸리지 마시고 '내가 좋아하는 운동'을 하시기 바랍니다. 꾸준히 운동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겁니다!!!


자 그럼 대단한것 처럼 시작해서 별거 없는 내용으로 끝나버린 '운동 끝나고도 운동효과 보는 방법!'은 여기까지 입니다. 모두들 열심히, 충분히, 꾸준히 운동하세요! ^^


[뽀너스~ 빡씬 운동, 조심할 건 없을까? 더보기 클릭!!]

 

PS : 이 글은 사실 흰소를 타고님의 '살찌지 않는 체질로 만드는 근력운동? 요점은 다르다!' 의 재해석판(?) 이라고 보시믄 됩니다. 이거 믿을만한 얘기야? 요로코롬 의심의 눈초리가 생기시는 분들은 흰소님한테 따지세요~ ㅋㅋㅋㅋㅋㅋㅋ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글쓰는 힘이 됩니다.

 


  1. 최대산소섭취량의 80%정도에 해당하는 강도입니다. 일반인이 소화하기에는 매우 버거운 강도입니다. 연구에서처럼 이정도 강도로 30~40분 운동을 수행할 수 있는 일반인은 드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