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운동, 다이어트 고정관념 깨트리기 제 2탄!!! '20분이상 뛰지 않아도 살은 빠진다!!!' 입니다. 사실 이것도 옛날옛날 아주 먼~~ 옛날 거의 흡사한 포스팅을 한번 올렸었습니다.


그때는 여러가지 휘황찬란한 도표를 비롯하여 열라 멋진척(?) 학구적인 척(?) 하면서 글을 썼는데요...오늘은 글에 쪼끔~ 힘을 빼고 써볼까합니다.




살빼려면 20분 이상 뛰어야'만' 한다는 얘기, 왜 나왔을까?


우선 살빼려면 20분 이상을 꼭 뛰어야 한다는 얘기가 왜 나왔을까요? 그 이유를 알려면 골이 지끈거리는 운동생리학적인 얘기를 잠시 해야 합니다.

우리가 먹는 밥과 같은 탄수화물은 운동 시 에너지로 아주 쉽게 전환됩니다. 그리고 빨리 에너지를 만들 수 있죠. 반면 삼결살 기름과 같은 지방은 에너지로 전환되는 과정이 조금 복잡합니다. 탄수화물에 비해서 에너지로 사용되는데 시간이 더 걸린다는 거죠.

이렇게 지방은 운동 중 에너지로 사용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20분은 지나야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돼 뱃살이 빠진다는 주장입니다. 언뜻 듣기에는 그럴듯 합니다.


하나만 알고 둘은 모른다.


하지만 이 말은 우리몸의 기초적인 생리를 잘 이해하지 못한 말입니다. 우리몸은 아주 드문 경우를 제외하고는 '탄수화물만' 또는 '지방만' 사용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어떤걸 더 많이 사용하느냐의 문제일 뿐입니다.

즉 운동 초반부에 탄수화물이 많이 사용될 지언정 지방이 운동의 에너지로 사용되는데 20분까지 걸리는 건 아닙니다. 운동하고 몇분만 지나도 지방사용량은 증가합니다!!!

또한 운동에 열심히 참여하는 근육은 탄수화물을 사용하고 있을지언정 다른 쉬고있는 근육은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보죠.

100m 전력질주를 한다고 가정해봅시다. 이런 경우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다리 근육은 그 짧은 15~20초 동안에는 거의 온전히 탄수화물을 통해 에너지를 만듭니다. 그런데 100m 달리기를 한다고 해서 모든 근육이 운동에 참여하는 건 아니지요? 달리기에 거의 참여하지 않고 탱자탱자 놀고있는 다른 근육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럼 이렇게 놀고있는 근육들은 운동을 하지 않는다고 에너지를 사용하지 않을까요? 아닙니다!!!

운동에 참여하지 않는 근육들도 계속해서 일정한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요렇게 할일없이 놀고있는 근육들은 대부분 지방을 사용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하지 않고 먹는것만 줄여도 뱃살이 빠지는 겁니다. 운동을 해야만 지방이 사용된다면 식이요법만으로 뱃살이 줄어드는 것을 설명할 수 없죠!


운동 중 사용되는 탄수화물? 지방? 그런것 좀 따지지 맙시다!


20분 이상 뛰어야만 살이 빠진다는 류의 주장(?)들의 핵심은 

이렇게 해야만 운동 중 지방이 많이 사용된다!

는 것에 초점을 맞춥니다. 근데 운동 중 뭘쓰던 그건 그다지 중요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전에 글에서도 얘기했듯이 운동 중 탄수화물을 쓰느냐, 지방을 쓰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결국 얼만큼의 운동을 했느냐가 제일 중요한 문제입니다.


보디빌더들이 하는 무거운 아령을 들었다 놨다 하는 운동은 운동 중 지방사용이 거의 없는 운동들 입니다. 이 사람들은 유산소 운동도 많이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맘만 먹으면 2~3개월 동안 체지방을 십수키로씩 줄입니다. 운동 중 지방을 많이 써야만 살이 빠진다면 이런 현상을 설명할 수 없겠죠?

앞에서도 말했지만 운동 중 지방을 쓰느냐 탄수화물을 쓰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뭘 쓰던 많이 쓰는게 장땡이라는 것이죠.


20분 이상 뛰는게 좋긴 하지만 그건 다른 이유 때문이다!!


그니까 지금 니 말은 한번에 20분씩 뛰지 말라는 얘기야?


이렇게 흑백논리로 묻는 분이 있을 수 있을겁니다. 저도 진료실에서 환자들에게 건강을 위해서든 다이어트를 위해서든 런닝머신에 한번 올라가면 20분이상은 뛰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그 이유가 20분이상 달려야 지방이 사용되기 때문이 아닙니다. 20분 이상 뛰라고 말하는 것은 운동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입니다.

돈을 벌 기회가 왔을 때 큰 돈을 투자하는 것 처럼 이왕 헬스장에 갔으니 시간대비 효율를 높이기 위해, 그리고 건강상의 이득을 위해

그래도 한번 뛰기 시작하면 20분 이상은 운동 하세요~


라고 말하는 것 뿐이지 지방 사용이 어쩌구 저쩌구 이기 때문이 아니라는 거죠.


운동에 관한 지식, 다이어트를 위한 것이 아니다.


운동 중 탄수화물이 사용되고 지방이 사용되고 어쩌고 저쩌고...


이런 얘기들은 사실 다이어트와 관련되어 연구된 것들이 아닙니다. 이런 연구는 운동 선수들의 기록을 향상시키기 위한 박사님들의 연구였죠. 그런데 이걸 다이어트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운동방법으로 억지로 끼워 맞추다보니 이상한 소문(?)이 나돌고 와전된 지식들이 진실인양 알려지고 있습니다.


유부빌더, 왜 자꾸 이렇게 까칠하게 구는 걸까?


자 여기까지 듣고보니 유부빌더가 괜히 까칠하게 별것도 아닌거 가지고 쌩트집을 잡는것 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너도 20분씩 운동하라고 한다면서? 근데 왜 꼬치꼬치 따지고 들어?


결국 또 말장난 하는 구만~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도대체 왜 자꾸 이러는 걸까요?

20분 이상 달려야만 지방이 에너지로 사용되니 살빼려면 꼭 20분 이상 뛰어야한다


는 말은

20분이상 뛰지 않으면 지방이 사용되지 않으니 살빼는데 도움이 안되는구나~!!!

라는 오해를 불러옵니다. 실제로 이 말 때문에 다양한 오해와 왜곡된 정보들이 생겨났습니다.

20분 이상 달리기 전에는 지방이 전혀 안쓰이기 때문에 20분 이상 달리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는게 대표적인 왜곡된 정보죠. 심지어 어떤분은

제가 헬스장 걸어 가는데 10분 정도 걸리고 도착하면 옷갈아 입고 준비하는 시간이 있습니다.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은 한번에 20분은 쉬지않고 해야 지방이 사용된다는데, 그러면 헬스장까지 걸어가는 10분은 살빼는데 아무 도움이 안되는거 아닌가요?

라는 질문을 저에게 한 적이 있습니다. 그럴싸하게 포장되어 잘 못 알려진 정보 하나가 다이어트를 하는 수많은 사람에게 도움은 커녕 해를 끼치고 있는 것이지요!





우리몸은 20분 종이 '땡!'쳐야 그때부터 갑자기 뱃살을 폭발시키는 시한폭탄이 아닙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또는 건강을 위해 운동 중이세요? 이왕 런닝머신에 올라간거 20분 이상은 뛰세요!! 하지만 이 20분의 노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조금 더 걷고 조금 더 움직이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글쓰는 힘이 됩니다.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BLOG main image
당산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공지사항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33)
박상준원장 (364)
박상준의원 (190)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589,574
  • 10340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