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날씨도 따뜻해지면서 이번 여름을 대비(?)하여 다이어트에 돌입하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다이어트에서 운동 + 식이요법은 뗄레야 뗄 수 없는 황금 쌍두마차라고 할 수 있겠죠? 뭐가 더 중요하냐는 질문은 '마징가와 태권V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와 같은 수준의 질문이겠지만 일반적으로는 식이요법에 조금 더 점수를 주는게 일반적인 전문가들의 견해입니다.
어쨋든 이렇게 식이요법은 다이어트의 핵심적인 요소이지만 그만큼 고통스러운 것이 바로 식이요법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고통스럽지 않게, 배고프지 않게 다이어트 하는 방법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말 '배고프지 않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필살 식이요법이 있을까요?
배부름, 어떻게 느끼게 되는 걸까?
우리가 음식을 먹으면 배가부른 '포만감' 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런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은 다양한 요소들이 있습니다.
(1) 음식이 먹으면 분비되는 호르몬들
내가 음식을 먹으면 우리 몸속에서 다양한 호르몬들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이 나의 뇌 안에서 포만감을 담당하는 부분에 자극을 줘서 '아 음식이 충분히 들어와서 이제 배가부르다~'는 신호를 주게 됩니다.
(2) 음식 자체의 기계적 신호
이 말은 '위'안에 음식물이 일정량 이상 들어와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똑같이 500칼로리라도 초쿄렛 무스 케익 한조각보다 밥 반공기에 약간의 반찬을 먹었을때 포만감을 느끼게 된다는 말입니다.
우리 몸속에서 에너지를 내게 해주는 것은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이죠. 이 중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이것이 식욕을 자극 할 수 있습니다. 닭가슴살을 아무리 배터지게 먹어도 뭔가 허전한 느낌이라 말하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4) 체온, 목마름 등등...
그 외 체온과 목마름등이 배고픔과 포만감과 관련이 있습니다.
자 보시다시피 배부름을 느끼기 위해서는 이처럼 수많은 요소들이 관여를 하고 어느 하나라도 부족하면 이것으로 인해 배고픔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고프지 않게 다이어트 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자 그럼 소위 말하는 '배고프지 않게 다이어트 하려면 이렇게 하세요~' 라는 정보들을 보면 대부분 칼로리는 낮고 먹으면 부피가 늘어나는 음식들이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단순히 칼로리는 낮고 부피는 큰 음식들은 위에 언급한 (2)번에 해당하는 기계적 신호는 만족 시켜주지만 그 외 다른 요소들은 만족시켜주질 못합니다.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포만감을 더 느낄 수 있다는 내용도 과학적 근거가 있는 전문가들의 한가지 견해이긴 하지만 이 또한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배고프지 않은 다이어트? 그런건 없다!
피트니스월드에서도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식이요법에 관하여 그동안 글을 올렸었습니다.
배고픈 다이어트 이제그만!! 건강하게 다이어트음식들!!
배불리 먹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하루 한 끼 먹는데 "살" 안 빠지는 이유는?
다이어트 성공을 위한 식이요법
글 안에 언급되어 있듯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 칼로리가 낮고 부피가 큰 음식들, 또는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는게 포만감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것으로 배고픔을 완전히 다스릴 수 있다고 생각하신다면 쓰나미처럼 밀려오는 배고픔에 좌절하게 될겁니다.
배고픔을 줄여주는 음식들을 적극적으로 활용 하세요!!! 하지만 너무 기대하진 마세요. 고통없이 얻을 수 있는것은 없습니다.
아 그리고 김연아 선수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