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트레이너 강 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아가면서 허리통증을 한번씩을 경험 해 보셨을것 입니다.
허리 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디스크가 아닌 심하지 않는경우 일상에서의 잘못된 자세나 행동때문에 허리에 부담을 주고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을것 입니다.

허리가 아플때 또는 허리 통증이 있을때 일상에서 올바른 자세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금일은 올바른 자세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허리가 아플때 지켜야 할 자세!!

 

물건 들어 올릴때



물건을 들어 올릴때는 무릎을 구부려서 물건을 들어올려야지 허리에 부담이 줄어들게 됩니다.
물건을 들어 올릴때 물건을 최대한 몸에 붙여서 들어올려 주세요. 물건이 몸에서 멀어 질수록 무게도 무거워지며 허리에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세수를 하거나, 앞으로 기대고 설때


앞으로 기대어 전화를 받거나 세수를 할 때는 무릎을 약간 구부리고 서있는 것이 허리에 부담을 줄일수 있습니다.
보기에는 어설퍼 보이지만!! 허리에 부담을 줄여주는 자세 입니다.

의자를 선택 할 때


의자를 선택 할 때는 고정되어 움직이지 않는 의가 좋으며 의자 깊숙이 들어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의자다리가 너무 높거나 낮은것은 좋지 않으며 다리를 늘어뜨리고 앉으면 허리가 뒤로 젖혀지게 됩니다.
의자가 너무 높다면 발판을 사용하여 무뤂이 고관절보다 약간 높이 올라가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을때는 양쪽을 번갈아 가면서 꼬고 앉는것이 좋습니다.

누워 있거나 수면중


요나 침대는 단단한 것이 좋으며 똑바로 눕는 것보다는 옆으로 눕는것이 좋습니다.
베게의 높이가 너무 높으면 경추에 무리가 갈수 있으며 배게를 무릎 밑에 놓으면 허리가 편평해져 편안하게 됩니다.
엎드려 눕는 것은 좋지 않으며 요추 전만을 증가시킬수 있습니다.
옆드려 누워야겠다고 생각이 되면 목부와 골반 밑에 배게를 받쳐서 허리가 수평이 되도록 합니다.

허리가 아플때 주의사항
1.의자에 앉을때 다리를 꼬거나 뒤로 너무 기대지 않는다.
2.목을 45' 이상 돌리지 않는다.
3.베게를 높게 베지 않는다.
4.목욕은 미지근한 물에 간단히 한다.
5.둔부를 의자 뒤에 바짝 붙인다.
6.물건을 한 손으로 잡지 않는다.
7.한 자세로 오래 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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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BlogIcon 바람나그네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의 할 사항들이 자세하게 적혀 있어서 도움이 되네요 ㅎ
    본격적인 새해 활기차고 건강하게 보내세요~

    2010.01.04 06:59
  3. BlogIcon 표고아빠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소중한 허리이지요.
    저희처럼 근력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사람들은 얼마나 소중한지 모릅니다.
    살짝이라도 아파보고나면 정말 그 소중함을 알게 되지요.
    좋은 말씀들 언제나 감사합니다.

    2010.01.04 07:04
  4. BlogIcon 펨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제가 의자에 앉으면 맨날 다리를 꼬고 앉는데 고쳐야 할것 같습니다.
    즐거운 한주 맞이하세요.

    2010.01.04 07:24
  5.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허리...한 순간에 날라가기 십상이죠...늘 조심조심...
    그런데 트레이너강님 굉장히 깔끔하게 해놓고 사시네요 ^^

    2010.01.04 07:28
  6. BlogIcon 초록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 모든 주위사항은 제가 외워야 할 것들이에요.
    제가 늘 허리때문에 고생이 많아요.
    항상 신경이 쓰이는데 요즘들어 허리에 발열감도 많이 느껴집니다.
    아마 예전보다 장시간 앉아있는 탓인 것 같은데....
    제가 물건을 들다 자주 삐는 일이 많아서 허리 아픈 것은 정말 너무 고통스러워요.
    주위해야 할 사항들 다시 꼼꼼히 체크해야 겠어요.

    2010.01.04 08:53
    • BlogIcon 트레이너강  수정/삭제

      초록누리님 조심하셔야 겠군요~~ 오래 앉아 있으실때는 중간에 스트레칭도 해주시고 조금 움직여 주시는게 좋습니다.^^

      가장 좋은건 바른자세와 허리, 복부운동을 하는거 겠죠^^

      2010.01.04 17:57
  7. BlogIcon 효리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바른 자세가 중요하네요.

    오늘도 좋은 포스팅 잘 읽었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2010.01.04 09:13
  8.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0.01.04 09:23
    • BlogIcon 트레이너"강"  수정/삭제

      1차적으로 병원을 찾는게 가장 중요하구요!!

      한자세로 오래 앉아있거나 할때는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세요^^

      그리고 허리, 복부운동을 꾸준히 하시면 좋습니다.^^

      화이팅 입니다.!!^^

      2010.01.04 19:53 신고
  9. 트레이너 "최"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오늘 눈좀 쓸었더니 어리가 끊어지네요...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연말!! 연초!! 술약속이 많은데 어떻게 하면 우리 몸을 덜~축나게 하나게 하는 술자리가 될지...
    그런것도좀 올려주세요!^^

    2010.01.04 17:27
  10. stella  수정/삭제  댓글쓰기

    탐난다. . .보라색 이불~(ㅡ<ㅡ)^~~샘 센스 쫭~청소는 왕쫭~(ㅡ,.ㅡ)bㅋㅋ
    눈도 무서운데 오늘은 저도 집에 일찍 드가서 청소나 해야겠네요 ㅎㅎ

    2010.01.04 18:24
    • BlogIcon 트레이너"강"  수정/삭제

      ㅎㅎ 이분 뒤집어 놓은것 입니다.^^

      눈길 넘어지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집청소도..^^ㅋ 즐거운 오후 되세요!!

      2010.01.04 19:55 신고
  11. BlogIcon 한량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오.. 오래간만에 왔는데 정말 유용한데요..

    아 일단 새해 복 많이 받으시구요.

    극세사 이불.. 탐납니다..ㅋㅋ

    2010.01.06 00:39 신고
  12.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좋은 정보네요^^
    잘보고갑니다.ㅎㅎ

    2010.01.06 13:23 신고
  13. BlogIcon montreal florist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까지 정말 친절한 설명 잘 봤네여

    2010.01.07 01:44
  14. BlogIcon 카타리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리꼬고 앉는게 완전 습관이 되어버렸다는..

    그래도 요즘은 노력중이랍니다 ^^;;

    2010.01.07 14:01
  15. BlogIcon 분홍별장미  수정/삭제  댓글쓰기

    예전에 취업준비할때 허리때문에 한참 고생했었지요.
    그러나 지금은 운동으로 좋아진 상태예요^^
    베게도 낮은베게를 이용하고 있고 ㅎㅎ

    2010.01.07 15:28
  16. BlogIcon sky~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제... 날씨가 추워서 그런가... 허리통증이 오더군요 ^^
    그래서 걍 누워있었습니다.

    2010.01.14 09:52 신고
  17. BlogIcon 테리우스원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허리에 문제가 있으니 잘 유념하겠습니다
    즐거운 시간으로 승리하시길

    사랑합니다 행복하세요!!

    2010.01.20 11:39
  18. BlogIcon 아크몬드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 자세로 오래 있지 않는다 - 정말 공감합니다.

    2010.01.26 18:38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아크몬드님 안녕하세요~ 이전에 윈7 런칭이벤트에서 뵌거 같은데...

      아크몬드님은 컴터앞에 한자세로 오래 앉아계실테니 조금씩 따라하시면 도움이 되실듯~!!

      2010.01.27 09:00 신고
  19. BlogIcon 머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유부빌더님 ㄷ댓글뵙고 왔는데..트레이너강님의 포스트네요^^
    안부전해주시구..얼릉 수면위로 떠오르시라 전해주셔요..ㅋㅋ

    2010.01.27 09:35
  20. 둔필승총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뷰빌더님 컴백작에 기대가 큽니다. 뭔 소린줄은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멋진 주말 맞으세요~~

    2010.01.29 10:4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으흐흐...지금 발행만을 기다리는 글이 일렬종대로 줄서있습니다...손이 간질간질거려 죽갔습니다...ㅋㅋㅋ

      2010.01.29 12:05 신고
  21. BlogIcon 머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얼마전에 포스트 어디선가에서 읽어본 후, 양치세수할때 무릎을 조금 굽히고 씻어요.
    그랫더니..부하가 덜걸리는것 같아서 좋더군요.
    첨엔 자세가 엉거주춤해서..어?웃긴데? 싶더니만..혼자하는게 뭐어때서 싶어서..계속 하고 있답니다.ㅋㅋ
    요기 사진에는..굽힌듯 하면서 양옆으로 벌렸군요. 한번 테스트 해봐야 겠어요^^

    2010.02.01 0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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