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임산부 시리즈 2탄!!! 임산부와 손저림입니다. 사실 여기서 임산부와 관련된 모든 손저림증을 다룰건 아닙니다. 그많은 내용을 어떻게 다 다루겠습니까....^^;;;; 오늘 제가 다룰 내용은 손저림 증상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 바로 임산부에서의 '손목 터널 증후군'(수근관 증후군)입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본론으로 고고씽합니다~ 1
손목 터널 증후군이 뭐지?
임산부에서 생긴 손목 터널 증후근을 다루기에 앞서 '손목 터널 증후군'이 뭔지 알아야 하겠습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저림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손목부위에서 특정 신경이 눌려 엄지부터 약지 2까지의 손가락에 저릿저릿한 감각을 느끼게 되는 질병입니다. 3 보통은 중년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고 발생시키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4
손저림을 호소하는 사람이 병원에 오면 의사가 진료실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인지 알아보기 위해 시행하는 간단한 검사가 2개 있습니다. 말로 하는것보다 바로 그림으로 보시죠.
[검사 1]
우선 이 검사는 저린증상이 있는 손의 손목 중앙부위를 가볍게 쳐주면 저릿저릿한 증상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 2]
두번째로는 위의 사진과 같은 자세를 취하고 1분 정도 지나면 손저림 증상이 발생하는지를 확인합니다. 이 자세를 취하고 1분정도 지났더니 손저림이 발생하더라....하면 이 사람의 손저림 증상이 손목 터널 증후군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후 몇가지 검사를 거쳐 손목 터널 증후군이 진단되면 증상의 경중에 따라 경과를 시켜보기도 하고 심한 경우 수술적인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임산부는 왜 속목 터널 증상이 생길까?
자 위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은 손목부위에서 신경이 눌려서 발생하는 것이라 말했습니다. 근데 임산부와 손목 터널 증후군은 무슨 관계일까요? 그것은 임신을 하면 발생하는 자연스런 몸의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을 하면 몸속에 좀 더 수분을 가지고 있으려는 자연스런 변화가 생깁니다. 이렇게 몸속에 수분이 많아진다는 말은 쉽게 말하면 몸이 붓게 된다고 말할 수 있을텐데요, 이런 현상이 당연히 손목에도 일어나게 됩니다. 이렇게 임신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몸의 변화로 손목이 붓게 되면서 손목의 신경이 압박되는 것이 임산부 손저림의 주된 원인입니다.
임신중 발생한 손목터널증후군, 어떻게 해야 할까?
이에 대한 대답도 생각해보면 간단합니다. 위에서 임산부에서 손목 터널 증후군이 생기는 원인이 '임신으로 인한 자연스러운 몸의 변화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그럼 해결책은? 임신이 종료(?) 되면 되겠죠? 즉 출산을 하고 그동안 증가했던 몸속의 수분이 줄어들면 이런 손저림 증상이 좋아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따라서 임산부에서 발생한 손목 터널 증후군은 섣불리 손대기(?) 보다는 우선 아기가 태어날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되겠습니다.
손저림증상이 있는 임산부, 그냥 기다리면 되는걸까?
물론 아닙니다!!!! 사실 인터넷을 통해 질병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거나 진단을 내리고 치료방향을 제시한다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제가 말씀드린 내용은 그저 참고만 하시고 자세한 진단과 치료 방향은 직접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 후 결정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원래 임산부의 운동만 잠까 다뤄보려 했던것이 어쩌다 보니 손목 터널 증후군까지 다루게 되었네요.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이곳에 올리는 의학 정보는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 방향은 병원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임산부 시리즈는 이것으로 마칩니다. 대한민국의 모든 임산부와 아이가 건강하길 바랍니다~^^*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