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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요즘 건강은 미리미리 예방하는 것이라는 인식이 많이 생겨서 건강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제가 일하는 병원에서도 종합검진을 실시하고 있는데요... 저도 건강검진을 받은 분들을 대상으로 결과를 설명하고 상담하고 필요한 약을 처방해드리는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오늘도 건강검진 상담을 받으러 뱃살이 넉넉하신 중념남성분이 진료실로 들어오십니다. 그분의 결과를 보고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유부빌더와 남성분의 대화내용을 들어보시죠.


유부빌더 - 안녕하세요~^^* 이쪽으로 앉으시구요... 지난번에 하신 건강검진 결과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몸무게도 많이 나가시구요 체지방량도 많으시네요. 이정도면 비만이십니다. 복부비만도 있으시네요.

중년남성 - 그렇죠? ^^;;;;;;;;; 제가 일이 바쁘다 보니 그동안 건강을 챙기질 못했네요...다른 검사는 어떤가요?



유부빌더 - 이것저것 조금씩 문제가 있으시네요. 혈압도 조금 높으신 편이고... 복부 초음파에서 지방간도 약간 보이고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좀 높네요.

중년남성 - 헉... 많이 안좋은가요??



유부빌더 - ^^* 많이 안좋으신건 아니구요... 당장 약을 드실 정도는 아닙니다. 우선 식이요법과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감량을 하시면 약없이도 효과를 기대해 볼 수 있을거 같네요.

중년남성 - 다행입니다... 안그래도 많이 걱정했는데...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요??



유부빌더운동은 좀 하세요?

중년남성 - 그래도 운동은 좀 하는 편입니다. 일요일마다 4시간씩 등산을 하거든요.



유부빌더 - 아 그러세요? 등산 아주 좋죠. 운동도 많이 되고.... 근데 평일에 하루에 30분정도 운동할 시간은 없으세요?

중년남성 - 그정도 시간은 됩니다만...



유부빌더일요일에 한번 등산하는 것도 좋지만 하루에 30분이라도 일주일에 3회 이상 하시는 방향으로 해보세요.

중년남성 -
아 그게 더 도움이 될까요??



유부빌더 - 네. 운동 간격이 너무 멀어지면 운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건강상의 이득이 많이 사라집니다.

중년남성 - 아 그렇군요!!  그럼 앞으로는 조금씩이라도 자주 해야겠네요~ ^^*






운동, 한번에 많이? 조금씩 자주?


운동은 한번에 많이 하는게 좋을까요? 아니면 조금씩 자주 하는게 좋을까요?

우리가 운동을 하고나면 다양한 건강상의 이득이 생깁니다. 그런데 운동을 통해 얻은 건강상의 이득[각주:1]은 운동 간격이 너무 길어지면 그 효과가 사라지게됩니다. 박사님들의 연구결과 운동을 통해 얻은 다양한 이득은 72시간, 그러니까 3일 정도가 지나면 많이 사라지게 된다고 합니다.[각주:2]

운동에 관한 일반적인 권고사항을 보면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회이상 하라고들 말합니다. 이때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라는 이유가 바로 운동 간격이 너무 멀어지면 운동을 통해 얻은 이득이 많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물론 하루에 하는 운동량도 중요합니다. 총운동량이 너무 적은적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시간이 없다면 한번에 많은양의 운동을 하는것도 대안이 될 겁니다. 하지만 한번에 10분씩, 하루에 30분 운동에 투자할 시간이 있다면 운동 사이의 간격이 이틀을 넘지 않게 하는것이 건강상의 많은 이득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옛 어른들의 말씀이 고리타분하지만 다 이유가 있듯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운동하세요'라는 보건소 홍보문구 같은 얘기에도 다 나름의 과학적인 이유가 있는 듯 하네요.

그럼 주말을 맞아 집에만 계시지 마시고 개인에게 맞는 적당한 운동으로 건강도 챙기시도 다이어트에도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날씨가 더우니 너무 무리하진 마시구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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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metabolic rate(대사율), insulin sensitivity(인슐린 민감성) [본문으로]
  2. 참고문헌-Am Fam Physician. 2008;77(8):1029-1136,1138.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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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Icon 검도쉐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히 운동~ 역시 그게 좋지요.
    밥을 몰아 먹을 수 없드시요...

    2009.07.04 08:02
  2.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무엇이든 꾸준한게 최고겠죠^^
    일이든, 운동이든 연애든..^^
    멋진 주말되세요^^

    2009.07.04 08:18 신고
  3. BlogIcon 달려라꼴찌  수정/삭제  댓글쓰기

    꾸준함을 당할 수 있는건 세상에 하나도 없는 것 같습니다.
    운동도 마찬가지겠죠..
    그렇게 잘알면서 실천 못하는 전.. ㅠㅜ

    2009.07.04 08:5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맞습니다. 저도 꾸준하려고 노력만 하고 있습니다. 운동도 그렇고 블로깅도 그렇고~ ㅋㅋ

      2009.07.05 09:42 신고
  4. BlogIcon sky~  수정/삭제  댓글쓰기

    조금씩 자주하라는거군요 ㅎㅎㅎ;;

    2009.07.04 09:17 신고
  5. BlogIcon Crete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조금씩 자주....

    명언이긴 한데.. 실천하기가...-.-;;

    잘 읽었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

    2009.07.04 09:56
  6. BlogIcon 미자라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3년 단위로 운동하면 역시 운동효과는 없겠죠?ㅋ
    진짜 운동 안한지 3년은 된것 같은데..ㅋ

    2009.07.04 10:34
  7. BlogIcon 저녁노을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하..그렇군요. 잘 배우고 갑니다.

    2009.07.04 10:54
  8. BlogIcon 이리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네요. ^^

    저는 더위가 가시면 운동을 할 결심을 가지고 있어요.
    아, 물론 추워지면 날씨가 따뜻해질 때까지 기다려야죵... ^^;;
    행복한 주말 보내세요. :)

    2009.07.04 11:56
  9. BlogIcon 용짱  수정/삭제  댓글쓰기

    음 저쪽이랑 똑같은 내용이.. 이럴땐 똑같은 리플을...;;;

    아 요즘 더워서.. 움직이기 싫어요.. 으흙흙흙....

    2009.07.04 13:01
  10. BlogIcon INNYS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일매일 운동하려고 노력하고 있구요. 거의 실천하고 있습니다. 골프연습장^^담배한값보다 싸구요. 뱃살도 많이 들어갔습니다. 무엇보다도 하루 4시간만 자도 피곤하지 않습니다.

    2009.07.05 02:27
  11. BlogIcon 머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간만에 일욜 문안을 드립니다..ㅋ
    좀씩 움직이는것을 자주하기위해..숨쉬기를 끊임없이 애착을 갖고 하고있다는...ㅋ

    2009.07.05 11:53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머니야님 이렇게 찾아주셔서 감사드리옵니다~ ^^*

      아 당분간은 이웃님들 방문하기가 쉽지 않을거 같습니다.

      언능 찾아가 귀한글도 읽고 부비적부비적 흔적도 남겨야 겠습니다!!!

      2009.07.05 22:52 신고
  12.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으흐... 어제 이글 보자마자 꺼리를 얻어서 올렸습니다 ^^;;
    그리고는 허겁지겁 이런저런 일을 하느라 이제야... ㅋ
    그런데 병원을 옮기셨나요??

    2009.07.05 22:36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ㅋㅋㅋ 저도 보고 언능 트랙백으로 엮었다는...ㅋㅋㅋ

      이번 한달만 옮긴거라고 해야할까요?? 8월부터는 다시 복귀입니다~ ^^*

      2009.07.05 22:52 신고
  13. BlogIcon 수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몰아서 하는게 좋았는데 ㅠㅠ
    이제 열라 열씨미 운동 고고씽 해야겠군요;;; ㅠㅠ

    2009.07.06 07:14
  14. 궁굼  수정/삭제  댓글쓰기

    운동이라는게요...
    저는 저녁먹고 좀 쉬다가 씻고나와서 머리 말리는 동안 훌라후프를 하는데요
    보통 한번함느 20분정도? 하고 좀 쉬다가 20분정도 더 하고 눕는 식인데요
    이런것도 운동이 될까요??;; 아는언니가 훌라후프는 라인만 잡아주는거지 살은 안빠진다더라구요.
    근데 저는 평소에 운동을 전혀 하지않아서 서서 허리 돌리는것만으로도 충분히 지치고 힘들더라구요;;;;

    2009.07.08 11:4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한번에 10분 이상만 하시면 됩니다. 20분씩 나누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훌라후프가 운동량이 많지는 않긴합니다. 하지만 그게 운동이 될지 안될지는 본인의 운동수행능력에 따라 달라질 겁니다.

      우선 하시고 운동능력이 조금씩 올라가면 그때 온몸을 움직이는 빨리걷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과 가벼운 근력운동을 추가해보세요~ ^^*

      2009.07.09 07:12 신고
  15. 그나저나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 달리기 하는 여인 사진은 꼭 실물 배경에 미니어처를 갖다 놓은것 같네요..
    멋져요.
    다른 글에서도 보면 사진들을 참 잘 쓰시네요..
    감각 있으셔요.

    2009.07.08 18:40
  16. BlogIcon 정다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근육운동한지 육개월접어들었는데요 제경험상 맞는말씀이구요 앞으로도 많은도움이 될거같습니다 감사합니다 (^o^)

    2012.02.26 2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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