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주말에 워크샵에 댕겨오느라 블로그를 둘러볼 겨를이 없었네요. 찬찬히 댓글도 읽어 보고, 이웃님들의 글도 둘러봐야 겠습니다...^^* 오늘 해볼 얘기는 운동 중 지방의 사용량에 목숨거시는 분들을 위한 내용입니다. 많은 분들이 살빼면서

어떻게하면 운동중에 많은 지방을 사용할 수 있을까? ?,.?;;;



를 고민하십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고민일지 모릅니다. 나의 배에는 지독한 지방들이 득실득실 끼어있고 요것들을 빵빵 분해하려면 운동중에 가능한 많은 지방을 태워 없애고 싶은것이죠. 그러다보니 어떤 운동이 지방소비량이 많더라, 어떻게 해야 지방이 많이 사용된다더라...에 관심을 갖습니다.

과연 운동중에 얼만큼의 지방을 사용하는지가 살빼는데 중요할까요?

health and fitness

몸속 지방의 분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내 몸속의 지방이 사용되어 없어질지 아니면 그자리를 떡하니 지키고 있을지에는 여러가지 요인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그중에 중요한 것이

(1) 몸속 탄수화물의 저장량
(2) 탄수화물에 의해 분비되는 인슐린


요 두가지 입니다.[각주:1] 즉 

탄수화물 저장량이 증가 -> 지방의 사용이 감소
탄수화물 저장량이 감소 -> 지방의 사용이 증가

 
요렇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운동 중 무엇을 사용하는지에 왜 관심을 가지시나요?



자 위에 얘기했듯이 지방의 운명을 결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탄수화물의 저장량입니다. 

따라서 내가 운동 중 탄수화물을 많이 사용하여 몸속에 탄수화물 저장량이 줄어들었다면 운동이 끝나고 난 후 자연스레 지방의 사용이 증가할겁니다.[각주:2]

운동중에 지방을 많이 사용하는것이 살빼는데 물론 중요하지만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운동들도 내 뱃살을 없애주는 운동이라는 얘기입니다.

사실 운동 중 무엇을 사용하는지, 어떻게하면 몸속에 탄수화물을 많이 저장시킬 수 있는지 등은 운동능력의 향상을 위한 박사님들의 고민에 따른 연구결과들이었습니다. 그것을 살빼는데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되는 면이 많이 있습니다.

우리가 관심이 있는것은 '살빼는 방법'이지 '체내 탄수화물 저장량에 따른 지방의 사용량의 변화'가 아니지 않습니까?


어쩌라는 거니??

저도 이전에 운동중 지방사용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포스팅을 했습니다.


[유부빌더/운동이야기] - 살빼는데 가장 효율적인 달리기 속도는??? -> 이 포스팅에서는 지방사용량을 가장 높일 수 있는 달리기 속도에 관해 얘기했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면 마치(?) 내 능력의 60%정도의 속도로 달려야 지방이 가장 많이 사용되니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을거 같기도 합니다.

하지만 박용우 선생님의 글 [신개념<구석기다이어트>] - 박용우 교수가 제안하는 현대인을 위한 운동방법 '피트' PHIT (원시인다이어트-최종회)-> 여기에서는 빨리 달리기와 쉬기를 반복하는 방식으로 운동하라고 얘기합니다.

어찌보면 상반되는 글인거 같기도 하고 도대체 어떻게 운동하라는 것인지 헷갈릴 수 있습니다. 사실 '살빼는데 효율적인 달리기 속도'에 언급된 내용은 운동 생리학적 관점에서 언급할 내용이지 살빼는 현실에서는 큰 의미가 없을거 같습니다.

결론적으로 중요한 것은 운동 중 얼만큼의 지방을 사용했느냐보다 '얼만큼의 운동을 했느냐'일 것이며 탄수화물을 사용하는 방식의 운동도 내 뱃살을 줄여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우리에게는 운동하는 2시간보다 긴 운동 후의 22시간이 있습니다. 운동하는 2시간동안 얼만큼의 지방을 사용했는지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것만이 전부는 아닙니다. 하루는 24시간이라는 좀 더 넓은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운동 중 무엇(지방 vs 탄수화물)을 사용하는지에 굳이 목숨걸 필요가 있을까요? 운동은 했다는 것 자체에 의미가 있는거라 생각합니다.

  1. 탄수화물은 그 자체에 의하여, 그리고 탄수화물에 의해 분비가 증가되는 인슐린에 의하여 지방의 사용을 억제한다. [본문으로]
  2. 간혹 운동을 해야만 지방이 사용된다고 알고 있는 분들이 있는데요...우리가 아무것도 안하고 가만히 있을때 사용하는 에너지의 70%는 지방입니다. [본문으로]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꾸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므나~ 1등이네욥~ 히히
    지방만 쏙속 골라서 싹 다 태워버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래서 운동 후에 항상 유산소 40분씩 해주고 있는데,
    그것마저도 지난주에는 몸이 안좋아서 많이 못하고...
    애니웨이~ 요즘 무지하게 슬럼프에 빠져있는 김꾹양~
    슬기롭게 잘 이겨내려고 하고 있습니다만..
    이게 좀처럼 쉽지가 않네요..
    폭식증 이겨내려고 몸에서 도와주는 건지...
    온 입안에 혓바늘이 돋고 입천장이 다 헐어서
    음식을 못 먹고 있답니다앙.. ㅠ_ㅠ

    2009.06.22 12:53
  2. BlogIcon 따스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근데 정말 꾸준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생활속에서 해야하는 것이 운동인데~ 자꾸 조급한 마음에 하루하루 운동을 하고 얼마나 빠졌나 보고 또 실망하고~ 초조함이 문제인 것 같습니다~ 운동이 얼마나 빨리 효과를 볼것인가에 목메고 있거든요 ㅋ
    좋은 하루 되시고요 ^^

    2009.06.22 13:13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저도 근3년간 공부하면서 빼먹지 않고 운동하려 애쓰지만 조급한건 마찬가지인거 같습니다.

      사실 이런 글들은 저의 마음을 다잡기위한 글이라는...ㅋㅋㅋ

      2009.06.22 16:29 신고
  3. 감정정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살빼려면 꼭 봐야 하는 글 같아요.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행복한 주말되셨나요?
    주말은 푸욱 쉰다고 블로그도 접속을 못했네요 ^^새로운 한주입니다.
    행복하게 열어가시기를 빕니다.
    행복하소서~!^^

    2009.06.22 14:25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 저도 금요일부터 아예 접속못하고 있다가 오늘에야 접속했답니다~ ㅋㅋㅋ 즐건 한주 되세요!!!!

      2009.06.22 16:29 신고
  4. BlogIcon 미자라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거야 원...매번 이론공부만 하고있습니다..ㅋ
    그래도 모르는것보단 낫다고 위로하면서요..
    즐거운 주말 보내셨는지요?^^

    2009.06.22 15:10
  5. BlogIcon JJY  수정/삭제  댓글쓰기

    피트니스님 말씀대로,
    운동중에 인슐린이나 탄수화물의 상태에 따라 효과도 바뀌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오늘 같은 주제를 써서 반갑네요 흐흐

    2009.06.22 15:20
  6. BlogIcon 머니야  수정/삭제  댓글쓰기

    흐억.. 위에 미자라지 말씀에 저도 초공감+동의합니다..ㅋㅋ
    저도 이번주쯤..ㅋㅋㅋ...다이어트 관련글 하나 올려서..유부빌더님하고 경쟁해야쥐..으햐햐~
    ㅠㅠ

    2009.06.22 16:1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아니 머니야님 여기까지 마수(?)를 뻗치면 저같은 블로거는 멀 먹고 삽니까!!!! ㅋㅋㅋㅋㅋ

      2009.06.22 16:31 신고
  7. BlogIcon 뷰라  수정/삭제  댓글쓰기

    맨날 유부빌더님께 이론만 배우네요 ㅠ
    실행도 해야하는데 ^^;

    2009.06.22 16:38 신고
  8.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06.22 18:41
  9. BlogIcon 흰소를타고  수정/삭제  댓글쓰기

    읔 오늘따라 많은 분들의 고백이... ^^
    저도 사실 오늘따라 많은 분들의 고백이 줄을 이었습니다 ㅋㅋ

    2009.06.22 18:55
  10. BlogIcon 아르테미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이론은 머리 아프다 ^^;;
    돌에 새겨야 하는데~ 새기기도 힘들고 ㅎㅎ

    바쁘시구나~^^
    그래도 대단하세요~
    바쁘신데도 이렇게 열심히 블로깅 하시는거 보면 ^^

    행복한 한 주 되세요~

    2009.06.22 19:27
  11. BlogIcon 악랄가츠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에 바쁘셨나봐요? ㅎㅎㅎ
    요즘 정말~! 단기간에 많은 지식을 습득하여.. 두뇌가 힘들어 하는군요 ㅋㅋㅋ
    그래도 다 피가되고 살이되는 정보라서..
    꾸역꾸역 집어넣고 있답니다 ㅎㅎ

    2009.06.22 20:48
  12. BlogIcon 행복박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처음은 열심히 하는데 그 다음이 문제여서...ㅠㅠ
    일주일동안 열심히 하다가 비가 내리거나 하면 그 후부터 또 게을러지더라구요
    꼭 한번이 문제예요..그 한번이 여러번이 되어서 게을러지거든요..

    2009.06.22 22:45
  13. BlogIcon 라라윈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방만 단순히 생각할 것이 아니라...
    지방과 탄수화물의 관계도 이해를 해야겠군요... ^^;;;
    탄수화물을 많이 소모해야.. 지방이 나서서 일을 하는거였군요.. +_+

    2009.06.23 07:33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81)
박상준원장 (376)
유튜브 (12)
박상준의원 (212)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998,517
  • 141312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