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운동이야기

운동이 식욕을 줄여줄 수 있을까?

몸짱의사 2011. 1. 26. 11:45


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의 주제는 운동과 식욕의 관계입니다. 운동을 하면 식욕이 줄어들까요? 식욕이 늘어날까요? 여러분은 어떠십니까? 운동을 하고나면 맛있는게 땡기나요 아니면 입맛이 싹달아나나요? 오늘의 주제는 운동과 식욕의 관계입니다.

Alcatraz Triathon

더운곳에서 열심히 뛰면 식욕이 달아날까요??

운동과 식욕의 관계를 설명하는 한가지 이론은 우리의 '뇌'와 관련되어 있습니다.[각주:1] 우리의 머리속에는 시상하부라는 곳이 있는데요 체온을 조절하는 '체온조절중추'와 식욕을 조절하는 '식욕조절중추'가 시상하부안에 서로 가깝게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운동을 하면 열이 발생하고 체온이 상승하죠. 이렇게 체온이 상승하는것이 체온조절중추를 자극함과 동시에 식욕조절중추에도 영향을 미치게됩니다. 즉 운동을 하면 체온이 올라가고 이것이 식욕을 조절하는 곳에 영향을 미쳐 식욕을 떨어뜨린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어떤 박사님들의 연구에서 약한 강도로 운동하는 경우에는 식욕이 줄어들지 못했지만 고강도로 운동하는 경우[각주:2]식욕이 억제되는 것을 관찰하였다고 합니다. 아마 약한 강도의 운동은 식욕을 떨어뜨릴만큼 유의하게 체온이 올라가지 않았기 때문이 아닐까합니다.

실제로 힘들게 운동한 후 입맛이 떨어져서 식사를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마 이런 경험은 더운 여름날 더욱 심할겁니다. 이런경우 식욕이 떨어지는 원인중에 하나가 바로 운동으로 인해 체온이 상승하고 이것이 식욕을 억제한다는 것입니다.

 

근데 항상 그렇진 않은듯 합니다.[각주:3] 또다른 연구에서는 약한 운동이든 강한 운동이든 식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는 결과를 보인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상 식욕, 또는 포만감에는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 음식이 들어왔다는 기계적신호, 수많은 호르몬, 식사의 구성성분 등등... 따라서 고강도 운동을 통해 체온이 올라가는 것이 식욕에 영향을 미칠수는 있지만 개인에 따라 그 반응은 제각각일거 같네요.




지금까지 제 얘기를 듣고

어머, 저는 운동을 하면 식욕이 싹 달아나던데... 그럼 식사전에 운동을하면 살빼는데 도움이 될까요?? @,.@

요렇게 눈을 똥그랗게 뜨고 질문하시는 분!!! 분명히 있을겁니다. 사실 강한 운동이 식욕을 줄여주는 효과는 짧은시간동안만 유지된다고 합니다. 즉 운동 직후에 먹는 밥은 맛이 없을 수 있지만 그 다음 식사에서는 이전에 못 먹은 것까지 다 먹어치우는 가슴아픈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항상 느끼지만 살빼는 대단한 비법따위는 없습니다. 어떻게하면 좀 더 쉽게, 빨리, 효과적인 방법이 없을까를 고민할 시간에 조금이라도 더 움직이는것이 현명한 방법일거라 생각합니다. ^^* (결론은 항상 이런식이네요...앞으로도 쭈~욱 이런식일 겁니다...ㅋㅋㅋ)

[참고문헌 : 이번글은 '건강, 체력, 스포츠를 위한 운동영양학 8판, 라이프사이언스, www.lifescience.co.kr'를 참고하였습니다.]

 

  1. 그외 여러가지 호르몬, 특히나 에피네프린에 의하여 식욕이 떨어지는것도 하나의 기전으로 설명되어지고 있다네요~ [본문으로]
  2. 68% VO2max [본문으로]
  3. 유부빌더가 그렇습니다. 아무리 더운 여름에 죽도록 운동해도 이놈의 식욕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