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건강이야기

포경수술을 하면 성병이 예방될까?

몸짱의사 2011. 1. 26. 11:30
안녕하세요, 피트니스 월드의 유부빌더 입니다. 오늘은 포경수술과 성병의 관계에 관해 글을 올려볼까 합니다. 제목만 보고 솔깃해서 클릭하신 분들이 꽤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미리 밝히지만 이 글은 엄연히 공중보건위생을 위한 유부빌더의 사명감으로 작성된 글 임을 밝힙니다. (정말??? 흠흠....)

이글은 2009년 NEJM[각주:1]에 실린 논문[각주:2]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뭐 논문 리뷰이지만 가능한 어려운 얘기와 안드로메다 어를 빼고 글을 써나가겠습니다. 혹시나 계실지 모르는 학구적인 분들은 더보기를 누르시면 토할거 같은 안드로메다어를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어떻게 연구 했는데??



우간다에 사는 3000여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네요. 방식은 요렇습니다. 3000명중 1500명 정도는 포경 수술을 시키고 나머지 사람들은 안시킨 다음에 2년 후에 누가 성병에 많이 걸렸는지 확인해 봤답니다.

여기서 말하는 성병은 3가지 입니다.

(1) 성기포진(herpes simplex virus-2) 
(2) 매독
(3) 성기 사마귀와 여성에서 자궁 경부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진 바이러스 (Human Papilloma Virus)

성기 포진은 성기 주변에 물집이 잡히는 성병입니다. 많이 피곤하면 간혹 입술 주위에 물집이 잡히잖아요? 그것도 사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성기포진을 발생시키는 것은 입술에 발생시키는 바이러스의 사촌형제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독은 뭐 이리저리 들어보셨을 거구요... 성기 사마귀는 말그대로 성기에 사마귀가 생기는 것입니다. 이것도 바이러스(HPV)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형제들 중 독한 놈들은 여성에서 자궁경부암을 일으킵니다.


정말 성병이 예방됬어??



2년뒤 어떤 결과가 있었을까요?? 포경수술로 성병이 예방이 되긴 했는데 성병마다 좀 차이가 있었습니다. 성기 포진과 성기 사마귀는 포경수술로 어느정도 예방이 되었다고 합니다. 포경 수술을 받은 경우 성기포진이 발생 할 가능성이 25%정도 줄었습니다. (성기 사마귀도 감염률이 줄긴 했는데 연구 참여자 숫자가 좀 적어서...) 반면 매독은 예방되지 못했다네요. 유부빌더가 못미더우신 분은 아래 더보기를 참고하세요~



포경수술, 할까? 말까?



제가 어렸을때만 해도 포경수술은 '당연히' 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포경수술의 장점에 관하여서 특별히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었습니다. (적어도 제 기억에는 그렇습니다...) 그러다가 점점 포경 수술을 꼭 해야하는 것인가에 관한 논쟁이 시작되더니 포경수술의 부정적인 측면에 관한 얘기들이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들은 포경수술이 남성의 에이즈, 성기포진, HPV 감염의 예방, 여성의 트리코모나스 감염, 세균성 질염의 예방에 효과가 있는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뭐 아들 놈 포경수술 시킬지 말지는 전적으로 부모님과 본인의 판단이겠지만 옛날부터 해온데에는 나름의 이유가 있긴 있었던 듯 싶네요.

여러분은 포경수술, 시키시겠습니까? 안시키시겠습니까?

  1.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본문으로]
  2. Male Circumcision for the Prevention of HSV-2 and HPV Infections and Syphilis, N Engl J Med 2009;360:1298-309.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