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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피트니스 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은 '효과만점[각주:1] 시리즈' 제2탄, 달리기의 운동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걷기, 이렇게 하면 효과만점' 에서 걷기의 경우 운동 중 양발이 모두 땅에서 떨어지지 않으므로 체중이 아주 많이 나간다든지 무릎등의 관절에 통증이 있는 경우 달리기보다 추천되어진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속도를 올리는 것과 경사를 올리는것이 거의 같은 효과를 낸다고도 말했구요. (런닝머신 경사 1단계를 올리면 속도를 500m/hr를 올리는 것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했죠?)


자 그럼 달리기의 경우는 어떨까요? 달리기도 걷기와 똑같이 (경사를 높이는 것 = 속도를 올리는 것)이 적용 될까요? 이부분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달리기는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


 
달리기의 경우 평지를 박차고 어느정도 각도로 공중에 도약을 하게 됩니다. 경사를 높이게 되어도 평지에서 달릴때와 비슷한 형식으로 도약과 착지를 하게 됩니다. 이에따라 자연적으로 경사도를 올림으로 얻어지는 운동효과가 걷기에 비해 줄어들게 되는겁니다.

위의 내용을 쉽게 설명하려 '달리기시 경사를 올리면 착지거리가 줄어들어 그만큼 운동량이 줄어든다' 설명하였습니다. 설명을 너무 단순화 하다보니 오해의 소지가 있어 수정합니다. 좀 쉽게 말을 쓰려했으나 도저히 엄두가 나질 않네요....^^;;;;

**책 본문의 내용을 자세히 읽고 싶으시면 더보기를 클릭해주세요~


따라서 달리기는 경사를 올리기보다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 운동의 효과, 즉 운동량을 높일 수 있는 방식이 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1. 걷기의 경우 경사를 높이면 속도를 높이는 것과 같은 운동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런닝머신 경사 1단계를 높이는 것 = 속도를 500m/hr 높이는 것)

2. 반면 달리기의 경우 경사를 높이기 보다는 속도를 높이는 것이 더 효과적인 운동 방식입니다.

3. 걷기는 경사! 달리기는 속도! 요렇게 기억하시면 쉬울거 같네요.




오늘의 효과만점 시리즈는 좀 짧게 정리되는 거 같습니다. 뭐 꼭 길게 쓴다고 좋은것은 아니겠죠??? (자기 합리화?? ^^;;;) 사진을 급하게 찍느라 청바지를 입고서...ㅋㅋㅋ 운동화 하나 사야겠군요. 하나 사주실분??? ㅋㅋ사진은 강창근 트레이너님이 찍어 주셨습니다. 땡쓰~ ^^*

다른 운동의 '효과만점 시리즈'로 넘어가기 전에 '왜 걷기는 경사, 달리기는 속도'인지 ACSM[각주:2] 대사량 공식을 기준으로 얘기 해보겠습니다. 아마 머리에 쥐가나는 글이 될 듯...그래도 한번 언급은 하고 가야할거 같네요... ^^;;;




[추가 코멘트]

혹시 '유부빌더 말이 정말 믿을만 한 거야???'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ACSM 대사량 공식을 올립니다.

-달리기의 VO2 = 3.5 + 0.2(속도) +0.9(속도)(경사도)
-단위 : VO2 = ml/kg/min       속도 : m/min      
-출처 : [운동처방:최신 ACSM 지침에 따른 사례연구 중심], 주기찬역, 대한미디어

다음번 글에서 왜 걷기는 경사, 달리기는 속도인지 위의 대사량 공식을 가지고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잠시 기다려 주세요~ ^^*

"이렇게 하면 효과만점' 시리즈에 사용된 정보와 대부분의 내용은 현재 신라호텔 반트의 트레이너이시며 KPTF(Korea Physical Trainer Federation)의 이사님이신 강한솔 선생님의 도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Thank's to 강한솔!!!!

 

  1. 이하 이 글에서 말하는 효과란, 운동량을 말함. [본문으로]
  2. American College of Sports Medicine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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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나 좋은 운동 팁입니다^^
    행복한 하루되세요~

    2009.05.26 06:53
  2. BlogIcon 꾸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경사도 10에서 스피드 5로 걷는게 제일 좋은 것 같아요.
    다리에 살짝 쥐날 것 같긴 하지만..ㅋㅋ
    아직은 몸이 많이 무거워서 뛰는 건 무리데쓰네~
    자자, 오늘 하루도 화이팅 고고씽입니다앙!
    오예예~

    2009.05.26 07:33
  3. BlogIcon 트레이너강  수정/삭제  댓글쓰기

    노트북에서 자주 보던 발사진이군요.. 샘 좋은 정보 감사..^^

    2009.05.26 07:46
  4. BlogIcon Channy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런 것에도 방법이 있었군요...
    감사합니다.

    2009.05.26 07:51
  5. BlogIcon 미자라지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깔끔하게 정리해주셨네요..^^
    달리기는 속도, 걷기는 경사..^^ㅋ

    2009.05.26 07:57
  6. BlogIcon 한량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그런데 청바지 입고 러닝머신하면..ㅋㅋㅋ

    2009.05.26 08:00
  7. 감정정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 보고갑니다.
    ^^
    걷기한번더 검점을 해봤네요^^
    행복한 하루되세요.

    2009.05.26 08:42
  8. BlogIcon 검도쉐프  수정/삭제  댓글쓰기

    그렇군요.. 달리기할때는 속도를 올리는 게 더 유리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2009.05.26 08:43
  9. BlogIcon 따스아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걷기는 경사!!! 달리기는 속도!!!! 깊이 새기고 운동 하겠습니닷!! ^^

    2009.05.26 09:18
  10. 김성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이번 정보 굉장히 좋으네요.ㅎㅎㅎ

    2009.05.26 09:26
  11. 데리화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2009.05.26 11:26
  12. BlogIcon 좋은사람들  수정/삭제  댓글쓰기

    와.. 과학적인 방법이네요.~
    감사합니다~

    2009.05.26 12:39
  13. BlogIcon 마바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상대적 에너지 소비 비율이 감소하는 이유가 착지 거리 때문이었나요? 그러면 경사도가 높아질수록 에너지 소비가 증가하는 것을 설명하기 힘들 것 같은데요??

    경사도를 높이는 것도 운동 효과를 높이는 방법이고, 좀 더 무리가 적은 운동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너무 단정적인 표현 같은데요...-.-;

    2009.05.26 12:48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정확히 말하자면 걷기와 달리기, 그리고 달리기시 속도를 올리는것과 경사를 올리는 경우의 에너지사용량의 차이가 되겠지요. 관절에 무리가 되는 부분에 관해서는 걷기에서 이미 언급을 했고 글 맨위에도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관절에 무리가 있다면 걷기가 더욱 추천되어진다고 얘기를 했습니다. 대사량공식에 따른 관련글을 올릴예정입니다.

      2009.05.26 13:22 신고
  14. 김성엽  수정/삭제  댓글쓰기

    ㅎㅎㅎ;;; 아뇨 다 유용하조.

    전 동네 달리기를 하기때문에 달리는것에 대해서 관심이 많아요. 내일은 더빨리달려야겠슴다!

    2009.05.26 16:01
  15. BlogIcon 송바래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정성이 담긴 포스팅인데요. 감사합니다...

    요새 런닝 머신에 경사를 놓고 걷기를 하고 있는데요..
    ( 무거운 몸으로 뛰지 말라는 이야기를 자꾸 들어서..-.-;; 관절이..... )
    제가 느끼기에 사용되는 몸의 부위에도 차이가 있는 듯... 해요.. 아직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경사에서는 다리에 긴장이 쫙....

    2009.05.26 16:44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ㅋㅋ 넵 신경좀 써봤는데 타이밍을 잘못 잡은듯~ ㅋㅋㅋ

      2009.05.26 18:06 신고
    • BlogIcon 송바래  수정/삭제

      말씀하신대로 댓글 알리미는 정말 유용하군요... !!!

      시간이 지나면 이 걸작이 빛을 볼 날이 오겠죠...ㅋㅋㅋ ^^*

      2009.05.26 18:20
  16. BlogIcon 이리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나이 서른 중반을 넘기면, 과격한 운동보다는 '걷기'가 최고라는 말을 열렬히 환영하며 신봉하고 있슴다.

    저도 굳이 달려야 할까요? 일생의 염원인 무병장수에 지장이 있진 않을까요? --;


    좋은 밤 되시길... ^^

    2009.05.26 19:40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ㅋㅋ 이리니님의 염원이 무병장수셨군요....
      그렇다면 주색잡기를 우선 멀리하셔야 할듯~ ㅋㅋ
      근데...저보다 연장자 셨네요~
      어쩐지 글에 내공이~!!!!

      2009.05.26 22:27 신고
  17. BlogIcon 라라윈  수정/삭제  댓글쓰기

    걷기는 경사, 달리기는 속도!
    알기쉽게 정리해주시니 기억하기 좋은데요~ ^^

    2009.05.27 04: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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