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산역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운동치료를 맡고있는 이소흔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바로누워 다리 들어올리기(Leg Lift Supine)란 동작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도 '몸통의 안정성' 을 유지해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된 자세를 취할 수 있고, 전체적인 신체의 균형이 좋아지며 척추와 내부 장기를 안정하게 보호하는 동시에 팔 다리를 기능적으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이 동작은 다리를 움직이는 동안 몸통의 안정성을 만들기 위하여 몸통 안쪽에 힘을 주기 때문에 속근육 강화에 효과적입니다.
사진과 함께 동작을 설명 해 드릴께요.
1. 등을 대고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굽혀 발바닥을 바닥에 대고 골반 너비로 벌립니다.
골반,무릎, 2번째 발가락을 11자로 맞춰주세요. 양 손을 아랫배에 올려주세요. 동작을 하는 동안 스스로 몸통이 안정적으로 유지 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척추를 길게 늘린 상태에서, 양발을 차례대로 들어올립니다. 이떄, 고관절과 무릎관절이 일직선 된 상태에서 무릎관절의 각도를 90도로 유지해주세요.
3. 무릎관절 각도는 90도 그대로 유지하면서 , 오른발을 내려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이때, 복부에 힘이 들어갈수 있도록 집중해줍니다.
4.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5. 무릎관절 각도는 90도 그대유지하면서 , 왼발을 내려 엄지발가락을 바닥에 닿도록 합니다. 이때, 복부에 힘이 들어갈수 있도록 집중해줍니다.
이 동작을 반복해주세요.
이 동작은 다리를 움직이는 동안 복근에 힘을 주어 사용하는것이 아니라, 몸통을 안정시키기 위한 쓰임이라 생각해주시고, 허리가 뜨지않게 복부 긴장감에 집중해주세요.
배꼽을 척추 쪽으로 당기면서, 속근육인 복횡근을 활성화하여 골반의 중립자세에서 동작을 하셔야 하는 점 주의해 주세요!
그럼 동영상으로 동작을 다시 한번 보여드릴께요.
박상준의원은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