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운동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이소흔 물리치료사입니다. 오늘은 폼롤러를 이용한 "Scissors" 동작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오늘 보여드릴 자세는 Scissors 라는 자세입니다. 이름과 같이 가위 처럼 양 다리를 벌리고 모아주는 자세인데요, 그중에서도 폼롤러를 이용한 자세를 보여드릴꺼예요. 폼롤러를 이용하여 Scissors 자세를 하게 되면 고관절 굴곡근을 보다 효과적으로 늘려줄 수 있어 제가 좋아 하는 자세랍니다. 고관절 굴곡근은 아랫쪽 요추와 골반 안쪽에서 시작하여 대퇴골 안쪽으로 붙는 근육입니다. 이름 처럼 고관절을 구부리는 기능을 하는 근육인데요, 이 근육은 허리의 안정성에도 관계하는 근육이예요. 이 근육에 문제가 생기면 허리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사타구니 안쪽으로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근육이 짧아 지게 놔둔다면 좋지 않겠죠?

 

그럼 아래 사진과 같이 동작을 설명해 드릴께요.

 


 

 

 

1. 바로 누워 엉덩이와 허리 사이에 폼롤러를 대고 양 다리를 곧게 펴 준비합니다.

 

 

 

2. 내쉬는 호흡에 오른 다리를 가슴으로 당겨 양손으로 종아리를 잡아 줍니다. 왼다리는 엉덩이에 힘을 주어 고관절 굴곡근을 늘려 주며 바닥으로 지긋이 내려줍니다.

 

 

 

3. 마시는 호흡에 다시 한번 다리를 곧게 펴 올려줍니다.

 

 

 

4. 내쉬는 호흡에 다리를 바꿔 왼다리를 가슴으로 당겨 종아리를 잡아 주고 오른다리를 바닥으로 내려 엉덩이 힘으로 지긋이 눌러줍니다.

 

 

 

5. 양 다리를 번갈아 동작을 한 후 양쪽 다리를 모으고 팔을 내려 줍니다.

 

 

 

동작을 해보시면 고관절 굴곡근의 자극도 있지만 무릎 뒤쪽으로 종아리 뒷 근육과 허벅지 뒤쪽 근육의 자극도 느껴지실꺼예요. 동작 중 지속적으로 무릎을펴주고 고관절을 열어준다면 동작후 다리와 골반의 시원함을 느끼실수 있을거예요. 동작이 잘 이해 되지 않는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 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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