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가오는 새해를 맞아 여러 가지 목표와 계획을 세운 사람들이 많은데, 이번 2012년에는 건강에 관련된 계획도 함께 세워 보는 것은 어떨까. 막연히 내년에는 다이어트에 성공하겠다, 금연에 성공하겠다는 정도에서 벗어나 좀 더 구체적이고 성공 가능한 목표를 만들어 보는 것이 좋다.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8인이 전해주는 ‘2012년 팔팔 건강전략’과 함께 활기찬 새해를 맞이해 보자.
1. 금연! 어~렵지 않아요~
금연을 결심했다면 새해 금연 일을 정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알리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담배 대용품으로 주전부리가 될 만한 껌이나 사탕을 준비해 두는 것이 좋은데 무설탕ㆍ저칼로리 껌 또는 사탕으로 구입해서 살찌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또한, 금연을 결심했다면 흡연 족들로부터 ‘독하다’는 핀잔을 듣더라도 단번에 끊어야 한다. 서서히 담배를 줄여서 끊는 것은 금연 효과가 떨어지고, 니코틴 흡수량을 늘려서 결국은 다시 흡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승화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단국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전문의)>
2. 정기적으로 스케일링 받을 것
대부분 직장인들은 20대가 지나면서 충치, 풍치, 치경부 마모증과 같은 구강 질환으로 고생하는데 평상시 치아 관리만 잘해도 걱정을 덜 수 있다. 칫솔질은 하루 4번 식사 후, 잠들기 전에 반드시 하고, 간식을 먹거나 술자리에서 음식을 먹은 후에도 양치질을 하며 부득이하게 칫솔질을 못 할 상황에서는 물로 입안을 헹구는 것이 좋다. 열심히 닦아도 입안에는 음식찌꺼기가 조금씩 남아 있어 치석을 생기게 하므로, 정기적으로 치석 제거술을 받는 것이 도움된다.
<한상운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SM치과 병원(치과 전문의) >
3. 새해맞이 건강 수칙 3가지 실천하기
첫째, 흡연하고 있다면 담배를 끊자. 흡연은 건강한 30대에서도 종종 뇌경색을 유발한 정도로 위험하다. 금연은 두말할 필요가 없다.
둘째, 운동하자. 사실 이것은 실천하기 매우 어렵다. 일하랴, 집에 가서 부모 노릇하랴 이러다 보면 정말 시간이 나지 않는다. 하지만 점차 몸이 축나는 것도 느낄 것이다. 시간 나는 대로, 1주 1번이라도 꼭 운동하자.
셋째, 비만이 문제가 되는 영양 과잉시대! 혀가 반기는 음식보다는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먹자. 색깔이 선명한 야채를 배부를 정도로 충분히 챙겨 먹는 것도 좋다.
<이한승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허브신경클리닉(신경과 전문의)>
4. 병이 되기 직전의 미 병(未病)부터 정복하자
잘 먹고 잘 배설하며, 잘 자는 것이 건강의 기본이다. 또한, 원기가 충만하고 혈액이 맑으며 혈액 순환이 잘 될 때 우리 몸의 질병이 예방될 수 있다. 건강한 식사와 적절한 운동 또한 중요하다. 몸이 아프고 분명히 이상이 있는데 병원 검사상에서는 특별한 진단을 받지 못하거나, 원인이 불분명한 질환들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이를 ‘병이 아닌 병’ 즉, 미 병(未病)이라고 한다. 이들의 원인을 살펴보면 혈액순환 장애, 원기 저하인 경우가 많다. 2012년에는 원기를 보하고 혈액을 맑게 해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보자.
<최승영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영한의원(한방과 전문의)>
5. 생활 속에서 정력을 강화하자
1. 운동, 특히 달리기 등의 유산소 운동은 최고의 정력제다.
2. 괄약근 운동을 해서 사정 근육을 강화시키면 정력을 상승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용불용설의 개념이 성 기능에 적용된다. 반드시 규칙적인 성생활을 해야 성 기능이 유지된다.
4. 만성피로는 성 기능 저하의 아주 큰 요인이다. 숙면을 취하도록 한다.
5. 건강식단을 짜도록 한다. 두부, 양파, 마늘은 발기력 증강에 큰 도움이 된다.
<이영진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대구코넬비뇨기과병원(비뇨기과 전문의)>
6. 대사증후군의 주범, 복부비만을 정복하자
복부비만 어떻게 해결할까? 2012년 직장인이 반드시 지켜야 할 두 가지만 살펴보도록 한다. 아침밥을 포함해서 하루 세 끼를 꼭 챙겨 먹되, 흰 쌀밥보다는 현미밥을 선택한다. 아침을 건너뛰면 점심까지 공복 기간이 너무 길기 때문에 점심을 과식하게 되고 살찌기 쉽다. 또한 현미의 풍부한 미네랄과 비타민 군은 몸의 원활한 대사를 도와 잉여 에너지를 잘 배출할 수 있게 해준다. 먹고 마시는 회식은 이제 그만! 평범한 회식 코스의 칼로리가 2700Kcal 정도인 것을 아는가? 이제 회식은 함께하는 스포츠나 문화공연관람으로 대체하면 어떨까?
<송인권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BLS클리닉(가정의학과 전문의)>
7.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다이어트 계획을 세워라
정말로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조건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우선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목표치를 잡는 것이 중요하다. 결혼을 계획한 사람이라면 결혼식 당일을 마지막 목표점으로 잡아 계획을 세우고, 올 한 해 특별한 계획이 잡혀 있지 않다면 여름휴가 피크철인 7월 말~8월 초를 마지막 목표점으로 잡는 것이 좋다. 그리고 그 목표점을 기준으로 총 기간을 절반 정도로 나누어 절반의 처음은 다이어트 적응기, 나중은 다이어트 집중기로 나누어 실천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박상준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연세엘레슈클리닉(가정의학과 전문의)>
8. 아침 스트레칭 10분으로 날씬 몸매 만들기
새해에도 계속되는 다이어트! 간단하게 매일 아침 10분간 스트레칭을 한다. 아침에 기분이 상쾌한 것은 아드레날린 계통의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인데, 새벽과 아침 운동은 이러한 호르몬 분비를 더욱 촉진시킨다. 특히 이른 아침의 스트레칭이나 운동은 다이어트에 좋다. 또한 새벽에 자고 난 후 7~8시간의 공복상태에서의 움직임은 피하와 간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체내 지방량을 줄이는 효과를 볼 수 있다.
<김하진 하이닥 소셜의학기자 / 365mc비만클리닉(가정의학과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