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인터뷰 & 방송출연

[성형다이어트] 예뻐지는 다이어트 vs 건강한 다이어트, 다를까?

몸짱의사 2011. 10. 25. 08:08



옛날부터 전해져오는 대표적인 거짓말하면 무엇이 떠오르는가? 나이 드신 어르신들이 입버릇처럼 말씀하시는 “늙으면 죽어야 돼”와 대학 수석 합격자가 공부 비법을 인터뷰하면서 “하루에 8시간은 잤고 교과서 위주로 공부했어요”를 들 수 있다. 이와 더불어 대표적인 거짓말이라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중고등학생 자녀를 둔 부모님들이 말씀하시는 “대학만 가면 잘생긴 남자 친구는 자동으로 생긴다”가 아닐까 한다. 이 말을 듣는 또는 들었던 학생들 대부분은 ‘에휴…. 그저 공부시키기 위해 또 거짓말 하시는 군…’ 하고 생각했을 것이다. 다이어트에도 이와 비슷한 경우가 있다. 바로 올바르게 다이어트해야 건강도 챙기고 몸도 예뻐질 수 있다는 말이다.

 

당신은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앞서 말한 “대학만 가면 잘생긴 남자 친구는 자동으로 생긴다”와 비슷한 부류의 거짓말, 즉 전문가들이 여성들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했으면 하는 바람에서 하는 사탕발림으로 들리는가? 정석으로 하는 다이어트는 건강해질 것 같기는 하지만 왠지 예뻐지고 싶은 나의 바람과는 거리가 먼 다이어트 방법이라는 느낌이 드는가? 이에 대하여 단도직입적으로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렇지 않다’이다. 정석으로 올바른 다이어트를 해야만 많은 사람이 말하는 ‘예쁘고 날씬한 몸’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다.

잘못된 다이어트의 가장 대표적인 방식인 원푸드 다이어트나 무조건 먹는 양을 줄이는 굶는 다이어트를 하는 경우 체중은 빨리 줄어들 수 있다. 하지만 체중은 우리가 궁극적으로 줄이기를 원하는 체지방뿐만 아니라, 근육, , 혈액 등등을 모두 포함한 개념이다. 따라서 체중이 줄어들었다는 것이 곧 체지방이 줄어들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문제는 무조건 체중을 빨리 줄이고자 하면 지방만 줄어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건강과 아름다움을 지켜줄 근육량의 손실이 심하다는 것이다.

 

근육은 지방보다 같은 무게에서 부피가 30%정도 적게 나가기 때문에 같은 몸무게라도 근육과 지방의 비율에 따라 더 뚱뚱하게 보이면서 55사이즈의 옷을 입을 수도 있고 더 날씬해 보이면서 44사이즈의 옷을 입을 수도 있다. 이처럼 무조건 체중을 빨리 줄여준다는 다이어트는 체중만 줄일 수 있다면 그것이 지방인지 근육인지 몸 속 수분인지 상관없이 무조건 체중계의 숫자만을 빨리 줄이는 방식으로 결국 건강과 아름다움 두 가지를 모두 망치는 다이어트 방법인 것이다.

무조건 굶거나 일주일에 내내 바나나만 먹고 콩 우린 물만 먹는 잘못된 다이어트가 아니라, 먹을 건 먹고 피할 건 피하면서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적절히 조합하는 올바른 다이어트야말로 당신의 몸을 더욱 날씬하고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들어주는 다이어트라는 것이다. 단언컨대 잘못된 다이어트는 당장 당신의 몸무게를 몇 킬로그램 줄여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이내 금방 다 돌아올 것이며, 그런 다이어트 방법을 사용할수록 당신의 체형은 점점 더 마음에 안 드는 쪽으로 만들어질 수밖에 없다. 또한 당신이 아직 20대 나이라면 이런 방법으로도 짧은 기간 동안 체중을 조금 줄일 수 있을지 모르지만, 자꾸 반복이 되면서 한두 살 나이가 들면 똑같이 해도 반응이 없는, 즉 다이어트에 점점 불리한 몸으로 바뀌어갈 것이다.

그 이유는 잘못된 다이어트로 인하여 근육이 줄어들면 운동 능력이 떨어지게 되고 그와 함께 대사량이 감소되어 가만히 있을 때 사용하는 에너지량인 기초대사량의 감소가 심화되기 때문이다. , 그럼 지금부터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나의 몸이 예뻐지면서 건강도 챙겨줄 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자. 올바른 다이어트의 중요 항목으로 앞으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다.

-건강해지면서 예뻐지기 위한 다이어트 지침 11-

1. 다이어트 성공 기준을 몸무게로 두지 말자. 예쁜 몸을 위해 중요한 것은 체중이 아니라 체성분이며, 이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따로 있다.
2. 요요가 오지 않는 유일무이한 다이어트 성공 비법을 알려주마
3. 칼로리 계산이 당신의 다이어트를 망친다
4. 탄수화물은 정말 다이어트의 적일까?
5. 운동없이 먹는 단백질, 뱃살이나 배설물이 된다
6. 고구마에 닭 가슴살 없이도 살 빠지는 식사법, 골라먹는 식사법의 모든 것
7. 달리기는 유산소 운동? 당신의 상식은 틀렸다
8. 걷기, 다이어트의 왕도는 아니다
9. 허벅지 운동하면 정말 허벅지 살이 빠질까?.
10.여성의 연령별 맞춤 운동 방법


그렇다면 위의 각 항목처럼 하는 것을 왜 올바른 다이어트라고 하는지, 올바른 다이어트가 어떻게 건강도 챙겨주면서 몸을 예쁘게 만들어 줄 것인지에 관하여 알아나가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