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의 몸짱의사입니다. 요즘 밥만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은 별로 없을 겁니다. 다들 다이어트 한다고 하면 보충제, 비타민, 선식 등등..... 을 구입하여 먹으면서 다이어트를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 입니다. 저의 경우는 단백질 보충제 하나를 구입하여 먹고 있는데요...
얼마전에 트친님께 이런 질문을 하나 받았습니다. 1
제가 단백질 보충제를 먹고 있는데요... 요즘 바빠서 운동을 못하는데 지금 먹는 단백질 보충제가 효과가 있을까요?
이 분처럼 도저히 운동할 시간이 없어 운동을 못하는 경우 먹는 단백질 보충제.... 과연 효과 있을까요?
단백질, 언제는 안먹었니?
보충제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요즘 가장 많이 먹는 것이 앞서 말한 '단백질 보충제'입니다. 울끈이 불끈이 아저씨들도 그렇고 여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XX라이프도 그 주된 내용은 단백질이죠.
그런데 웃긴건.........
우리는 다이어트를 하는 기간이건 안하는 기간이건 항상 단백질을 먹어 왔다는 것입니다. 식사 때 먹는 계란후라이도 단백질이고 밤에 먹는 치맥의 닭고기도 단백질이며 삼겹살에 소주 한잔 할 때 도 돼지고기 속의 단백질을 먹죠.
그럼 보충제의 단백질와 계란후라이, 치킨, 삼겹살의 단백질은 다른 단백질이냐? 아니죠. 그 단백질이 그 단백질입니다. 이처럼 우리는 뚱뚱할 때도 단백질을 먹었고 다이어트 할 때도 단백질을 먹었습니다
근데 왜 유난히 다이어트 할 때 보충제 형태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일까요? 제품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단백질 보충제의 효능은
(1) 편리성
(2) 빠른 흡수
(3) 지방과 탄수화물 없이 단백질만 공급
(2) 빠른 흡수
(3) 지방과 탄수화물 없이 단백질만 공급
하기 위함입니다.
보충제의 단백질이 음식에서 얻는 단백질과 완전 다른 것이라던지 신비의 효과가 더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이처럼 우리는 살이 찔 때도, 살을 빼겠다고 할 때도 항상 단백질을 먹지만... 어떤 상황에서 먹느냐에 따라 단백질의 작용에 차이를 보입니다.
이에 관한 해답이 '몸짱의사의 성형다이어트' 에 있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운동없이 먹는 닭가슴살의 운명을 알려주마
다이어트를 하겠다고 대책 없이 먹는 양만 줄여 근육 손실이 심해지면 체형은 점점 더 맘에 안 들게 변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살 빼는 데 불리한 몸으로 바뀌어간다. 따라서 다이어트는 최대한 근육은 유지하면서 지방만 선택적으로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지방만 선택적으로 줄이려면 두 가지 요소가 매우 중요한데, 바로 운동과 충분한 단백질 섭취이다. 그런데 문제는 이 두 가지가 동시에 이루어져야지 하나만, 즉 운동 없이 단백질만 섭취하는 것은 그 효과가 매우 떨어진다는 점이다. 왜냐하면 단백질은 어떤 상태에서 먹느냐에 따라 그 역할에 큰 차이를 보이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보자.
(1)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은 줄고 회사의 잦은 회식으로 점점 더 뱃살이 늘고 있는 중년의 A씨. 밤마다 밀려오는 치킨과 맥주의 유혹을 이기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다. A씨의 경우 하루 종일 양껏 먹고 활동량도 적은 상태에서 운동 없이 먹는 치킨 속 닭가슴살, 즉 단백질의 운명은 바로 ‘뱃살’이다.
(2)
여름을 맞아 다이어트는 해야 하는데 운동은 죽기보다 싫은 10대 B양. 예쁜 몸을 만들기 위해서 운동과 식이조절이 필수라는 사실을 머리로는 알지만 몸이 안 따라주는 B양은 단백질을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듣고 거금을 들여 인터넷에서 단백질 보충제를 구입하였다. B양의 경우처럼 운동은 하지 않고 탄수화물 섭취량은 대폭 줄이면서 먹는 고가의 단백질 보충제는 탄수화물과 지방을 대신하여 에너지원으로 사용되어 없어진다.
(3)
열심히 운동하면서 올바른 영양 섭취를 하는 20대 C양. C양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적당한 유산소 운동과 함께 자신의 체형에 맞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고 있다. 먹는 양은 전체적으로 줄였지만 식사는 오히려 꼬박꼬박 챙겨 먹고, 영양소 분배도 탄수화물이나 단백질 등 특정 영양소에 치우친 것이 아니라 적절히 분배하여 골라먹는 식사요법을 실천하는 중이다.
C양처럼 유산소 운동뿐 아니라 근력 운동을 같이 해주고, 무조건 적게 먹는 것이 아니라 에너지원의 역할을 할 영양소를 골고루 골라먹는 식사를 하는 경우 단백질이 몸속에서 제 역할을 해준다. 즉 이때 먹는 단백질이 근육이 줄어드는 것을 막아 몸을 예쁘게 만들어주고 날씬하게 보여주며, 시간이 지나도 다이어트에 유리한 몸으로 바꿔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많은 여성이 그저 단백질만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가 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운동 없이 먹는 단백질은 효율적으로 근육을 보존시켜주지 못하며, 대신 에너지로 쓰이거나 그러고도 남는 것은 뱃살이나 배설물이 되어 나가버린다. 이처럼 어떤 상태, 즉 어떤 운동을 하고 다른 영양소를 어떻게 섭취하느냐에 따라 내가 먹은 단백질이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가 달라진다.
뱃살이 될 수도 vs 배설물이 되어 나갈 수도 vs 근육이 되어 나의 다이어트의 일등공신
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는 ‘시너지 효과’ 라는 말을 자주 사용합니다. 이 말의 뜻은 각각 1만큼의 효과가 있던 A와 B를 합치면 2가 되는 것이 아니라, 3 또는 4만큼 단순 합산보다 더 큰 효과가 나타날 때 쓰는 말이죠. 운동과 식이조절이 바로 이런 관계에 있는데, 단백질은 운동을 하면서 섭취할 때 폭발적인 효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것입니다.
내가 비싼 돈 내고 사 먹은 단백질 보충제 또는 닭똥 냄새를 감수하며 먹은 닭가슴살과 달걀흰자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려면 운동이 꼭 병행되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몸짱의사의 성형다이어트 中-
- 트위터 친구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