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인공은 간만에 '단백질'입니다. 다이어트 식사법에도 '유행'이라는 것이 있죠. 언제는 지방 섭취를 줄여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던 적이 있고 탄수화물만 조절하면 된다고 얘기했던 적이 있었구요...

요즘 다이어트 식사법의 핵심은 뭘까요? 아마 '단백질'이 그 중심에 있지 않을까 합니다. 요즘의 다이어트 식이요법을 살펴보면 적절한(?) 단백질 섭취가 체중과 체지방 조절에 도움이 된다고 말합니다.  다이어트시 충분한 단백질 섭취는 (1) 근육 손실을 줄일 수 있고 (2) 포만감 유지에 도움이 된다 라고 생각되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문을 들은 사람들은 닭똥 냄새를 풍기며 닭가슴살을 꾸역꾸역 먹어 보기도 하고 방금 감옥에서 출소한 사람마냥  우걱우걱 두부를 먹기도 하죠. 이렇게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는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루트는 다양한데요 그 중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하는 방법이 바로 '마시는 단백질'입니다. 좀 생소한 분이라면 헬스장에서 울끈이불끈이 남자들이 운동 후 기다란 물통에 우유나 물을 넣어 열심히 흔들어 먹는 장면을 목격하신분들 있으실 겁니다. 이게 바로 단백질 가루입니다. 그 외에도 XX라이프와 같이 단백질 함량이 높아 여자들 살빼는데 좋다는 보조제도 나와있습니다.

그렇다면 열심히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고형' 단백질과 그냥 편하게 원샷으로 쭈~~욱 들이킬 수 있는 '액상형' 단백질, 어떤 차이를 보이며 각각 언제 먹는게 좋을까요?

Day 58:  O RLY?
Day 58: O RLY? by PunkJr 저작자 표시변경 금지



씹어 먹는 단백질, 식사 때 먹어라!!!

자 씹고 뜯고 맛보고 즐기는 '고형' 단백질의 장점은 뭘까요?

바로 포만감을 오래도록 느끼도록 해준다 는 것입니다.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액체 단백질에 비해 고체 단백질이 포만감을 더 많이 느끼고 그 포만감이 더 오래 지속되는 결과를 보여줬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할 때 가장 힘든게 바로 '배고픔'이죠. 살을 빼려고 먹는양을 줄이면 시도때도 없이 나를 엄습하는 배고픔에 힘겨울 때가 한두번이 아닙니다. 이때 액체 상태의 단백질 보다는 고체 상태의 단백질, 즉 닭가슴살, 계란 흰자, 두부등을 섭취하면 배고픔을 이겨내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배고픔이라는게 그리 간단한 문제는 아니긴합니다. 두부를 배터지게 먹어도 왠지 모를 허전함, 밥을 배부르게 먹고도 생각나는 달달한 커피 한 잔의 유혹, 이 모든것이 '배고픔'이 될 수 있습니다.

액체 상태의 단백질 대신 고체 상태의 단백질을 먹는다고 이러한 모든 배고픔이 조절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포만감을 느끼고 유지하는데 좀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시에는 고형 단백질을 섭취해주는 것이 다음번 식사 까지의 배고픔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식사시 생선구이 한토만, 두부 반 모, 계란 반찬 1인분을 충분히 드셔주신다면 배고픔도 다스리고 근육 손실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마시는 단백질, 운동 후 먹어라!!!

자 그럼 후루룩 마시는 단백질은 언제 먹는게 좋을까요?

앞서도 말했지만 귀찮다고 한끼를 마시는 것으로 해결하는 경우 배고픔의 쓰나미가 좀 더 일찍 다가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사시에는 식사 다운(?) 식사를 하시고 마시는 단백질은 운동직 후 드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운동후는 '기회의 창'이라 말을 합니다. 근육이 영양소를 받아 들이기 가장 적합한 시간이 운동직후 입니다. 그래서 헬스장 울끈이 불끈이 아저씨들도 운동이 끝나고 나면 바나나, 삶은 달걀, 그리고 흔들흔들 흔들어 먹는 정체 불명의 음료, 바로 단백질 쉐이크를 먹는 것이죠. 이러한 단백질 보충제의 경우 흡수율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남자의 경우 마른편이면서 근육량을 늘리고 싶은 경우 탄수화물+ 단백질을 체지방을 줄이려는 경우에는 순수 단백질 제품에 약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여자분들의 경우 근육을 무럭무럭 키우기 위해 운동하는 경우는 거의 드물기 때문에 굳이 남자들이 먹는 보충제를 사서 드실 필요는 없어 보이구요 그저 저지방 우유 200ml 한 팩 정도 드시면 좋을거 같네요. 배가 고프시다면 두부 반 모, 계란 1~2개 정도의 고형 단백질을 드셔도 상관은 없습니다.^^[각주:1]




자 지금까지 고형 단백질과 액상형 단백질의 차이점과 적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간혹 식사를 챙겨먹기 귀찮다는 이유로 액상형의 단백질 보충제를 드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분들께 쓴소리 한마디 하겠습니다.

밥 한끼 챙겨먹기 귀찮아 하는 마음으로, 과연 살이 빠질까요?????

살이 빠지려면 좀 더 움직여야 합니다. 그리고 대충먹는 것이 아니라 '잘' 챙겨서 먹을 건 먹고 피할 건 피해야 한 것입니다. 그러려면 매 끼니 좀 더 챙겨먹고 일부러 식사를 준비하는 부지런을 떨어야 하는 것입니다.

혹시나 아침 챙겨먹기 귀찮아서 액상형 보충제 구입을 고려중이신 분이 있으신가요? 따로 운동하는 시간을 줄이더라도 조금 더 일찍 일어나서 다이어트에 필요한 식사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밥 한끼 챙겨먹기 귀찮아 하는 마음으로는 절대!!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습니다.[각주:2]

그럼 모두 열심히 운동해봅시다!! ^^
  1. 남자들이 먹는 단백질 보충제는 흡수율을 아주 빠르게 하는 제품입니다. 운동 직 후 근육이 가장 잘 자랄 수 있을 때 효율적으로 단백질 공급을 위한 것이죠. 여자들이야 근육 키우려고 운동하는 경우는 드무니 운동 후 그냥 고형 단백질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 [본문으로]
  2. 사실 이 포스팅에서 내가 정말 하고 싶은 말은 이거였음!! [본문으로]
 
버튼을 통해 피트니스월드의 글을 편히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BlogIcon 라이너스  수정/삭제  댓글쓰기

    알고보니 똑같은게 아니네요. 서로 복용시기가 다른듯.
    잘보고갑니다. 행복한 한주되세요^^

    2011.05.23 10:02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아 근데 큰 차이는 없습니다.

      다만 식사 대용으로 간단히 먹는것보다 일반식사를 하는게 낫다는 뜻입니다.

      라이너스님 방문 감사해용 ^^

      2011.05.24 10:12 신고
  2. BlogIcon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저는 별 차이 없는줄 알았어요.
    유용정보 감쏴^^

    2011.05.23 10:03
  3. BlogIcon Reg Teddy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정말 절실히 느끼는게, 잘 먹어야 살도 빠진다는거죠....

    늘 정보만 얻다가 제대로 정보를 이용해 다이어트를 시작한지 이제 5개월째인데요... 확실히 그냥 막연하게 할 때에 비해 건강하게 살이 빠지는게 느껴집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건 식단이네요... 그간은 운동은 하면서도 식단은 조절 못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늘 요요가 오던 것이 식단을 조절하니 아직까지 요요가 오지는 않네요(뭐 더 지나봐야 알겠지만)

    잘 챙겨먹으면 정말 귀신같이 빠지더라고요...(특히 탄수화물 줄이고 단백질 늘리면 백방)

    2011.05.24 08:10
  4.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05.24 10:31
  5. 솔개  수정/삭제  댓글쓰기

    반갑습니다 데일리팜 인터뷰 아주 잘봤읍니다 . 운동하는 사람들 무분별하게 단백질 섭취하는데 단백질의 원료나 ,기타 복용량 같이먹는 식품이나 약물 등등 여러가지요인에 따라서 고려해서 먹어야 할듯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웨이트 10년차 개국약사 입니다 앞으로 많은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2011.05.25 13:19
    • BlogIcon 몸짱의사  수정/삭제

      약사님 안녕하세요~ 인터뷰를 보고 오셨다니 좀 부끄럽네요..^^;;;

      넵 단백질 섭취가 중요하긴 한데...

      다들 급한 마음에 무조건 보충제로만 섭취하려해서 좀 안타깝습니다.

      제일 좋은건 일상식사를 통해 단백질을 섭취하는것 아닐가 합니다~

      자주 놀러오세용 ^^

      2011.05.25 14:58 신고
  6. M&F 이성재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정보시네요..보충제는 말그대로 보충제이지 절대 식사가 될수가 없죠.

    2011.07.19 14:19

BLOG main image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영등포 당산 당산역 정형외과, 피부미용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공식 홈페이지 http://www.drparkclinic.com
by 몸짱의사
Add to Google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769)
박상준원장 (375)
유튜브 (2)
박상준의원 (212)
나긋나긋옹 (8)
김라인트레이너 (14)
트레이너강 (91)
지난글 (58)
  • 8,866,477
  • 172436
TNM Media textcube get rss

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 Supported by TNM Media.
Copyright by 몸짱의사. All rights reserved.

TNM Media
몸짱의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