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다이어트이야기

뱃살 빼려면 운동하랬더니 화내는 환자

몸짱의사 2010. 6. 28. 14:26

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의 진료실에서 겪은 제 경험담을 좀 풀어 놓아볼까 합니다. 얼마전 젊은 남성분이 뱃살을 빼고 싶다고 PPC주사 시술에 관한 상담을 원한다며 진료실에 들어왔습니다. 한눈에 보아도 체질량 지수 기준 30이상의 비만에 해당되는 분 이었습니다.

PPC주사와 같은 체형교정 시술[footnote][/footnote] 상담은 여성들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요즘 남자분들도 간혹 문의를 하긴 합니다. 그래도 자주 경험(?)하는 것은 아니기에 좀 의외라는 생각을 하면서 진료실에서 환자를 만났습니다. PPC주사의 작용기전, 효과등에 관하여 주르륵~ 설명하고 운동과 식이요법의 필요성에 관하여 설명을 시작했습니다.

유부빌더 : 우리의 배는 손에 한 움큼 잡히는 '피하지방'도 있지만 내장 사이사이에 끼어있는 '내장지방'도 같이 있습니다. 따라서 허리둘레를 줄이기 위해서는 내장지방도 같이 줄여야 합니다. 아쉽게도 PPC주사는 피하지방을 줄여주는 역할이지 내장지방을 줄여주지는 못합니다.


남자 : 음 그런가요? 그럼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유부빌더 : 내장지방을 줄이는 시술은 없습니다. 가장 효과도 좋고 추천할 만한 방법은 운동과 식이요법입니다. 자신이 없으시면 약 처방을 받으셔서 올바르게 약을 드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남자 : (버럭!) 아니 운동하고 식이요법 해야 하면 뭐하러 병원에 옵니까??!!


유부빌더 : 멍.......................................................................................

Full-Figured Man
Full-Figured Man by Tobyotter 저작자 표시




이 사례는 비만-체형 클리닉에 대한 일반인들의 의식을 볼 수 있는 대목이 아닌가합니다. 많은 분들이 병원에 오면 고통(?)없이 살을 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운동과 식이요법'하라는 의사의 말에 '버럭'하는 것이겠죠? 언제부터인가 많은 비만클리닉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은 금기어가 되어 가고 있는게 아닌가 합니다.... 

식욕을 줄여주는 약을 먹어도 올바른 식이요법을 배우기 위한 보조적인 역할일 뿐이며 다양한 주사, 시술들도 체형을 다듬어주는 역할이지 운동과 식이요법을 대체할 수 는 없습니다. 뱃살을 줄이고 싶으신가요? PPC주사를 맞건 지방흡입을 하건 운동과 식이요법은 필수입니다. 잊지마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