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운동이야기

과학적으로 알아본 밥심과 다이어트운동의 관계

몸짱의사 2010. 4. 19. 08:32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예전부터 어르신들이 자주 하는 말씀이 있습니다.

'나이 먹으면 밥심으로 사는겨~~!!! 밥 굶으면 죽는겨~!!!'

이런 말씀 하시는 어르신들이 정말 과학적 또는 생리학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말씀하시는건 아니겠지만 사실 상당부분 일리 있는 말씀 입니다. 밥, 즉 탄수화물은 내 몸이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에너지를 만드는 가장 중요한 원천이기 때문이죠. 




운동하는 사람들에게도 밥 심, 즉 '탄수화물'은 단백질에 버금갈 정도로 '신[각주:1]'적인 존재입니다. 탄수화물이 이렇게 신봉되는 가장 큰 이유는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중 운동 능력과 직결된 영양소가 바로 탄수화물이기 때문입니다. 이게 무슨 소리인고 하니...

지구력이 필요한 마라톤 같은 운동에서부터 100m달리기 같은 급격하게 큰 에너지가 필요한 운동까지... 몸 속에 탄수화물 저장량이 많을수록 경기력을 높일 수 있게 되죠. 그래서 많은 운동 선수들이 탄수화물 저장능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골머리를 싸맵니다.

웨이트 트레이닝 할 때도 탄수화물의 능력은 발휘 됩니다. 몸 속  탄수화물 저장량이 풍부한 것이 좀 더 무거운 무게로 의쌰의쌰 운동하는데 유리하고 따라서 근육도 무럭무럭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니까요.

아무튼 이렇게 탄수화물이라는 존재는 운동을 하거나 운동을 공부하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거스를 수 없는 대단한 존재입니다. 저도 '탄수화물님'의 위대함을 추호도 의심을 해본적이 없는 독실한 '무한 탄수화물 교' 신자였었구요.

그런데 이러한 신실한 믿음을 단칼에 쪼개버리는 연구들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참고문헌 : Effects of a Low Carbohydrate Weight Loss Diet on Exercise Capacity and Tolerance in Obese Subjects - Obesity (2009) 17, 1916–1923


탄수화물? 적게 먹어도 운동능력에 별 차이 없었다!


'운동 경험이 없는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사람' 60여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서 한쪽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이를 하게 하고 다른쪽은 탄수화물이 매우 부족한 식사를 하게 했습니다. 그런 상태에서 운동을 했을 때 양쪽 그룹에서 운동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본 것이지요.

결과는 어땠을까요?

단기간 관찰 한 결과 전체적인 체중감량은 탄수화물을 제한한 그룹에서 더 많이 일어났습니다. 그렇다면 운동능력은 ? 운동 능력은 탄수화물을 많이 먹던 적게 먹던 별 차이가 없었습니다. 즉 운동 초보자들의 탄수화물 섭취가 운동 능력에 별 영향을 주지 못했다는 겁니다.

어쩌면 그동안 탄수화물에 대한 절대적인 믿음(?)이 흔들리는 연구 결과인 것이지요...


다른 연구들은 어땠을까?


박사님들의 연구가 항상 그렇듯이 다른 연구들의 결과도 함께 정리해 놓으셨습니다. 정리된 내용을 살펴보니.....
 
어떤 연구는

탄수화물 적게 먹었더니 힘이 딸려서 운동 못하게 되드라....

라는 결론을 보인 연구도 있었고 또 어떤 연구는

탄수화물 그까이꺼 먹던 안먹던 운동하는데 별 지장 읍드라....


라는 결론을 보인 연구도 있었습니다.


공식은 없다! 외우지 말란 말이야~!



자 결론적으로 누구에게나 들어맞는 공식이나 절대적인 법칙 따위는 없다는 말이 됩니다. 올 여름 초콜릿 복근과 꿀벅지 좀 만들어 보겠다고 운동을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그냥 자신에 맞는대로 탄수화물 섭취를 해주시면 됩니다.

"살 빼겠다고 탄수화물 섭취를 줄였더니 나는 도저히 힘이 없어서 운동 못하겠어욤..ㅜㅜ;;;"

-> 요런 분은 전체적인 탄수화물 섭취를 좀 늘리거나 운동 전 약간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세요.


"난 탄수화물 적게 먹어도 의쌰의쌰 힘쓰는 데 전혀 지장 없거등~!! ㅡㅡ^"

-> 요런 분은 그냥 먹고 싶은 대로 먹으면서 운동하면 될 거 같습니다.




공부를 조금씩 더 해가면서 느끼는 거지만 이세상 누구에게나 들어맞는 불변의 법칙 같은 것은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살 빼려면, 또는 다이어트 할 때 무조건 이렇게 운동해라~!!!!


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지요.

과학적인 내용을 기본으로 하여 그저 본인의 몸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방법을 찾아 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그럼 오늘도...

뽜이야~~~!!!!

PS : 여기서 언급된 내용은 운동 경력이 없는 초보자분들이 대상입니다. 아마 선수들처럼 운동 경력이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했다면 결과가 좀 다르지 않았을까 생각해 봅니다. 관련 종사자 분들이 혹시 거품물고 달려들까봐 거듭 밝히는 바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