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다이어트이야기

다이어트해도 더이상 살빠지지 않는 이유는? 다이어트 정체기, 왜 오는 것일까? (종합편)

몸짱의사 2010. 2. 5. 07:34




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다이어트를 하는데 왜 더이상 살이 빠지지 않을까??' 입니다. 일명 '다이어트 정체기'라고들 하지요... 사실 옛날 옛날 아주 먼 옛날에도 '다이어트 정체기'에 관련된 포스팅을 한번 했었습니다.

옛날옛날 포스팅 한 글 : 다이어트 정체기!!!! 왜 오는 걸까???


이렇게 링크를 걸어도 읽어보시지 않을 대부분의 사람들을 위해 제가 간단히 요약을 해보겠습니다.

우리가 다이어트를 시작하면 초반에는 체중이 급속히 줄어들다가 그 속도가 점점 줄어듭니다. 그 이유는  바로 초반에 체수분이 급속하게 줄어들기 때문[각주:1]이고 시간이 지나 더이상 체수분이 줄어들지 않고 체지방만 줄어들면서 몸무게가 줄어드는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오늘은 여기에다 한가지 이유를 더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운동량'에 관한 부분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보죠.


몸무게가 줄어들면 운동량[각주:2]이 줄어든다?



'몸무게가 줄어들면 운동량이 줄어든다'는 말이 과연 무슨 말일까요? 예를들어 설명해 보겠습니다.

[170cm-100kg 고도비만 A씨]가 살을 빼기위해 운동을 시작합니다. 살을 빼기 위해서는 뭐니뭐니해도 파워워킹이 최고라는 생각에 독한 마음을 먹고 열심히 걷기 시작합니다.

A씨가 만약 100kg의 몸을 이끌고 5km를 걸었다면 운동을 통해 사용한 에너지는 100kg짜리 살(?)푸대를 5km떨어진 곳에 가져다 놓은 만큼이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매일같이 5km씩 파워워킹을 한 결과 1달만에 20kg 감량에 성공한 A씨!!! 이제 몸무게 80kg가 되었습니다. 80kg이 된 A씨가 5km를 걷는다면 이제부터는 80kg의 살(?)푸대를 5km 떨어진 곳에 가져다 놓는 것이라 생각해볼 수 있을 겁니다.

이제 비교를 해보죠.

처음 운동량 : 100kg 살(?)푸대를 5km만큼 옮긴것
나중 운동량 : 80kg 살(?)푸대를 5km만큼 옮긴것


이렇게 몸무게가 줄어들면 같은양의 운동으로 이전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만약 A씨가 80kg이 되어서도 이전과 같은 운동효과[각주:3]를 보려면 이제부터는 5km보다 훨씬 긴 거리를 걸어야만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여러분이 뱃살을빼기 위해 매일 1시간씩 걷는다면 앞으로 체중이 줄어듦에 따라 1시간 10분, 20분, 30분....운동량을 지속적으로 늘려야 처음만큼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이지요.


두가지 이유를 합해보면?


자 이제 두가지 이유를 합쳐서 생각해보겠습니다.

다이어트를 처음 시작하여 가열차게 운동을 시작하면

(1) 초반에 몸 속 수분이 많이 줄어들고
(2) 무거운 몸을 이끌고 하는 운동이기에 그만큼 운동량도 많고 그에따라 체중 감소는 빠를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점차 지나

(1) 더이상 줄어들 수분이 없어지고
(2) 몸무게도 줄어들어 운동량도 줄어들게 되면 그만큼 체중이 줄어드는 속도는 더디게 됩니다.


정체기? 그건 당연한 겁니다.


다이어트 하는 우리 마음 같아서야 한달에 10씩, 딱 3~4개월만에 야무지게 빼고 그냥 유지하면 될거 같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체중이 줄어드는 속도가 점점 둔해지는 것은 당연한 이치입니다.

그저 체중계의 숫자만을 가지고 일희일비하다보면 그 결과에 곧 좌절하고 말게 됩니다. 체중계의 숫자가 잘 줄지 않더라도 허리둘레가 줄어들고, 옷이 조금씩 헐렁해 진다면 내몸은 나의 노력에 반응 하고 있는것이 확실합니다.[각주:4]

너무 조급해하지 마세요. 어차피 평생 해야 할 숙제입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버튼을 눌러주세요. 글쓰는 힘이 됩니다.


  1. 관련글을 읽어 보시면 아시겠지만 체수분이 줄어드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몸속 탄수화물의 저장량이 줄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2. 여기서 말하는 운동량이라 함은 체중을 이동하면서 하는 운동을 말합니다. 하지만 그냥 '운동량'이라 해도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다이어트시 운동을 통해 칼로리 자체를 소모하는 가장 커다란 비중의 운동이 바로 체중을 이동하는 운동이기 때문입니다. [본문으로]
  3. 파워워킹을 통해 같은양의 칼로리를 소모하려면 [본문으로]
  4. 그나마 식이요법과 운도을 통해 체중이 줄어든다는 사실만으로 감사해야 할 일(?)일지 모릅니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