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트레이너강 입니다.
오늘은 헬스클럽을 이용하실때 에티켓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헬스클럽에서도 에티켓이 있다고..??
덤벨, 원판, 헬스클럽의 보조운동기구들은 제자리가 있을것 입니다.
기구를 사용후 다음 사람을 위해서 원래 있었던 자리로 다시 갖다 놓아야 합니다.
물론 헬스클럽에는 기구를 정리해주고 티칭해주는 트레이너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트레이너들도 회원을 티칭하는것이 본업이지 회원이 사용한 기구를 뒷처리해주는일이 본업은 아닙니다.
여름철 운동을 열심히 하고 나면 땀이 많이 흐르곤 합니다. 자신의 다음 사람을 신경쓰지않고 흔적을 남기고 다음 운동종목으로 넘어간다면.. 다음 사람이 땀 자욱을 보고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다음 사람을 위해서 자신이 운동한 흔적을 없애는 것은 최소한의 양심이며, 또한 나역시 다른 사람이 사용한 기구를 다움에 또 사용할 수도 있다는걸 생각하세요.
대부분의 회원분들은 한 머신운동을 하면 그 운동이 끝날때까지 운동후 머신에 앉아서 휴식한후 다시 1세트.. 다시 1세트.. 이렇게 기구를 차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세트가 마쳤다면 다른사람이 사용할수 있게 일어나서 머신옆에서 스트레칭도하고, 수분섭취도하는게 운동효과면에서도 도움이 됩니다.
기구를 사용하고 싶은데 다른 회원이 머신을 사용하고 있다면 망설이지 말고 의견을 조율하여 기구를 번강아 사용하거나, 자시느이 목표 세트수를 알려주어 해당 회원이 다음 운동 계획을 머리 속으로 게산할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것이 좋습니다.
한 세트를 마친 다음 프리웨이트 운동기구(덤벨, 바벨)을 바닥에 던지듯이 내려높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물론 무거운 중량을 하고 마지막 하나가 너무 힘들어 그렇게 내려놓을수도 있지만, 다른 회원들의 운동을 방해하거나 자신에 대한 이미지도 깎아내리는 행동이 될수 있습니다.
운동에 집중하고 있는 사람들의 집중력을 흐트러뜨리고 운동의 성과를 떨어뜨리는 것만큼 부적절한 행동은 없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바벨이나 덤벨이 잘못 튀어서 지나가던 사람에게 부상을 입힐수도 있습니다.
한번 잡은 운동 기구는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신속하면서도 신사적으로 다루는것이 좋습니다.
사람들로 분비는 복잡한 헬스클럽에서 다른 이와 나의 운동이 서로 방해를 받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도 하나의 기술입니다.
운동을 선택하면 먼저 다른 사람이 운동을 할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을 확보한 다음, 자신의 운동 공간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공간이 협소한 경우에는 비교적 공간을 적게 차지하는 대체운동을 고려한 연후에 사람들이 덜 붐비는 곳으로 자리를 잡기를 바랍니다.
위 5가지 외에도 많은 에티켓이 있습니다.
헬스클럽에서 자신의 운동도 중요하지만 다른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운동을 하면 자신도 편하게 운동을 할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여러분들은 헬스클럽에 등록을 하고, 운동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죠..??
근육을 증가시키거나, 건강을 유지하기위해서 운동을 하는분들이 대부분일것입니다.
헬스클럽에서 장난치거나 남에거 피해를 주는일은 없는게 좋겠죠.?^^ 헬스클럽은 기구를 사용하기때문에 조금만 방심하면 큰 부상을 입을수 있습니다. 건강하기위해 운동을 하셔야지 운동을 하다가 부상을 당한다면.. 안하는것보다 못합니다. 건강하세요 ^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