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박상준원장/통증이야기

아침에 세수하다가 허리를 삐끗하는 이유??!! (당산정형외과 당산역정형외과 당산동정형외과 여의도정형외과 합정정형외과 목동정형외과 영등포정형외과 영등포구청정형외과 선유도정형외..

몸짱의사 2019. 7. 1. 11:21

(당산정형외과 당산역정형외과 당산동정형외과 여의도정형외과 합정정형외과 목동정형외과 영등포정형외과 영등포구청정형외과 선유도정형외과)  

https://youtu.be/fzdIa5HL3QA

안녕하세요 당산역 정형외과 몸짱이었던 박원장입니다.  오늘이 몸짱이었던 박원장티비 첫번째 영상인데요제가 처음으로 준비한 주제는 바로 허리 통증입니다이 영상을 보시는 분도 그렇고 주변에도 허리 통증으로 고생하는 경우 많으실 겁니다.

 

허리 통증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급성으로 통증이 생기는 대표적인 상황이 바로 아침에 세수하거나 머리를 감다가 삐끗하는 경우입니다실제로 진료실에 있다보면 이런 급작스런 통증으로 아침부터 허리를 부여잡고 병원에 오시는 분들을 종종 만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왜 이런 일이 발생하는 걸까요?

 

세수를 하고 머리를 감고, 이런 동작을 생각해보세요. 어떤 동작이 나오나요허리를 숙이게 되는거죠자 그럼 허리를 숙이는 상황을 생각해봅시다.

 

우리는 아무러 생각없이 허리를 숙이지만 이 허리를 숙이는 동작은 요추 와 골반 그리고 허벅지로 이어지는 넓은 부분에서 움직임이 일어납니다.

 

사진을 보시죠

 

여기 두 가지 사진이 있습니다. 첫번쨰 사진은 허리 통증을 일으키지 않는 허리 숙이기이고

 

 

그 다음 사진은 허리 통증의 위험성이 높은 허리 숙이기 입니다

이 두 사진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골반이 숙여지는 정도, 어려운말로 골반의 전방경사 정도 입니다.

 

허리를 숙일때는 요추의 굴곡 + 골반의 전방경사가 동시에 일어나게 되는데 이때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포인트는 바로 골반이 얼마나 잘 숙여지느냐 입니다즉 골반이 잘 숙여지지 않으면 갑작스런 허리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골반이 앞으로 잘 수그려지는 사람은 요추+골반이 나눠서 힘을 쓰게 되는데 골반이 앞으로 잘 수그려지지 않는 사람은 요추만 움직이면서 힘을 쓰게 됩니다.

 

사람도 일할 때 혼자하면 힘들지만 나눠서 하면 덜 힘들잖아요? 몸도 똑같습니다.

 

골반이 요추와 함께 움직여주면 허리의 스트레스가 감소하지만 골반은 고정되어 있고 요추만 움직이면 통증이 발생한다는 것이죠.

 

그럼 골반이 뻣뻣하거나 굳어서 앞으로 잘 숙여지지 않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요? 그건 바로 햄스트링 때문입니다.  햄스트링은 골반-허벅지 뒤쪽 무릎 뒤쪽 까지 이어지는 근육들을 말하는데요….

이 햄스트링이 뻣뻣하면 골반을 뒤에서 잡고 있게 되니 골반이 앞으로 숙여지는 것을 방해하게 될겁니다.

 

타고난 유연성 부족이나 운동 부족, 스트레칭 부족 등으로 나이가 들수록 햄스트링은 점점 뻣뻣해져가는데요  아무튼,

 

자 여기까지 영상을 열심히 보신분이라면 아침에 세수하거나 머리감다가 허리를 삐끗하는 이유가 햄스트링이라는 근육이 굳거나 뻣뻣하기 때문이라는 것을 이해하셨을텐데요그럼 해결방법은 뭘까요아마 가장 먼저 떠올릴수 있는 방법은 햄스트링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겠죠. 그럼 어떻게 햄스트링을 유연할게 할 수 있을가요? 이런 방법?

 

 보기만해도 제 오금이 짜릿짜릿하네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은 햄스트링을 스트레칭해서 골반이 잘 움직이게 해주는 것이겠지만 사실 이건 쉽지않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게 됩니다.

 

자 그럼 현실적일 일상생활에서 우선 해볼 수 있는 가장 쉽고 빠른 방법은 뭘까요바로바로 무릎을 약간 굽히는 겁니다.

 

햄스트링이라는 근육을 다시 좀 살펴볼까요.

 

이 근육은 골반- 허벅지 무릎으로 연결되는 근육입니다 이런 근육을 이관절근육, 또는 다중관절 근육이라고 말합니다.

두개 이상의 관절의 움직임에 관여하는 근육이란 뜻입니다.이런 근육의 특징은 각 관절을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근육의 길이가 달라지게 됩니다.

 

햄스트링이 가장 길어지는 상황은 허리를 숙여 골반이 앞으로 숙여지면서 무릎을 펴는 동작입니다.

반대로 가장 짧아지는 상황은 허리를 펴서 골반이 뒤로 돌면서 무릎을 굽히는 동작이 될겁니다.

 

자 그럼 이 두가지를 잘 조합하면 가뜩이나 뻣뻣한 햄스트링이 과도하게 길어지면서 골반을 뒤에서 잡아당기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요?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허리를 숙이면서 무릎을 굽히는 것입니다.

 

 

허리를 굽혀서 골반이 앞으로 숙여져서 햄스트링이 늘어날 때 무릎을 살짝만 굽혀주면 햄스트링에 의해 골반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는 말입니다.이해가 안되신다구요? 지금 당장 일어나서 허리를 굽혀보세요, 무릎을 완전히 폈을 때 보다 무릎을 살짝만 굽혀도 허리 숙이는 동작이 훨씬 편해지실 겁니다.

 

오늘의 한줄 요약,

 

허리를 자주 삐끗삐긋 하나요? 무릎을 좀 더 굽히세요

(당산정형외과 당산역정형외과 당산동정형외과 여의도정형외과 합정정형외과 목동정형외과 영등포정형외과 영등포구청정형외과 선유도정형외과)

 

(당산정형외과 당산역정형외과 당산동정형외과 여의도정형외과 합정정형외과 목동정형외과 영등포정형외과 영등포구청정형외과 선유도정형외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