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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간단 무릎 후방통증 해소 (당산 당산역 당산동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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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박호동 물리치료사입니다이번시간에는 산이나 계단을 내려갈 때, 혹은 양반다리를 하고 앉으려고 무릎을 구부릴 때 무릎 뒤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어떤 근육의 문제인지 살펴보고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보통 이런 경우 무릎 뒤쪽에 슬와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슬와근은 보시는 바와 같이 무릎 뒤에 위치한 손바닥만한 근육입니다. 이 근육은 무릎을 구부리거나 안쪽으로 돌리는 근육입니다. 그래서 빨리 걷거나 뛰다가 갑자기 방향전환 할 때 잘 다치는 근육이기도 합니다.

그러면 증상 완화를 위한 지압과 운동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듯이, 무릎 뒤 주름 바로 아래에서 내측으로 ‘X’표시한 지점을 눌러보면 압통이 느껴지는 곳이 있습니다. 압통이 없다면 슬와근의 원인이 아닐 수 있으니 이 방법을 사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간단한 지압과 스트레칭을 통해 슬와근을 이완시켜 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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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지압방법입니다.

 

 

다음은, 수건을 활용한 슬와근 스트레칭 방법입니다.

 

 

주의사항:

지압시 너무 세게 누르지 마시고 지긋이 압감을 느끼는 정도로 누르시면 됩니다. 그리고 스트레칭 역시 늘리려고 하기보다는 팽팽한 느낌만 주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첫 번째 시도를 한 후, 걷거나 구부려 볼 때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통증이 여전하다면 중단하시고 박상준의원에 방문하시어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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