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산역 정형외과 박상준의원 공식 블로그

트레이너강/건강이야기

과체중인 사람- 허리질환이 있으면 체중먼저 줄여라?!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4. 24. 16:19

성인의 80~90%가 허리통증을 경험하거나, 허리질환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중 10%정도는 수술이 필요한 정도로 심각할것이며, 나머지 90%는 1달~ 1년 정도면 허리질환을 개선할수 있습니다.

 

갑자기 허리가 아파오면,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움직일떄 통증이 심하여 활동량이 급속히 줄어들고, 집에서 꼼짝하지 않고, 온찜찔이나 물리치료를 받는게 대부분일것입니다.(물론 안그러시는분들도 있을것입니다.^^)

 

가장먼저 허리에 통증이오면 전문 병원에서 허리가 아푼 정확한 이유와, 병명, 개선해야할점등을 알아보는게 가장 우선입니다.

 

그리고 체중을 줄여 허리에 부담을 덜 주는 것도 좋으나, 허리통증 때문에 예전보다 많이 움직이지 못하니 체중을 줄이는 것도 쉬운 일은 아닙니다.

 

그럼 만약 체중을 줄이는데 성공을 하였다고 해도 허리에 통증을 줄일수 있을까요??

 

물론있습니다. 그러나 운동을 같이 해주지 않으면 허리주위 근육역시 줄어들어 허리에 부담을 줄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요?? 두가지를 같이 하면됩니다.^^

 

허리 통증이 있다고, 누워만 있거나, 활동량을 줄이지마시고 바른자세를 잡을려고 노력하시고, 생활속에서

코어(몸의 중심)에 힘을 줄려고 노력하세요(허리가슴을 펴시고, 복부를 허리쪽에 붙여줄력 노력해보세요)

물론 처음부터 무리 하게 운동을 하면 안되며, 천천히 조금씩 단계를 높여 나가는 것이좋습니다.

 

저도 디스크(수핵)가 자리가 부족한지 4개나 튀어나왔습니다.(티스크증상이 4개있는거죠ㅡㅡ;) 그중은 오래되어 흘러내렸습니다. 중2때? 였나 허리가 너무 아파서 MRI촬영을 하니 3.4번 디스크라고 하더군요~ 그당시 한 1년을 불편하게 생활했습니다. 그래도 코치님이 열~~ 심히 운동을 시키시더군요. 지금생각하면 허리에 부담이 가는 운동이 많았습니다. 저는 역도를 6년 했습니다. 그당시 허리통증과, 전국체전 준비때 무리한 운동으로 무릎도 맛 탱구리가 갔습니다(한 2달 제대로 걷지를 못했습니다.) 그래도 허리는 한 1년 아푸다가 고등학교 졸업때까진 그렇게 심하게 아푼적은 없었습니다. (잘못된 운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허리에질환에 더 좋지않습니다.)

 

대학진학후에도 허리가 너무아파 병원도 다니고, 약도먹고 좋다는건 다했습니다.(운동만 뺴고) 당시 저는 다리가 많이 저리고, 혼자 앉거나 일어서는 것이 불편한 정도었드렸죠~

 

좋다는건 다해봤는데(운동은 안했습니다ㅋㅋ.) 좋아질 생각을 안하는것 입니다.ㅜㅜ 그당시는 저도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만 알았지 다른건 아무것도 몰랐습니다.

 

그래서 이래저래 책을 보고, 인터넷을 검색하고 하다가 운동을 해야 허리가 좋아진다는걸 그제야 알았죠..

열~~ 심히 운동했습니다. 아주 열심히 허리가 어느정도 좋아지고 나서 저의 트레이너 생활도 시작되었죠^^ 돈도 벌고 몸도 관리하고..^^

 

운동을 하니 허리통증의 주기가 조금씩 길어지더군요~ 1달에 한번 아푸던게 3달로 3달이던데 6개월로 1년으로.... 지금은 다른 누구보다 허리가 튼튼하다고 자부합니다.  현제 데드리프트도 240~250kg 정도까지도 가능할정도의 허리를 만들었으니까요^^

 

허리도 여러가지 질환이 있지만 심하지 않는경우는 전문병원의 의사분의 처방을 받은후 운동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무리가 가는 나쁜생활습관을 바르게 잡습니다.(업드려있기, 양반다리, 한쪽으로만 다리꼬기, 무거운물건들때 무릎을 펴고 들기, 일어날때 발딱~?일어나기등등..)허리에 무리없이 일어날려면 옆으로 몸을 뉘어서 일어나는것이 좋습니다.^^

 

바른자세로 생활할려고 노력하고 가볍게 걷는것만으로도 허리에 좋은 운동이 됩니다.

어느정도 허리통증이 없어지만 가볍게 스트레칭, 또는 코어트레이닝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운동만 해서는 안됩니다. 허리와, 복부운동을 50:50이라고 생각하세요.

 

허리 통증이 없어졌다면, 허리와, 복부의 근력강화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몸전체적인 근력운동으로 기초대사량을 높여 체지방을 줄이고 배가 나오지 않게 유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예전의 통증을 생각하며, 건강관리를 철처히 하는게 좋겠죠?^^

 

허리에 무리 가지 않게 꾸준히 조심히~ 운동해주세요~ ^^

집에서 간단하게 할수 있는 허리주위 근육 스트레칭과 복부, 허리 운동을 몇가지 소개하겠습니다.!!^^

스트레칭!! 따라하기!!



집에서 간단하게 할수 있는 허리강화운동!!


위 스트레칭과 간단한 근력운동만 꾸준히 하셔도 허리보강에 많은 도움이 될것입니다.!!

항상건강하시고 좋은일만 있으세요^^

집에서 하는 코어운동 엮인글로 남기겠습니다!!

트레이너강 - 다음블러그 바로가기 -* 이미지를 클릭하주세요^^*

피트니스월드 카페 바로가기 -*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블러그 뉴스 추천 한표 꾸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