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물리치료사 박충성입니다. 오늘은 중년이후의 건강을 좌우하는 무릎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이제 완연한 가을이 되어서 단풍구경과 산행이 많아지는데 아무런 준비없이 등산을 가거나 많이 걷게 되면 몸에 무리가 많이 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원활한 활동을 위해서는 다리근력을 키워야 합니다.
다리근력이 약하면 조금만 움직여도 쉽게 지치고 당뇨병 등의 성인병의 발생위험뿐만 아니라 허리건강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한쪽 무릎이 아프거나 근력이 약하면 똑바로 서거나 걷는것도 힘들어지고 발목이나 발바닥까지도 통증이 오게 됩니다.
평소에 걸을 때 다리에 힘이 안 들어가거나 무릎에 힘이 빠지거나 굽고 30분 이상 걷기 힘들다면 다리근력이 약한 상태이고 허벅지 두께가 과거에 비해 얇아졌다면 근위축으로 근력이 약화된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릎관절 주변 근육이 관절 자체 안정성 유지에 보조적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관절에 피로도가 쌓이는 중년이후에는 하체근력운동을 꼭 해야 합니다.
무릎근력을 강화하려면 무릎 앞부분 근육을 강화시키는 대퇴사두근 강화운동과 뒷부분을 강화시키는 햄스트링 강화운동을 하는게 도움이 되는데 이번에 두가지 운동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따라 해보시고 궁금한 점 있으시면 박상준의원에 문의해주세요!!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1> 대퇴사두근 강화운동
1. 의자에 편하게 앉는다.
2. 한 쪽 다리를 들고 버틴다.
3. 이때 발목을 안쪽으로 당기고 허벅지에 힘을 주어 버틴다.
4. 5초씩 10회정도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2> 대퇴이두근(햄스트링) 강화운동
1. 양쪽 무릎을 세우고 바닥에 편하게 눕는다.
2. 한쪽 다리를 들고 발목을 댕긴 후 허리를 들어 올린다.
3. 5초씩 10회정도 번갈아 가며 실시한다.
당산 당산역 여의도 합정 목동 영등포 영등포구청 선유도 양평동 국회의사당 정형외과 야간진료 도수치료 통증의학과 박상준의원)
박상준의원은 매일 저녁 9시까지 야간진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진료문의 : 02-2039-9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