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 원장입니다. 오늘은 평발 시리즈 제 3탄입니다. 앞서 두개의 글 (1) 평발 환자들은 왜 자기가 평발인지 모를까? (2) 운동도 안하는데 발바닥이 아프다고 온 환자 이야기 을 통해 평발이 무엇인지, 왜 사람들은 자신이 평발인지 모르는지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은 평발이 있으면 어떤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평발, 아킬레스건염과 족저근막염이 올 수 있다.


평발이 왜 발, 발목, 무릎 통증과 관련있는지 이해하려면 평발이 있으면 발에서 어떤 움직임이 생기는지부터 알아야 합니다.


평발이라는 것은 발바닥이 편평하다는 말입니다. 발바닥이 편평해진다는 말은 발의 아치를 받혀주는 구조물이 무너진다는 뜻이죠. 그렇다면 무엇이 무너지는 것일까요? 바로 뒤꿈치뼈(종골, calcaneal bone)입니다.


아래 엑스레이를 보면 정상적인 발의 아치를 유지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에서 땅바닥과 뒤꿈치뼈의 각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발이 무너지게 되면 발의 아치를 지탱하는 '족저근막'은 자꾸 늘어나게 됩니다.



위의 그림에서 좌측의 정상발은 족저근막(초록색부분)에 큰 스트레가 없이 느슨하지만 우측의 평발(Flat arch)은 족저근막이 늘어나면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특히나 족저근막의 시작과 끝 지점인 발 뒤꿈치와 발허리뼈 부위에 염증이 쉽게 생기게 됩니다. 


평발인 사람은 걸을때마다 족저근막이 늘어나면서 스트레스를 받기 때문에 족저근막염이 쉽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위의 X-ray로만 평발을 이해하면 마치 뒤꿈치 뼈가 수직 선상에서만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평발인 사람의 발 뒷모습을 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평발인 사람의 발을 뒤에서 보면 우측발처럼 발 안쪽은 튀어나오면서 아킬레스건은 바깥쪽으로 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즉 뒤꿈치 뼈가 수직선상에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안쪽으로 회전하면서 무너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라는 것이지요.


이렇게 뒤꿈치 뼈의 회전하는 움직임이 생기다보니 아킬레스건이 반복적으로 늘어나게 되면서 스트레스를 받고 결국 아킬레스 건염이 쉽게 올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이 생긴 환자에서 평발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뒤꿈치뼈의 움직임이 결국 무릎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평발이 있는 사람, 왜 무릎이 아플까?





평발이 있는 사람이 무릎이 아픈이유는 위에 그림 하나로 설명할 수 있을거 같습니다. 앞에서도 봤지만 평발이 있는 사람은 뒤꿈치뼈가 수직 선상에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안쪽으로  회전을 하면서 무너지기 때문에 발위에 놓여진 정강이 뼈 또한 회전하는 힘이 생깁니다.


즉 평발이 있는 사람은 무릎에서 굽히고 펴는 동작을 할때 굽힘과 폄에 더해 회전하는 움직임이 추가적으로 더 생기게 되는 것이죠. 그 모습을 과하게 표현하자면 마치 맷돌이 갈리는듯한 움직임으로 설명할 수 있을 겁니다.





이것이 반복되다 보면 이유모를 무릎 통증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고 특히나 이런분이 스쿼트나 런지와 같은 하체 운동을 하게 되면 무릎에 통증이 생길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평발인 사람에게 무릎 통증이 쉽게 생길 수 있는 이유가 바로 이것입니다.


평발,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지금까지 평발이 무엇인지, 왜 평발이 있는 사람들이 여기저기 쉽게 아플 수 있는지에 관하여 알아봤습니다. 그렇다면 해결책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깔창


우선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깔창'입니다. 발이 무너져 있으니 이를 받혀주는 깔창을 대면 된다는 것이지요.실제로 평발을 진료하는 많은 병의원에서 맞춤 깔창을 통해 평발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깔창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약 또한 존재합니다.


우선 '비싸다'는 것입니다. 맞추는 곳마다 차이는 있지만 평발 각도를 측정하여 맞추게 되면 약 30~4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두번째는 깔창이 아무 신발에나 막 맞는게 아니라는 겁니다. 슬리퍼, 샌들은 당연하고 구두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운동화도 중간부분이 넓은 운동화에만 맞고 축구화나 야구화등등 특정 운동종목 전용 신발에도 맞지 않습니다. 깔창이란게 자주 많이 사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데 평상시 구두를 신고 일해야 하는 직장인이나 신발의 종류가 다양한 여성들의 경우 그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평상시 중간 부분이 넓은 운동화를 주로 신고 다니는 분이라면 깔창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은 깔창이 별 도움이 안될수도 있다는 말입니다.


(2) 운동


그 다음 방법으로는 운동이 있습니다. 평발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한 이야기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중요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이 종아리에서 시작하여 발로 이어지는 근육의 약화입니다. 


발바닥을 지탱해주는 근육이 약하면 결국 발의 아치가 무너진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발바닥의 아치를 지탱해주는 근육 운동을 하면 평발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거라는 이론입니다.


과연 가능할까요?


이에 대한 대답을 발레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람들에게서 찾아보겠습니다. 발레라는 운동은 발바닥의 아치를 세워서 발등을 높게 만드는 훈련을 합니다. 실제로 발레하는 사람들의 발을 검사하면 발등이 매우 높은 요족(평발의 발대)인 경우가 많습니다.


후천적인 노력으로 발등이 높아질 수 있다면 평발인 사람도 노력에 의해 일정부분 호전될 수 있다는 말도 됩니다. 쉽지 않겠지만 운동을 꾸준히 하다보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고 봅니다.


참고하시라고 발레에서 하는 발등 높이는 운동 동영상을 첨부합니다.



(3) 싸우지 말고 피하라.


평발을 개선하기 위한 마지막 방법은 바로, 평발과 싸우지 말고 피하라입니다. 앞서도 말했지만 평발이란


'체중이 올라가면 버티지 못하고 무너지는 발'


입니다. 즉 체중을 발에 자꾸 싣게 되면 발이 반복적으로 무너지면서 그에 따른 다양한 문제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지요. 


따라서 평발에 의한 문제를 피하려면 발에 체중이 올라가는 것을 피하면 된다는 것이죠. 운동을 선택할 때 많이 걷거나 뛰는 운동보다는 자전거나 수영을 선택하면 됩니다. 평발이라는 것이 단시간에 눈에띄게 호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깔창을 끼던 운동을 하던 그 효과가 더디게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평발이 호전되기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체중이 많이 실리는 움직임이나 운동보다는 체중이 덜 실리는 운동, 움직임을 위주로 해야한다는 것이지요.




지금까지 3편에 걸쳐서 평발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 이유없이 발이 아프거나 불편한 분이라면 혹시 나의 발의 구조에 문제가 있는건 아닐까?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통증이 지속되거나 불편감이 있으면 당연히 병원에 방문하셔야 겠죠?


편안한 발(?)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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