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트니스월드 유부빌더입니다. 오늘부터 '다이어트에 성공하는 식이요법' 이라는 내용으로 시리즈(?)를 연재할까 합니다. 요런 내용을 가지고 시리즈로 다루려는 것은 얼마전에 포스팅한 배터지게 밥먹고 카라멜마끼야또에 초콜릿케이크 먹는이유!! (다이어트 할때 과식, 폭식하게 되는 이유)에서도 언급한 '과식의 종말' 이라는 책을 읽고 깊~~~~은 감명을 받았기 때문입니다. ^^


저도 자주 하는 얘기지만 다이어트 할 때 식이요법이 중요한가? 운동이 중요한가? 하는 질문은 마치

태권V와 마징가Z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또는

아빠랑 엄마 중 누가 더 좋아?


라는 질문과 비스무레 한 질문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식이요법의 손을 들어줍니다. 특히 평상시 운동부족으로 체력이 약한 분들의 경우는 식이조절없이 운동만으로 살을 뺀다는건 힘들다는게 일반적인 생각이죠.

어쨋든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 식이요법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일 겁니다. 그럼 이렇게도 중요한 식이요법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은 그 첫번째 시간입니다. ^^


너 자신을 알라!!


잘못된 식이 습관을 고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첫단계는 바로 '자기 자신을 알아야 한다' 는 것입니다.  이말이 무슨말인고 하니....

비만 클리닉을 운영하는 의사로써 식이습관을 상담하다 보면 단순히 내가 많이 먹어서 뚱뚱해졌다고만 생각하지 정확히 '뭘' '어떻게' 먹어서 살쪘는지는 잘 모르는 분들이 대다수 입니다. 제가 하나하나 꼬치꼬치 시어머니처럼 캐물어가면 그제서야

아~~~ 제 문제점이 이거 였군요........ㅜㅜ;;;;;;;;

하는 깨달음(?)을 얻는 분들이 많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모두가 똑같은 식사습관의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것이 아닙니다. 사람마다 각자의 개성만점(?)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1번 case]

직장에 다니는 A양은 평상시 식탐이 많기 때문에 하루 3끼 모두 음식량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이 여성의 경우는 끼니때만 되면 음식 생각에 다른일에 집중을 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다른 보통의 여성에 비하여 더 많은 양의 밥과 반찬을 먹습니다.




[2번 case]

반면 B양은 평상시 음식 조절은 잘 합니다. 하지만 특정 상황에 폭식을 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친구들과의 모임에만 가면 패밀리 레스토랑에서 폭식을 하게 된다던지, 한주간은 잘 참다가 주말만 되면 1박 2일에 걸쳐 그동안 참았던 음식들을 몰아서 먹는 식이 습관의 문제가 있습니다.


이렇게 폭식이 문제인 경우가 꽤 많은데 폭식을 유발하는 경우는 위에 언급한 상황말고도 상당히 다양합니다. 어떤 여성은 월경전 폭식 때문에 힘들어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어떤 여성은 조금만 스트레스가 와도 먹는 걸로 해결하는 분이 있죠.



[3번 case]

또다른 C양은 정상적인 식사는 잘 조절하면서 간식거리나 군것질 거리를 조절하지 못합니다. 분명히 충분한 식사를 했고 배가 부름에도 눈앞에 간식이 출현만 하거나 직장 동료가 먹는것만 봐도 간식에 대한 욕망을 조절하지 못합니다.

이 경우 스스로는 조절하면서 먹는다고 과자 한두개를 먹지만 하루 종일을 놓고 따져봤을 때 그 양이 만만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4번 case]

그런가 하면 D양은 교대 근무를 하면서 식사 시간이 일정치 않습니다. 저녁에 먹는 것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 밤낮이 바뀌면서 식욕의 변화등으로 하루에 1~2끼만 먹으면서 폭식을 한다던지 하루종일 참다가 잠들기 직전에 삼겹살에 소주를 먹는 만행(?)을 저지르는 등의 잘못된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관련글 : [유부빌더/식이요법이야기] - 저녁 6시 넘어서 먹어도 살은 빠진다.)



앞에서 몇개의 예에서 봤듯이 개인마다 살이찌게 된 주된 식이습관의 문제점이 다르다는 점 입니다. 어떤 사람은 한가지 문제가 있는 반면 또 어떤 사람은 여러가지가 짬뽕이 되어 있기도 합니다.

내가 삼시세끼 모두 먹는 양을 조절하지 못하는 것이지, 아니면 특정 상황에서만 음식 조절이 안되는 것인지 그렇다면 그 특정 상황은 정확히 어떤 상황인지를 스스로가 알아야만 그에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짤 수 있다는 것이죠!




다이어트에 성공을 위한 식이요법에서 가장 중요한 첫번째 단계는 바로 '내 식이 습관이 도대체 어떤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스스로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자 여러분을 뚱뚱하게 만든 자신만의 개성만점(?) 잘못된 식이습관은 무엇인가요? 댓글로 올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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