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피트니스월드의 유부빌더 입니다.오늘할 얘기는 바로 콩과 근육에 관한 얘기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콩[각주:1]은 밭에서 나는 소고기라 불립니다. 그만큼 영양성분이 좋고 단백질 함량도 아주 높은 음식입니다. 근데 이상한점이 있습니다. 헬스장 근육맨들이 '닭가슴살'은 싸가지고 다니면서 먹어도 '콩'을 싸가지고 다니는것은 못보셨을 겁니다.

근육맨들은 왜 콩을 먹지 않는 걸까요? 콩을 먹으면서 운동하면 근육이 생기지 않는 걸까요?

오늘의 주인공은 바로 '콩'입니다.

단백질? 아미노산? 필수-비필수 아미노산?



우선적으로 완전 단백질 vs 불완전 단백질, 필수 아미노산 vs 비필수 아미노산에 관한 이해가 필요할거 같습니다. 단백질과 아미노산의 뜨거운 관계에 관해 살펴보죠.

단백질 = 아미노산 + 아미노산 + 아미노산.....

단백질은 아미노산들이 모여있는 '아미노산 덩어리'입니다. 이 아미노산은 수십개의 종류가 있는데요, 그 중 우리몸에서 합성이 불가능하여 꼭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을 '필수 아미노산'이라 말하고 다른 아미노산을 활용하여 자체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아미노산을 '비필수 아미노산'이라 말합니다. 즉

**필수 아미노산 = 필수적으로 섭취해야 하는 아미노산

**비필수 아미노산 = 필수적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다른 아미노산으로 부터 합성이 가능한) 아미노산


이라는 말입니다.

그럼 '완전 단백질'과 '불완전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충분히 가지고 있는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 몇몇 필수 아미노산이 부족한 단백질을 '불완전 단백질'이라 말합니다.

여기까지 이해가 되셨다면 이제 근육맨들이 콩을 즐겨 먹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근육맨 들은 왜 콩을 먹지 않는건데??



우리가 근육을 만들기 위해서는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필수 아미노산중 한개라도 공급이 부족하면 근육은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즉 완전 단백질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콩[각주:2]은 '메티오닌'이라는 필수 아미노산이 약간 부족한 '한계 아미노산(limiting aminoacid)' [각주:3] 입니다. 따라서 콩만 먹어서는 근육이 잘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왜 대두(soybean)는 제외인지에 관하여 궁금하시면 더보기를 눌러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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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닭가슴살은??



일반적으로 육류 단백질은 필수 아미노산을 모두 충분히 함유한 완전 단백질 입니다. 그래서 근육맨들은 운동후 콩이 아닌 닭가슴살을 먹는 것이지요!!!


그럼 콩을 먹으면서 운동하면 근육이 생기지 않는다는 이야기냐??


그건 아닙니다!!!!!!

콩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을 다른 음식을 통해 보충해주면 됩니다. 이를 보완해줄 수 있는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밥(쌀)입니다. 콩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인 '메티오닌'이 쌀에는 풍부하고 쌀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인 '라이신'이 콩에는 충분히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콩밥을 해먹거나 밥에 콩 반찬을 먹게되면 근육을 만들기 위한 완전 단백질을 공급해주게 되는 겁니다. 죄를 지으면 가는 곳에서도 저렴하게, 완벽한 영양 공급을 위해 '콩밥'을 먹이는게 아닌가 합니다만...^^;;;

어쨋든 이는 콩에만 해당되는 얘기는 아닙니다. 사실상 극단적인 식사 (밥에 물말아서 김치만 먹기)를 하지 않는 이상 우리는 일상식을 통해 완전 단백질을 충분히 공급받을 수 있습니다. 근육맨들이 콩을 선호하지 않는것은 나에게 필요한 영양을 정확히 공급해서 근육을 만드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함이지 콩을 먹으면 근육이 안만들어지기 때문이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1) 단백질은 아미노산 덩어리입니다. 단백질 = 아미노산 + 아미노산 + 아미노산....

(2) 아미노산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뉘어지는데 필수 아미노산은 필수적으로 섭취해야하는 아미노산, 비필수 아미노산은 필수적으로 섭취하지 않아도 되는 아미노산입니다.

(3) 필수 아미노산이 모두 들어있는 단백질을 완전 단백질, 그렇지 않은  단백질을 불완전 단백질이라 합니다. 근육이 빵빵 만들어지기 위해서는 필수아미노산이 부족함 없이 공급되어야 합니다. 그런면에서 완전단백질이 유리한면이 있습니다.

(4) 근육맨들이 콩을 먹지 않는 것은 콩은 부분적으로 불완전 단백질이기 때문에 효율성이라는 면에서 닭가슴살을 선호하는 것입니다.

(5) 그렇다고 콩을 먹으면 근육이 만들어지지 않는것이냐?? 그건 아닙니다. 다른 음식을 통해 콩에 부족한 필수 아미노산을 공급해주면 됩니다. 대표적인 예가 콩밥을 해먹는 것입니다.

(6) 우리가 일상식을 골고루 먹는다면 충분한 완전 단백질을 공급받을수 있습니다.






자 그럼 여름에 캐리비언 베이에서 웃통 함 벗어보고 비키니 한번 입어보는게 꿈인 우리들은 어떨까요??드셔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닭가슴살과 계란을 먹기 시작하여 1~2주만 지나면 입에서 닭똥 냄새가 진동하기 시작합니다. 왠만큼 독한X 아니면 닭가슴살과 고구마로 연명하는것은 사실상 1달을 넘기기 힘듭니다.

저를 비롯하여 이글을 읽고 계신 90% 이상의 일반인들에게 필요한 것은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분들의 지독한 식이요법이 아니라 현실에서 쉽게쉽게 실천 가능한 식단입니다. 따라서 며칠 먹지도 못할 닭가슴살 요리만 고집하기 보다는 내앞에 나온 일상식을 어떻게 현명하게 먹을지를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콩에 관하여 알아보겠다는 글의 결론이 조금 이상한 쪽으로 흐른거 같기는 합니다. 어쨋든 좋다는것, 남들이 하는것 무조건 따라하지만 말고 올바른 지식을 바탕으로 현명하게 먹는다면 좀 더 쉽게 몸짱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유부빌더가 끓인 된장찌개~ㅋㅋ

오늘 저녁은 두부넣은 된장찌개를 끓여 먹는것은 어떨까요??? 생각만해도 입안에 군침이 도네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PS : 이글을 읽고 대두단백의 단백질 역가, 콩의 이소플라본, 여성호르몬에 관해 피를 토하고 얘기하고 싶으신 분들은 밑의 더보기를 눌러주시면 추가 코멘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S : 정리하자면에 사용된 표현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있어 약간 수정했습니다. 뭐 대세에 큰 지장은 없을듯 합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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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이하 콩이라 함은 대두(soybean)를 제외하고 이야기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 글을 자세히 읽으시다보면 중간중간 각주로 달아놨습니다. [본문으로]
  2. 대두(soybean) 제외 [본문으로]
  3. 대두(Soy bean)을 제외한 다른 종류의 콩류(강낭콩 등...)의경우 필수 아미노산의 하나인 메티오닌이 부족하여 한계아미노산이라 말함.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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