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박상준 의원에서 도수치료를 담당하고 있는 이소흔 물리치료사 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동작은 고관절을 풀어주는 Hip Release 동작입니다.

코어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골반의 움직임 이해하고 인지 하는것이 참 중요한데요. 그만큼 중요한것이 고관절의 움직임입니다. 골반은 고관절과 직접 연결 되어 있어 고관절의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골반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미칠수 밖에 없습니다.

요즘 오다리 교정운동으로 벽에 기대어 다리를 모으는 운동들을 많이 볼수 있는데요. 그러한 운동들이 고관절 주변의 근육을 자극 시켜 교정의 효과를 볼수 있게 하는 경우입니다.

오늘 보여드릴 Hip Release 운동은 강도가 낮고 근력을 사용 하는 운동이라기 보다는 말 그대로 관절의 운동 범위를 늘려주는 이완 운동이예요. 운동 하기 전, 후에 이 동작으로 고관절을 이완한다면 부상 예방과 근육의 이완에 도움을 주겠죠?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그럼 사진과 함께 동작 보여드릴께요.

 

1. 바로 누운 자세에서 한쪽 다리는 무릎을 세워 주고 반대편 다리는 쭉 뻗어 주세요.

2. 무릎을 세운 다리를 밖으로 최대한 벌려줍니다. 이때 반대편의 골반이 바닥에서 뜨거나 몸이 움직이지 않도록 호흡과 함께 몸통을 단단히 유지시켜 주세요. ( 이 자세가 고관절을 최대한 밖으로 돌린 자세가 됩니다. )

3. 새끼 발가락쪽 발날로 바닥을 쓸고 지나가며 다리를 길게 펴주세요.

4. 다리를 다 폈다면 무릎이 반대편 다리를 바라보도록 다리를 최대한 안으로 돌려 주세요. ( 이 자세가 고관절을 최대한 안으로 돌린 자세가 됩니다. )

5. 무릎을 반대편 다리를 바라보도록 최대한 유지하며 무릎을 구부려주세요.

6. 시작 자세로 돌아옵니다.

사진에서 보여드렸듯이 고관절에서 나올수 있는 여러가지 움직임을 복합적으로 사용 하는 동작입니다. 그 중에서도 괄호 안에 쓴 말 처럼 고관절의 바깥 회전과 안쪽 회전을 최대로 사용 하는 동작으로, 앞서 설명 드린것처럼 고관절의 회전은 골반의 움직임과 영향이 크기 때문에도 운동 전 양쪽 고관절을 꼼꼼히 이완 시켜 주신다면 골반 움직임이 훨씬 쉬워 지겠죠?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테스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그럼 동영상과 함께 다시 한번 동작을 보여드릴께요.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라며,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박상준의원을 찾아주세요!! 

(목동 영등포 양평동 당산 정형외과 운동치료 통증의학과 재활의학과 박상준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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